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 연준, 금리 동결 속 연내 1회 인하 시사… 국내도 빠르면 하반기 금리 인하 전망
- 금리 하향 안정화는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는 불변의 법칙 다시 대두되며 부동산 시장 꿈틀
- 분양가 상승세 속 집값 추가 상승 전망 더해지며 수요자 움직임 바빠져

미국 올해 금리 인하 예고...발빠른 수요자들 '더샵 리오몬트' 주목

더샵 리오몬트 조감도
더샵 리오몬트 조감도

미국의 기준 금리가 또 한 번 동결 됐지만, 올 하반기 중에는 최소 한 차례의 금리 인하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 되면서 이에 따른 하반기 부동산 시장의 변화가 감지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6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열린 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종전과 같은 수준인 5.25~5.50%로 동결하기로 했다. 또 이와 동시에는 인플레이션이 둔화 흐름을 보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한 업계관계자는 "전반적인 기조로 볼 때 물가 안정화가 이뤄지고 있어 이를 통해 금리 인하가 곧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라며 "미국 금리는 하반기 중 최소 한 차례 이상의 금리 인하가 전망되고, 내년에 추가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국내 금리도 빠르면 하반기 중 금리 인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에 부동산 시장은 금리 인하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는 불변의 법칙이 다시금 대두되면서,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실제 그동안의 부동산 시장에서는 금리가 하향 안정화될 경우 대출 부담 감소와 이에 따른 수요자들의 매수 심리 확산으로 부동산이 활기를 되찾고,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는 모습이 여러차례 이어져 온 바 있다. 

상황이 이렇자, 부동산 시장에서는 수요자들이 발 빠르게 움직임을 가져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계속되는 분양가 상승세 속 하반기 금리 인하 전망에 따른 추가적인 집값 상승 예상까지 더해지면서, 가격 부담이 더 오르기 전 내 집 마련에 나서려는 실수요자들이 확대될 것"이라며 "특히 금리 인하는 향후 중도금 대출이나, 잔금 대출에서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어 최소한의 초기 자금 부담만을 가져갈 수 있는 분양 단지를 더욱 눈 여겨 보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거 공급이 예고된 이달 분양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다시 한번 커지는 가운데, 부산에서는 사상구 첫 더샵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는 '더샵 리오몬트'에 수요자들의 꾸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시선을 끈다.  

특히 이 단지는 주요 분양 단지들의 분양가격이 3.3㎡당 평균 2,200만원대에서 3,000만원대까지 오르고 있는 부산 분양가 상승 흐름과는 대조되는 3.3㎡당 2,000만원 미만의 경쟁력 있는 가격이 책정될 것이라는 업계의 분석이 나오면서 연일 관심을 높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더샵 리오몬트는 사상구 엄궁3구역을 재개발하는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30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59·72·84㎡, 866가구다.

단지는 가격 메리트와 함께 뛰어난 입지여건을 갖춘 것이 특징으로, 특히 주변에는 다양한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이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먼저 도보로 약 370m 떨어진 곳(도보 5분거리)에는 부산 2호선 사상역과 1호선 하단역을 종으로 가로지르는 '사상~하단선'의 엄궁역(‘26년 개통예정)이 입주(‘27년 예정) 전 개통예정으로 역세권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또 주변에는 부산 도심을 잇는 승학터널(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부산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인근에는 부산의 제2청사 역할을 할 '서부산 행정복합타운('27년 예정)'이 개발되고 있고, 교육여건을 높일 기숙형 중학교와 자율형 공립고의 설립도 추진되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더샵 리오몬트는 부산 No.1 브랜드로 위상을 높이고 있는 포스코이앤씨 '더샵'의 차별화된 설계가 곳곳에 적용될 예정으로, 특히 다양한 조경을 도입해 입주민의 주거쾌적성을 높일 계획이다. 

조경설계로는 잔디광장을 비롯해, 석가산과 조형폭포가 구성되는 ‘미라지 포레’, 물놀이터로 조성되는 ‘키즈풀’, 아이들을 위한 ‘테마놀이터’, 포스코만의 감성정원 ‘페르마타가든’,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팜가든’ 등이 다채롭게 구성된다. 

또한 단지 안에는 다양한 스포츠 시설과 주거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격 커뮤니티가 마련돼 일상의 풍요로움을 더할 예정으로, 스크린골프가 포함된 GDR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GX룸, 탁구장, 냉/온탕 및 건식도크를 갖춘 사우나, 북카페, 키즈룸, 오픈 스터디 카페, 프라이빗 스터디룸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