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당시 최고 28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해 화제가 됐던 부산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의 아파트 보류지 7가구가 시장에 나왔다.
지난 21년 6월 분양에 2만명 가까운 청약자가 몰린 단지인데다 최근 분양가가 고공 행진 속에 4년 전 분양가 수준의 합리적 내정가 책정으로 시세 차익을 기대해 볼 수 있어 관심이 뜨겁다. 이와 동시에 조합원 분양가 수준에 내정가가 책정된 단지 내 상가(6실)도 같은 날 동시 입찰에 들어가 투자자들의 이목도 쏠린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오는 7일 아파트 보류지 7가구에 대해 입찰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입찰은 최고가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타입별로 △59㎡A 3가구 △59㎡B 2가구 △84㎡ 2가구를 공급한다.
이번 보류지 매각은 로열동과 로열층이 포함돼 있고 최근 실거래가 대비 약 10% 이상 저렴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또한 발코니 확장 및 시스템 에어컨(안방 및 거실), 전기 오븐을 무상 시공해 가격 부담을 더욱 낮췄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 유주택자도 누구나(법인포함) 입찰이 가능하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됐으며 전 가구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시켰다. 평면은 4베이 판상형 구조와 스마트한 광폭 수납공간을 갖춘 탑상형 평면으로 설계했고, 난간 없는 입면분할창 등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주차공간은 세대당 1.4대로 여유롭게 확보했고, 지하PIT 공간을 활용한 '세대 창고'도 세대당 1개소씩 기본으로 제공된다. 맘스카페,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북카페 등의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주 7일 상권 단지 내 상가도 동시에 입찰 돌입…투자자 관심 높아
같은 날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단지 내 상가’ 입찰도 함께 진행된다. 상가는 총 10개 호실 중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6개 호실 입찰이 예정돼 있다.
특히 이 상가는 대단지 입주민의 고정 수요 확보와 대형 공원을 품은 ‘공세권’ 상가로 주중, 주말 할 것 없이 인근 거주자 및 직장인, 나들이 고객 등 풍부한 유동인구를 매일 흡수 할 수 있어 관심이 뜨겁다.
통상적인 상가는 일정한 수요층만 타깃으로 설정해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데 서울 여의도, 광화문이나 부산 서면 같은 도심권 오피스 밀집지 상가는 평일 직장인, 아파트 등 주거 밀집 지역은 주부, 대학가는 대학생 수요를 겨냥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타깃 수요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주 7일 내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상가라면 금상첨화다. 수요층이 비어 있는 시간을 최소화해 상권 공동화 현상을 방지해 높은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어서다.
대표적인 상권이 주말 가족단위 나들이객, 데이트족 등 유동인구를 형성하는 대형공원을 품은 ‘공세권’ 상권이다. 주 7일 상권인 점도 특징이다. 서울 연트럴파크라 불리우는 연남동, 서울숲 인근 성수동 상권 및 일산·광교· 동탄 호수공원 일대 상가들이 대표적이다.
주 7일 상권으로 안정적 투자 가능한 이곳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단지 내 상가’는 이런 입지적 장점을 모두 갖춘 상가로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는 주 7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먼저 756가구 대단지 입주민의 고정 수요로 확보해 주변 배후수요를 독점할 수 있고, 가구수 대비 상가 호실이 적어 희소가치가 높다. 대형 공원인 초연근린공원을 품은 ‘공세권’ 상가로 공원 내부에 조성된 산책로 및 운동시설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고, 초·중·고등학교가 모두 인접한 ‘학세권’ 입지까지 갖춰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성지로가 접해 외부에서 접근성도 우수하고, 단지 내 주차장에서 상가로 바로 연결돼 이동 동선도 편리하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부산 신규분양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 이번 보류지 매각 내정가격이 4년전 분양가 수준으로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돼 실수요자들의 문의가 많다”며 “여기에 초연근린공원이 맞닿아 있고, 초·중·고를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한 우수한 입지로 관심이 높아 유찰 없이 초기에 전 가구 입찰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9개 동, 총 756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입주는 오는 5월말 예정이다. 입찰관련 자세한 사항은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입찰 장소는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단지내 상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3월 7일 입찰과 개찰이 진행되며, 8일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