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공원과 가까운 이른바 ‘공세권’ 아파트 경쟁이 심화되면서 아예 공원과 붙어있는 단지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집을 나서면 바로 앞에 공원이 있다 보니 멀리 가지 않아도 운동이나 가벼운 산책을 즐기며, 힐링라이프를 누릴 수 있어서다.
올해 입주를 앞둔 ‘이천자이 더 파크’는 경기도 이천에 공급되는 첫 프리미엄 브랜드 ‘자이’인 데다 공원과 아예 붙어있는 쾌적한 환경까지 갖춰 분양 당시 많은 관심을 받았다. 1순위 청약에서는 39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5753명이 몰리며, 당시 이천 역대 최고 경쟁률인 39.78대 1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작년 8월 이천자이 더 파크의 전용 84㎡ 분양권은 5억5803만원에 거래되며, 분양가보다 630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다. 주춤한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공원과 함께 들어선다는 장점으로 지역 시세를 리드하고 있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 분양한 강원도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역시 교동7공원이 단지와 완전히 붙어 있는 단지로 호평을 받으며, 당시 76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5625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강원도 역대 최고 경쟁률이었던 46.88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 역시 전용 84㎡ 분양권이 지난해 8월 5억9091만원에 거래되면서 분양가 대비 1억원이 넘는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쾌적한 환경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오르면서 공원이 가까운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공원은 인위적으로 조성하기가 어렵고, 부지도 한정적이라 공원과 붙어있는 단지는 높은 희소성을 바탕으로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GS건설이 경상북도 영주시 상망동 산 78-1번지 일대 선보이는 ‘영주자이 시그니처’가 청약 당첨자 부적격 사유 등으로 남은 일부세대에 대해 선착순 분양을 알려 화제다. 문을 열면 공원이 펼쳐져 있는 지역 랜드마크로 기대가 높아서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지하 3층 지상 최고 27층 8개동 총 763가구 규모이고, 지방에서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117㎡의 중대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견본주택 오픈 당시 발 디딜 틈 없이 방문자가 몰렸고, 지난 청약에서는 1,900여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최고 11.5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관심이 높았다. 특히 지역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시설을 갖춰 수요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는 전언이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마치 공원이 단지 안에 조성돼 있는 것처럼 공원과 완전히 붙어있다. 문을 열면 약 4000평이 넘는 공원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근 철탄산과 원당천 산책로 등도 이용할 수 있어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을 모두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근거리에 산업단지가 많아 직주근접에도 용이하다. 특히, 지난 8월 최종 승인을 받은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물론 SK스페셜티일반산업단지, 가흥일반산업단지, 영주일반산업단지, 영주장수농공단지 등을 차량으로 통근할 수 있다.
KTX 중앙선, 영주역, 영주종합터미널 등을 차량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공사가 한창인 도담~영천 복선전철이 계획대로 올해 개통되면 영주에서 서울 청량리까지 약 1시간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영주에 처음 공급되는 자이 브랜드 아파트로 지역 최초 스카이라운지(클럽 클라우드)를 선보이고, 고품격 커뮤니티시설 ‘클럽 자이안’ 등 차별화된 커뮤니티시설도 조성한다. 클럽 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 사우나, 작은도서관, 작은독서실 등이 들어선다.
또한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넓은 동간 거리로 우수한 일조권과 탁트인 조망도 누릴 수 있다.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4~5베이 판상형 위주로 설계됐으며, 일부 타입은 3면 발코니 확장으로 더욱 널찍한 내부도 자랑한다. 집안 곳곳에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 수납공간을 마련했으며, 주방은 동선을 최적화해 다양한 공간활용이 편리하도록 구성했다.
주차공간은 100% 지하에 배치해 안전성을 높였고, 지상공간에는 엘리시안가든, 자이펀그라운드(어린이놀이터), 힐링가든, 리빙가든 등 다양한 조경시설을 마련할 예정이다. 영주시에 부족한 국공립 어린이집도 단지 내 계획돼 있다.
한편,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성원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부터 추첨일 14시까지 응모를 받고 있으며, 추첨일은 2월 25일(일)까지 설연휴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주말(토,일)에 진행한다. 경품으로는 황금열쇠(3돈, 1돈), 온누리상품권(10만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