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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원~동탄 잇는 약 39km…급행 함께 운행
GTX-C·A(예정), 월판선(예정), 4호선, SRT 등 황금노선 환승
오전역(예정) 앞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 등 주목

'GTX·월판선' 등 환승라인 '인동선'...전 구간 연내 착공 '파란불'

인포그래픽: 리얼캐스트
인포그래픽: 리얼캐스트

경기 남부권 핵심지를 연결하는 ‘인덕원~동탄선(이하 인동선)’ 일대 부동산에 수요자들의 시선이 쏠린다. 이미 일부 구간은 착공에 들어갔고, 연내 전 구간 공사 계약 체결 및 착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특히 개통 때까지 단계별 가격 상승이 예상돼 자산가치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다.

인동선은 안양 인덕원과 의왕~용인~수원~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길이의 복선철도다. 서동탄역과 차량기지를 제외하면 전 구간 지하화로 조성된다. 5개 역(인덕원·오전·수원월드컵경기장·영통·동탄)에는 급행 열차도 운영 예정이다.

사업 추진도 순조롭다. 한국철도공단에 따르면 기재부는 지난 7월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인동선 사업에 대한 산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완료했다. 올해 연말까지 이미 착공 중인 1공구(과천 갈현동, 안양 동안구 일대), 9공구(수원 영통구, 용인 기흥구 일대) 외에도 전 구간 공사 계약체결 및 착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인동선이 개통하면 수도권 서남부 지역 이동이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급행 기준으로 인덕원~동탄 구간을 약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대중교통으로 1시간 30분가량 걸리던 시간이 1시간가량 줄어드는 셈이다.

수도권 요지를 잇는 핵심 교통망과 환승 가능한 ‘황금 환승’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인덕원역에는 4호선, GTX-C(예정), 월곶~판교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 가능하다. 수원월드컵 경기장에서는 신분당선(예정)도 정차 예정이다.

인동선 개통으로 인해 단계적인 가격 상승 역시 기대된다. 대표적 사례는 신분당선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신분당선 동천역 역세권 아파트인 '현대홈타운 1차(전용 84㎡)' 가격 추이를 보면 착공(2010년 9월) 이후 1년간 9.7%(3억7800만원→4억1500만원)가량 상승했다. 특히 2016년 1월 개통 후 같은 해 3월 4억9000만원에 거래돼 1년 전(4억200만원) 보다 20% 넘게 올랐다.

업계 한 전문가는 “인동선은 핵심 노선과의 연계가 우수해 지역 가치의 상승이 기대된다”라며 “대부분의 철도 사업이 착공 시 본격적인 가격 상승 후 개통까지 수년에 걸쳐 단계별로 집값이 상승하기 때문에 빠르게 선점하면 좋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덕원~동탄선 일대 신규 분양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표적인 단지가 태영건설이 10월 경기도 의왕시에서 오전'나'구역 재개발을 통해 선보이는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이다. 지하 2층~지상 38층 5개동, 총 733가구 규모다. 이 중 전용면적 37~98㎡ 532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이다.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은 인덕원~동탄선 오전역(예정)을 단지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초역세권(예정) 입지가 특징이다.

동탄역 인근인 C18블록에서는 대방산업개발이 연내 총 464가구를 공급 계획이다. C14블록에는 공공분양인 뉴홈 사전청약으로 400여 가구 아파트를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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