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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고객-AI-포용금융' 중심의 그룹 Level-Up 전략 추진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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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7.15 14:51

KB금융, '고객-AI-포용금융' 중심의 그룹 Level-Up 전략 추진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이하 KB금융)이 지난 11일과 12일 양일간 경남 사천에 위치한 KB손해보험 인재니움 연수원에서 ‘2025년 하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을 개최했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11일과 12일 경남 사천 KB손해보험 인재니움 연수원에서 진행된 2025년 하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에서 경영진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출처 : KB금융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11일과 12일 경남 사천 KB손해보험 인재니움 연수원에서 진행된 2025년 하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에서 경영진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출처 : KB금융

‘새로운 금융환경下 그룹의 Level-up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KB금융 계열사 경영진 270여 명이 참석하여 고객, 효율, AI, 포용의 4대 아젠다를 중심으로 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고객 세션에서는 개별 계열사 관점이 아닌 그룹 관점의 고객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전환 방안 모색을 위해 외부 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의 시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시니어 고객 등 핵심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고객군에 대한 그룹 공동의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효율 세션에서는 지주 CFO가 상반기 경영성과와 하반기 추진 계획 발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시장 내 리더십을 보다 확고히 할 수 있는 자본 효율을 고려한 성장 전략을 공유했다.

AI 세션에서는 금융 AI 1·2 센터장이 그룹의 AI 에이전트 개발 및 실무 적용 현황을 발표하고, 향후 실행 계획과 변화관리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KB금융은 PB 에이전트와 RM 에이전트를 시작으로, 영업 현장뿐만 아니라 본부 영업 및 관리 영역 전반에 AI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 임직원이 AI를 실질적인 업무 파트너로 활용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포용금융 강화 방안에 대한 그룹 차원의 실행 전략을 공유했다. 최근 포용금융부를 신설한 KB국민은행 등 각 계열사의 경영진들은 그룹의 포용금융 전략을 공유하고, 계열사별 실행 방안을 도출했다.

양종희 회장은 특강을 통해 “AI대전환의 시대는 위기인 동시에, KB금융이 부가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며 “AI 시대에도 금융전문가로서의 차별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 중심 철학과 금융 본질에 대한 깊은 통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더불어 “고객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고, 고객들의 삶 속에 KB가 항상 나타나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라며 고객 중심의 영업 방식, 고객 관리 체계, 상품 및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서의 구조적인 변화를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그룹 비즈니스의 구조적인 혁신과 AI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리딩금융그룹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시장과 투자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 상생가게' 2025년도 사업 추진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소상공인의 매출 확대와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땡겨요, 상생가게’ 2025년도 사업을 추진한다.

출처 : 신한은행
출처 : 신한은행

땡겨요, 상생가게 사업은 지역사회 이웃의 결식 문제 해결을 돕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신한은행이 지원금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2024년 1차 사업에서는 땡겨요 입점 소상공인 100명이 전국 169개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1만 2000여 명에게 음식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2차 땡겨요 상생가게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7월 14일부터 8월 8일까지 ‘클랩’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선발된 100명의 소상공인에게는 ▲나눔 지원금 100만 원 ▲생계 지원금 50만 원 ▲땡겨요 지원금(할인쿠폰) 60만 원 등 최대 210만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선발된 소상공인은 사전에 지급받은 ‘나눔 지원금’을 활용해 노인복지관 및 아동복지시설 등에 음식 나눔 활동을 진행한다. 신한은행은 나눔 활동 인증과 결과 등록을 완료한 소상공인에게 가게 운영을 위한 ‘생계 지원금’ 50만 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땡겨요 상생가게’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매출확대를 돕기 위해 ‘땡겨요’ 할인 쿠폰을 최대 60만 원까지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들의 건강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혹서기에 신체적·정서적·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고객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땡겨요 상생가게’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과 함께 무더위에취약한 독거노인 및 아동을 위한 음식 만들기 봉사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여름방학은 시원한 VCT 퍼시픽!' 이벤트 진행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e스포츠 대표 리그중 하나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이하 VCT) 퍼시픽 스테이지2’와 함께‘여름방학은 시원한 VCT퍼시픽!’이벤트를 진행한다.

VCT 퍼시픽은 우리은행이 LCK(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 리그오브레전드 프로 리그)에 이어 지난해부터 스폰서로 후원하는 e스포츠 대회다. VCT는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e스포츠 리그로 대한민국, 일본, 싱가포르, 필리핀 등 여러 나라의 게임단이 참가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7월 11일부터 8월 3일까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경기를 직관할 수 있는 티켓과 굿즈를 제공한다. 고객이 참관을 원하는 경기를 선택해 댓글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상암 SOOP 콜로세움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시즌 티켓 200장의 증정한다. 또한, ‘굿즈 랜덤 뽑기’를 클릭한 고객 중 랜덤으로 선정된 1만 명에게 발로란트 굿즈 & 간식을 제공한다.

‘여름방학은 시원한 VCT퍼시픽!’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에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은 우리은행 WON뱅킹 앱과 우리은행 공식 눈(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VCT는 우리은행에서 후원 중인 LCK와 더불어 1020세대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국내 최대 규모 FPS e스포츠 리그로, 이번 이벤트를 통해 팬들과 우리은행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앞으로도 VCT Pacific 팬들에게 더 많은 관람 기회 및 경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행안부 모바일 신분증 민간개방 참여기업 최종 선정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13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5년 모바일 신분증 민간 개방 참여기업’ 공모에서 모바일 신분증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출처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출처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보안수준, 개인정보 보호 방안, 신뢰성, 장애 대응 체계 등 각 평가 항목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실물 신분증과 동일하게 개인의 신원을 증명하는 국가가 공인하는 수단이다.

IBK기업은행은 내년 3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하반기에 모바일뱅킹 i-ONE Bank를 통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모바일 신분증 민간개방 참여기업 최종 선정으로 고객 편의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앱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 1기' 최종 교육 성료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지난달 25일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 1기' 최종 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은 작년 10월 시니어 금융강사로 선발되어 현재 경기 지역 노인복지관 및 시니어클럽 등에서 활동 중인 강사 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6.24~6.25 경기도 포천시에서 진행된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 1기 보수과정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새마을금고중앙회
6.24~6.25 경기도 포천시에서 진행된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 1기 보수과정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새마을금고중앙회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는 금융기관 본연의 역할과 연계한 양질의 노인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고령층 대상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 등 금융교육을 제공하여 포용금융을 실천하고자 2024년 최초로 개시됐다.

이번 아카데미 1기는 강사의 강의역량 향상 및 질적 제고를 위해 총 3회차 교육으로 구성됐다. 작년 10월 기본 과정을 시작으로, 올해 3월 심화 과정 및 금번 6월 최종 보수 과정까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및 노인 일자리 전문수행기관인 전국퇴직금융인협회와 협업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아카데미 1기를 통해 양성된 37명의 MG시니어 금융강사는 경기 지역 내 포천, 이천, 구리, 남양주, 안산 등 7개 지역의 노인복지관 및 시니어클럽 소속 노인을 대상으로 스마트 금융 이용, 금융사기 예방, 예금 및 투자 등 현명한 시니어 금융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초고령화 사회에 돌입한 대한민국 사회에 건강한 노인 일자리 형성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새마을금고는 노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건강한 금융지식 전파에 앞장서는 서민금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iM뱅크, 네이버웹툰 쿠키 제공 이벤트 실시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네이버웹툰과 제휴를 맺고 전 고객에게 네이버웹툰 쿠키를 증정하는 ‘iM뱅크가 쿠키 대신 구워 드려요!’ 이벤트를 실시한다.

‘iM뱅크가 쿠키 대신 구워 드려요!’ 이벤트는 15일(화)부터 8월31일(일)까지 진행되며 iM뱅크 앱을 통해 신규, 기존 고객 모두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웹툰 쿠키는 네이버웹툰, 시리즈의 웹툰, 장르 소설, 단행본 등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필요한 전용 결제수단이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유하고 네이버웹툰 쿠키 쌓기’는 이벤트 페이지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는 이벤트로, 공유한 상대방이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클릭하면 내 쿠키를 2개씩, 최대 100개까지 쌓을 수 있다.

쿠키는 반올림하여 제공되는데 예를 들면 84개를 쌓은 경우 90개가 지급되는 형식으로 오는 9월 8일 일괄 지급될 예정이다.

신규 고객을 위한 ‘iM뱅크 앱 첫 로그인 고객 랜덤쿠키뽑기’는 iM뱅크 앱이 처음인 고객이 랜덤 쿠키를 뽑을 수 있는 이벤트로, 100개 ~ 900개의 랜덤 쿠키가 뽑기 이후 매주 돌아오는 화요일에 지급되는 형식이다.

iM뱅크 관계자는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1위 웹툰 플랫폼으로 전연령층이 다양하게 이용하며 K웹툰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는 배경을 설명했다.

iM뱅크 관계자는 또한 “iM뱅크는 글로벌한 문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네이버웹툰과의 제휴를 통해 생활 속 금융의 활동 영역을 넓히고자 한다”며 간단한 이벤트 참여로 전원 혜택을 받는 본 이벤트에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케이뱅크, ‘AI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연구 논문 국내 학술지 게재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AI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의 전략적 설계와 성능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며 혁신성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출처 : 케이뱅크
출처 : 케이뱅크

고객 행동 패턴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 케이뱅크 앱에 대한 내용을 담은 ‘AI 기반 추천 시스템의 전략적 설계와 사용자 경험 변화 분석: MLOps 자동화를 통한 금융 앱 실험’ 논문이 국내 데이터 분석 학술지 ‘JKDAS’에 게재됐다.

JKDAS(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는 한국자료분석학회(KDAS)가 발행하는 저널로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이론과 응용 연구를 활발하게 다루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된 국내 주요 학술지 중 하나다.

이번 연구는 케이뱅크 앱에 적용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중심으로 AI 기술이 고객의 행동 변화, 사용자 경험, 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개인 추천이 활발한 커머스, OTT 등의 업계가 아닌 금융권 내 AI 모델 개인화 전략 연구로서 유의미한 시도로 평가된다.

특히 케이뱅크는 금융 산업에 최적화된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케이뱅크 내 여신, 수신 등 여러 금융 분야별 담당자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고객 유형과 행동 패턴을 정교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AI모델 개발 단계부터 적용해 단순 기술 중심 추천을 넘어 금융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했고 예측성능과 운영 안정성을 높였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은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을 기반으로 구현해 앱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호도, 체류 시간 등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지속 학습하고 다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 프로세스를 만든 것이 특징이다.

한편 케이뱅크는 올해 들어 프라이빗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도입해 내부 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자동화 시스템 구축, 대고객 AI 서비스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 AI 금융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GPU 서버 확대 등 지난해 대비 약 3배 수준의 AI와 클라우드 투자를 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구축한 시스템을 궁극적으로 AI Agent 체계로 발전시켜 고객에게 더욱 정교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AI 기반 금융 서비스 선도에 주력하며 ‘AI 파워드 뱅크(AI Powered Bank)’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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