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카드 겸용 학생증을 발급받는 대학신입생 및 첫 직장인 신용대출을 받는 사회초년생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12월 금융교육협의회에서 논의된 청년 금융교육 강화방안에 따라 시행하는 첫 사례입니다. 2030 세대의 올바른 금융습관 형성을 위해 공공기관의 인증된 금융교육 콘텐츠 이용을 장려합니다. 또한 필요에 의한 교육일수록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는 점에서 카드발급, 대출실행 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시점(teachable moment)’에 맞춰 금융상품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 그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신한카드와 우리은행 등 민간 금융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집니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신입생 등 학생증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대학생 고객들에게 카드발급 신청 완료 문자(알림톡)와 카드 이용 및 신용 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룬 교육 영상을 발송합니다. 금융위에서 제작한 영상에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점 및 할부·리볼빙·현금서비스·카드론 등 신용카드 서비스에 대한 주요 특징과 서비스 이용에 따른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도 지난 4일부터 금융교육 알림톡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최초로 대출을 받는 2030 청년층 고객에게 인증된 금융교육 콘텐츠를 안내 메시지와 함께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발송하게 됩니다.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금융교육 콘텐츠는 대출을 처음 접하는 청년층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영상으로 구성됩니다. △이자율 △대출한도 △대출 상환 방법 △신용등급 △신용관리 방법 등 올바른 대출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과잉대출에 대한 위험성도 알려줍니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2030 청년세대의 올바른 소비습관 형성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금융역량 향상에 기여해 장기적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금융교육 콘텐츠를 상품이용 시점에 맞춰 함께 제공하는 이번 맞춤형 교육 사례를 처음으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사회초년생과 직장인 등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편 은행권에서도 금융당국의 정책에 발맞춰 여러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누구나 디지털 금융 등을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상생하는 금융 교육 센터 ‘신한 학이재’를 인천 남동구에서 운영 중입니다.
신한 학이재는 논어 학이편 제1장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문장 속 배움의 의미를 담아 디지털 금융 체험과 다양한 시니어 금융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 학이재는 사회적 환경변화(디지털화)에 따른 디지털 포용의 필요성, 취약 소외계층 지원과 상생경영을 위한 소비자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기획됐습니다.
디지털과 비대면 금융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등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디지털 금융 교육 및 기기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 무인점포와 동일한 환경에서 교육용 신분증과 통장 등 별도 제작한 교보재를 활용한 안전한 디지털 금융 기기 체험 ▲교육용 태블릿을 통한 모바일 금융앱 쏠(SOL) 체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한은행은 초등학생 대상 미션수행형 금융체험 프로그램인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서산간지역 청소년들에게 금융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과 기본 금융지식을 알려주는 ‘찾아가는 금융체험교실’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을 위한 금융교육 앱, ‘하나원큐 길라잡이’를 시중은행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하나원큐 길라잡이는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가문해교육센터 및 전문 문해교육 강사진들의 의견을 반영해 학습자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로 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배우기, 연습하기, 평가하기 등 단계별 학습 기능을 반영하는 등 개인의 수준을 고려한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하나원큐 길라잡이는 거래내역조회, 계좌이체 등 금융소비자들이 실생활서 자주 이용하는 기능들을 실제 ‘하나원큐’ 앱과 최대한 유사하게 구현해 교육용 앱 학습 후 큰 어려움이 없이 실제 ‘하나원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실효성 있는 디지털 금융 학습 잔행이 가능합니다.
하나원큐 길라잡이는 앱 이용 시 별도의 접근권한을 요구하지 않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단독 앱으로 운영 되어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이 없습니다.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체계적인 금융교육에 앞장서고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N키즈 금융학교’를 운영합니다. N키즈 금융학교는 단기 교육방식을 보완한 금융교육으로 22년 수도권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3년 3개 지역[서울(본부), 강원, 울산]에서 참여했습니다. 올해는 6개 지역[서울(본부), 강남, 대구, 부산, 울산, 전남]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지역별 초등학생 저학년(1학년~3학년) 및 고학년(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운영됩니다. N키즈 금융학교는 4단계로 구성됩니다. ▲1단계 월별 금융교육특강 참여(3월~6월) ▲2단계 청소년금융교육센터의 금융·직업 체험 참여(7월) ▲3단계 금융교육 리뷰 ▲4단계 금융 골든벨 참여(8월)로 이뤄집니다.
이석용 은행장은 “미래 성장 원동력인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