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담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정책 6개월 연장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Daniel)가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기간을 6개월 더 연장한다. 내년 1월 1일까지 신청한 주담대에 대해 중도상환해약금이 전액 면제된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대출 상환일이 도래하기 전에 고객이 대출을 상환할 경우 부과되는 비용을 뜻한다. 주담대 상품 출시 후 모든 중도상환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해오고 있는 은행은 카카오뱅크가 유일하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2월 주담대를 출시한 이후 올해 3월까지 약 3년간 약 4만 3000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490억 원 규모의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 고객 1인당 평균 114만 원의 수수료 부담을 던 셈이다.
카카오뱅크는 안정적인 자금 운용과 손실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담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 연장 여부를 6개월 단위로 결정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래로 주담대뿐만 아니라 신용대출, 전월세보증금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 모든 대출의 중도상환해약금을 전면 면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혁신적인 IT 기술을 통해 절감한 운영 비용을 고객의 편익과 혜택으로 돌려드리고 있다"라며 "각종 경쟁력 있는 대출금리와 수수료 면제 정책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영역에서 고객의 금융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SSG닷컴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5일 SSG닷컴(대표이사 최훈학)과 ‘금융과 쇼핑’을 결합한 최초의 금융 패키지 서비스인 '쓱KB은행'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소재 SSG닷컴 신사옥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훈학 SSG닷컴 대표이사, 이환주 KB국민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사는 개인 고객과 사업자 고객의 편익을 고려한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쓱KB은행'은 SSG닷컴 내에서 KB국민은행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뱅크 인 플랫폼(Bank in Platform)' 형태로, 개인 고객과 입점 사업자 모두가 SSG닷컴 내에서 직접 금융 상품에 가입하고 필요한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올해 안에 ‘쓱KB은행’의 그랜드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됐다. 개인 고객과 사업자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동시에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잘 사기 위한 금융'을 위한 고객의 쇼핑 여정에 최적화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은 SSG닷컴 이용 고객을 위한 ‘편리하고 알뜰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파킹통장과 ‘쇼핑 테마형’ 적금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파킹통장 이용 고객은 SSG닷컴에서 물품 구매 시 결제금액의 일부를 SSG머니로 적립 받을 수 있으며, 적립된 SSG머니는 파킹통장으로 자동이체 된다. 원하는 상품의 구입 자금 마련을 돕는 ‘쇼핑 테마형’ 적금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쇼핑 니즈에 필요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여행 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환전 우대 및 무료 여행자보험 혜택을, 자급제폰 구매 고객에게는 KB국민은행의 이동통신 서비스인 '리브모바일' 추가 할인 혜택 제공을 계획 중이다.
■ 비즈니스 사이클을 고려한 '잘 팔기 위한 금융’으로 소상공인 셀러의 사업 지원에 앞장서
KB국민은행은 SSG닷컴에 입점한 사업자를 위한 패키지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패키지는 ▲정산 대금을 입금하고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파킹통장 ▲여유자금 마련을 위한 사업자 전용 적금 상품 ▲판매 대금 선정산을 제공하는 팩토링 서비스 ▲비대면 보증서 대출 및 신용대출 상품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최훈학 SSG닷컴 대표이사는 “’쓱KB은행’이라는 프로젝트명 아래 양사가 함께 선보일 이번 서비스는 쇼핑을 넘어 금융 혜택까지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고객은 SSG닷컴에서의 소비 활동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과 실질적인 금융 편익을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은 “SSG 플랫폼 내에서 고객과 사업자 맞춤형 전용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뱅크 인 플랫폼’을 국내 첫 모델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생활 속 금융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숨은 환급금 찾기 서비스 오픈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9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신한 SOL뱅크에 탑재하고 ‘숨은 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고객이 과거 납부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등에서 발생한 미수령 환급금을 복잡한 본인 인증 절차 없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은행은 이번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서비스 탑재에 맞춰 기존 운영 중이던 ‘휴면예금 및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와 통합해 ‘숨은 환급금 찾기’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는 신한 SOL뱅크 내 ‘공공서비스 즐기기’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놓치고 있었던 자산을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디지털서비스개방’ 플랫폼을 통해 공공·민간 간 데이터를 연계하고 고객에게 더 쉽고 빠르게 정부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다.
우리銀, 우월한 월급 통장 친고 초대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우월한 월급 통장’친구 초대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지난 3월 출시한 ‘우월한 월급 통장’으로 월급을 받으면 입출식 통장임에도 최고 연 3.1%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우월한 월급 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친구를 초대할 때마다 메가커피 쿠폰을 1잔씩 최대 50잔까지 받을 수 있다.
우리WON뱅킹 > 혜택 > 지금 진행 중인 이벤트 > 우월한 월급 통장 친구 초대 이벤트 페이지에서 나만의 초대코드를 만들어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발송하고, 초대받은 친구가 우리WON뱅킹에서 초대코드를 입력만 하면 메가커피 1잔을 받을 수 있다.
우월한 월급 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고객도 이벤트 기간 내 상품을 신규 가입하고 나만의 초대코드를 만들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기간 내 처음 가입하는 고객은 메가커피 2잔을 받을 수 있으며, 친구를 1명 초대할 때마다 메가커피 1잔씩 50잔까지 받을 수 있어 최대 52잔까지 수령 가능하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 친구 초대 랭킹 상위 5명에게는 1등 100만 원, 2등 80만 원, 3등 60만 원, 4등 40만 원, 5등 20만 원 등 총상금 300만 원을 현금으로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초대코드 입력만 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복잡함을 덜고 많은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M금융, HD현대인프라코어와 글로벌 사업 MOU 체결
iM금융그룹(회장 황병우, 이하 iM금융)은 지난 5일 HD현대인프라코어 본사에서 HD현대인프라코어(대표 조영철, 오승현)와 해외 시장 진출 확대 및 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에 앞서 지난 4월에는 iM캐피탈 해외법인인 라오스 DLLC에서 HD현대인프라코어의 딜러사를 지원하기 위한 재고금융 상품을 현지에서 출시했으며, 향후 상품 종류 및 판매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가 신흥시장에서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라오스에서 건설장비 금융상품을 추진하고, 이후 싱가포르, 캄보디아, 미얀마로 관련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iM금융은 아세안 각국에 다양한 계열사를 진출시키며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라오스 DLLC(리스업)을 시작으로 2018년 캄보디아 DGB Bank(상업은행), 2019년 미얀마 MFI(소액 대출업), 2021년 캄보디아 Cam Capital(MFI), 2024년 싱가포르 iMA(자산운용업) 등 아세안 중심으로 확대했다.
iM금융 관계자는 “아세안 시장의 건설기계업은 전통적으로 일본 제조업체들이 선점해 강세를 보이는 지역이었으나, 최근에는 공격적인 금융 프로그램을 앞세운 중국업체들이 현지에 진출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라며 “이종산업 HD현대인프라코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발전 등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 강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건설장비 금융상품을 출시하게 됐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양사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아세안 건설기계업 시장에서 상호 시너지로 차별화된 파이낸싱을 제공해 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iM금융은 HD현대인프라코어와의 협업으로 재고금융 및 리스금융을 통해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으며, HD현대인프라코어는 iM금융이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토대로 아세안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황병우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세안 시장에 제휴 및 향후 다국적 파이낸싱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식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을 향한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뜻을 전했다.
토스, 근로복지공단과 상생형 직장어린이집 업무 협약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승건)가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 이하 공단)과 상생형 직장어린이집 확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 강남구 소재 토스 본사에서 열렸으며, 토스 정희연 최고인사책임자와 근로복지공단 형희환 복지사업국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토스와 근로복지공단은 강남구 인근 근로자의 육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토스는 오는 12월 중 아동 49명을 수용할 수 있는 직장어린이집을 새로 설립하고, 이를 제휴한 중소기업 근로자에게도 개방해 지역 공동체와의 상생을 실현할 예정이다. 근로복지공단은 해당 어린이집의 설치와 운영을 위한 재정적·제도적 지원을 맡는다.
토스는 이미 지난해 6월, 원아의 거주지 인근 어린이집과 제휴하는 거점형 ‘우리동네 토스 어린이집’ 제도를 도입해 팀원들의 육아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인 바 있다. 이번 추가 설립을 통해 단순한 의무 이행을 넘어 지역 기반 공동 양육 문화를 조성하고, 인근 중소기업에게 비상 돌봄 서비스를 포함한 육아 지원 혜택을 나누는 모델로 확대하게 된다.
아울러 토스는 자녀 계획부터 출산, 육아까지 전 단계를 아우르는 포괄적 복지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난임 진단비 지원, 맘스 커뮤니티 운영, 베이비시터 고용 지원, 육아 휴직자와 복직자 대상 맞춤 제도, 출산 예정 팀원을 위한 맘스 키트와 출산 선물 등 다양한 제도가 마련돼 있다.
정희연 토스 최고인사책임자는 “토스는 개인의 행복이 업무에 몰입을 가져온다는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모든 구성원이 육아와 업무를 균형 있게 병행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복지 제도를 설계해왔다”라며 “이번 협약은 지역 사회와 돌봄 자원을 나누는 상생의 시작이자, 육아의 전 과정을 포용하는 토스의 복지 철학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라고 밝혔다.
지엔터프라이즈, 26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
세무 자동화 플랫폼 '비즈넵'을 운영하는 지엔터프라이즈(대표 이성봉)가 시리즈C 라운드에서 총 26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로써 누적 투자금은 355억 원을 돌파했다.
이번 라운드는 NH투자증권과 NH벤처투자가 공동으로 운용중인 엔에이치디지털얼라이언스 펀드를 중심으로, 기존 투자사인 우신벤처투자 외에도 신한벤처투자, 마젤란기술투자, 지앤텍벤처투자 등 신규 투자사들이 대거 참여해 투자 열기를 더했다. 더욱이 DSC인베스트먼트는 기존 고릴라프라이빗에쿼티펀드가 보유했던 주식을 전량 인수하며 투자에 참여하기도 했다.
지엔터프라이즈의 이번 투자 유치는 플랫폼 기반의 세무테크(Tax-tech) 산업이 가진 높은 성장성과 기술력을 시장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로 평가된다. 특히 주요 금융권과 벤처캐피털의 대규모 참여는 지엔터프라이즈의 기술적 우위와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강한 신뢰를 보여주는 방증이다. 더불어 사업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세무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지엔터프라이즈의 세무 자동화 솔루션은 그 필요성과 효용성을 입증하며 시장 내 독보적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실제 지엔터프라이즈는 2024년 기준 전년 대비 매출 14%, 영업이익은 무려 164% 증가했다. 이는 사업자 대상 경정청구 솔루션 '비즈넵 환급'과 세무 기장 신고 지원 서비스 '비즈넵 케어'의 안정적 성장이 견인한 결과다. 특히 ‘비즈넵 환급’은 출시 약 2년 8개월 만에 누적 관리 환급액 9000억 원, 누적 가입 사업자 수 230만 명을 돌파하며, 사업자를 위한 대표 세무 서비스로 입지를 굳혔다.
이번 투자금은 '비즈넵'의 핵심 서비스 및 기술 고도화는 물론, '비즈넵 케어' 서비스 확대, 마케팅 강화, 금융기관 및 대형 플랫폼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확대 등에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세무 특화 실시간 AI 서비스 '비즈넵 SeNa'의 고도화와 법인사업자 대상 서비스 확장, 빅데이터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통해 종합 세무·재무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NH투자증권 신기술금융투자부 관계자는 "지엔터프라이즈는 국내 Tax-tech 분야에서 높은 성장 가능성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라며 "복잡한 세법을 자동화하는 기술력과 세무 대리인과의 협업 체계를 기반으로 강력한 차별화를 이뤘으며, 구독형 모델을 통한 안정적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지엔터프라이즈 이성봉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비즈넵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과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AI를 활용한 기술 혁신, 서비스 품질 고도화 및 브랜딩 강화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