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공모 손익차등형 ‘한국투자 글로벌넥스트웨이브 펀드’ 모집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김성환)은 손익차등형 공모펀드 '한국투자 글로벌넥스트웨이브 펀드'를 5월 30일부터 단독 판매한다.
한국투자 글로벌넥스트웨이브 펀드는 글로벌 주요국 정부 정책 수혜 산업 및 글로벌 투자 지역 다변화 흐름에 주목받을 수 있는 상장 주식에 투자한다. 중국 핵심기술주, 중국 경기부양 수혜기업, 유럽 주도방위산업, 미국 중심제조업, 한국 수출핵심기업, 글로벌가치배당, 글로벌 소외대표기업 등 각각의 테마로 운용 중인 7개의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공모형 사모펀드(사모재간접펀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펀드 운용을 맡는다.
이 펀드는 고객을 선순위로, 한국투자금융지주를 비롯한 계열사를 후순위로 하는 손익차등형 펀드다. 펀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15%까지는 후순위 투자자가 손실을 먼저 반영한다.
반대로 이익이 발생하면 각 사모펀드의 수익 10%까지 선순위, 후순위 투자자가 85:15 비율로 수익배분 하고, 10%를 초과하는 이익부터 선순위와 후순위 투자자가 55:45 비율로 나눠 갖는다.
운용 기간은 3년이며, 만기 전 수익률이 15%에 도달하면 조기상환 한다. 설정 후 1년 내 상환조건에 도달할 경우에는 최소 보유기간(1년)이 지난 시점부터, 1년 이후 상환조건 도달 시에는 해당일로부터 각각 15영업일 후 상환된다.
양원택 투자상품본부장은 "전 세계 각국의 정부 정책에 따라 글로벌 주식시장의 방향성이 커지고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손익차등형 구조를 통해 고객의 투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상품"이라며 "소액으로도 가입이 가능한 대중적인 상품으로, 향후에도 고객의 투자 수익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집 청약은 6월 16일까지이며 설정일은 6월 17일이다. 온라인 클래스도 가입 가능하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투자증권 영업점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보증권, 5월 가정의 달 ‘미래세대 나눔활동’ 펼쳐
교보증권(대표 박봉권·이석기)은 5월 가정의 달에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다채로운 나눔활동을 실시했다.
여의도공원 수생식물심기 생태환경 보호활동을 시작으로 돈보스코 지역아동복지센터, 동천의 집 바자회, 청주지역 다락방 무료급식, 자혜아동복지센터 활동 등을 이어갔다.
특히,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따뜻한 한끼, 행복저녁’ 행사를 실시해 5월의 의미를 더했다. 광주/대전/대구지역 아동복지시설 3곳을 방문해 저녁식사를 제공하고 아이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보증권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래 꿈나무들이 희망을 이어가도록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나눔활동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보증권은 미래세대에게 사랑을 전달하고 자발적 기부문화를 정착하고자 여의도 본사 1층에 키오스크를 운영 중이다. 사원증 태그로 기부가 이뤄지는 방식이며 지난 4월 쪽방촌 거주 아동 사연에 총 600만 원의 성금을 모아 전달했다.
하나증권, 바이셀스탠다드와 토큰증권(STO) 사업 업무협약 체결
하나증권(대표이사 강성묵)은 토큰증권(이하 STO) 기반 디지털자산 운용 플랫폼 ‘피스’(PIECE)를 운영하는 바이셀스탠다드(대표이사 신범준)와 STO 발행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양사는 STO 사업화와 상품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전략적 협력을 구축하고 STO 상품 심사 및 발행 등 여러 분야에서 공조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바이셀스탠다드는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토큰증권협의회 초대 회장사로서 STO 산업 성장에 앞장서고 있으며, 아시안뱅커지(The Asian Banker)가 주관한 ‘2024 글로벌 리테일 금융어워드’에서 ‘최우수 DeFi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 역량을 인정받았다.
앞서 하나증권은 작년 10월 토큰증권의 발행부터 유통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시스템 구축을 마쳤으며, STO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다수의 협력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STO 비즈니스를 확장해왔다.
조대헌 하나증권 디지털사업단 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STO 상품이 제도권 내에서 발행되고 유통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여러 파트너십을 통해 STO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이끌고, 투자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투자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범준 바이셀스탠다드 대표이사는 "양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결합해 STO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생태계 확장을 실현할 것”이라며 “하나증권과의 협력을 통해 신자산 발굴과 혁신적인 STO 상품개발, 시장 선도를 위한 체계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 반려동물 소비 트렌드 분석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반려동물 업종의 소비 트렌드를 발표했다.
해당 분석은 최근 4년간 반려동물 업종(동물병원, 용품 전문점)에서 이용 경험이 있는 354만 명의 결제 데이터 2485만건을 기반으로 했다.
2024년 반려동물 업종 이용 고객 수는 2021년 대비 39%, 이용 금액은 30% 증가했다. 이용 고객 수는 전년 대비 1% 감소했으나 이용 금액은 2% 증가하며 인당 소비금액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2024년 동물병원 이용 금액 비중은 반려동물 전체의 75%를 차지하며 반려동물 용품 전문점(25%) 보다 이용 금액이 더 많았다.
2024년 동물병원 이용 고객은 전년 대비 2%, 금액은 4% 증가한 반면 반려동물 용품 구매 고객은 6% 감소했지만, 금액은 4% 늘어 고품질, 프리미엄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24년 반려동물 업종 이용 고객은 30대가 전체의 23%로 가장 많았으며, 이용 금액 증가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60대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의 반려동물 용품 이용 금액은 77%, 동물병원은 57% 증가해 고령층이 삶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소비에 나서고 있는 흐름으로 해석된다.
2024년 반려동물 용품(사료, 간식, 의류 등)의의 온라인 구매액 비중은 64%로 3년전 대비 53% 증가했다. 오프라인 가맹점 구매액도 27% 증가하면서 두 채널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2024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용품을 보면 고양이 용품 매출액은 3년전 대비 81% 증가해 강아지 용품(49%)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고양이 용품 중 사료와 간식은 106%, 일반 용품은 62% 증가하며 전반적인 수요가 크게 늘었다.
동물병원 가맹점 수는 2021년 말 약 1만 4000개에서 2024년 말 약 1만 7000개로 약 3300개(24%) 증가했다.
이와 함께 매출 상위 10% 동물병원의 매출 비중도 2021년 62%에서 2024년 68%로 상승해, 주요 동물병원 중심으로 소비가 집중되는 현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고령층의 반려동물 관련 지출 확대와 온라인 중심 소비 흐름 등 반려동물 관련 소비 생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군의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롯데자이언츠와 ‘도전! 사직 원정대’ 이벤트 실시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롯데자이언츠(대표이사 이강훈)와 총 100명에게 1박 2일 부산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도전! 사직 원정대’ 이벤트를 실시한다.
도전! 사직 원정대는 롯데멤버스 카드 2종(롯데멤버스 카드, 롯데멤버스 카드 프리미엄) 이용 고객이 대상인 행사로, 이벤트 응모 고객 50명을 추첨해 동반 1인과 동행할 수 있는 1박 2일 부산 패키지여행 혜택을 제공한다. 패키지여행에는 8월 30일 오후 6시 부산사직종합운동장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롯데자이언츠 경기 관람권(테이블석), KTX 왕복권(서울~부산), L7 해운대 바이 롯데호텔 숙박권, 요트투어 이용권(해운대~광안리), 전 일정 식사 등이 포함된다.
이벤트 응모를 원하는 고객은 7월 20일까지 디지로카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고, 같은 기간 동안 롯데멤버스 카드 2종 중 하나로 5개 이상의 롯데멤버스 브랜드 가맹점을 포함해 국내외 가맹점에서 합산 30만 원 이상 이용하면 된다.
이와 함께, 8월 30일 롯데자이언츠 경기 시구에 도전할 고객을 선정하는 이벤트도 7월 20일까지 열린다. 시구를 희망하는 사연을 보낸 고객 1명을 선정해 시구 기회와 도전! 사직 원정대 패키지여행 혜택을 제공하며, 자세한 응모 방법은 디지로카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롯데그룹과 함께 출시한 롯데멤버스 카드 2종은 롯데멤버스 브랜드 안에서 쓰면 쓸수록 더 커지는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롯데백화점/세븐일레븐/롯데호텔/롯데마트 등에서는 카드 이용 고객 한정 특별 할인도 제공 중”라며 “이벤트를 통해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누리는 다양한 혜택과 함께 부산으로 떠나는 여행 기회도 누려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파트아이, 아파트 입주민 민원 리포트 발표
아파트 입주민 주차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대표 최병인)는 아파트 입주민 민원 최근 1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아파트 리포트’를 지난 30일 발표했다.
아파트아이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간 아파트아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내 민원 관리 서비스 키워드를 집계, 분석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민원 10여만 건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민원 수는 ‘주차’였고, 2위는 ‘소음’, 3위는 ‘흡연’이 차지했다. 특히 흡연 민원이 크게 증가하면서, 작년 3위를 차지한 승강기 민원을 밀어냈다. 이는 앱을 통해 간편하게 민원을 전달하면서, 관리사무소에서 즉각 반영이 상대적으로 쉬운 설비 관련 민원이 줄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전체 비중 33%를 차지한 ‘주차’ 민원은 작년 대비 4% 상승했다. 전년에도 가장 많은 민원 항목이었지만, 올해는 그 비중이 더 커지며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가장 불편을 느끼는 문제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했다.
아파트아이는 “흡연이나 소음처럼 개인 간 민감한 문제는 제도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측면이 있는 반면, 주차 문제는 단지 내 공간 배분, 외부 차량 통제, 입주자 간 규칙 설정 등 관리 측면에서 제도적으로 개선이 가능하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입주민들이 더 적극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경향이 크며, 관리 주체에 대한 직접적인 개선 요구로 이어지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2위는 ‘소음’ 민원이다. 이 역시 20%로 작년 대비 10% 상승했다. 층간 소음이 주된 민원 원인이나 인테리어 ∙ 공사 소음 민원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 갈등이 실제 폭력이나 범죄로 이어지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공동주택 내 소음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흡연’은 작년 대비 민원 수가 크게 늘었다. 전체 민원 중 19%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흡연 민원 중 실내 흡연으로 인한 민원 사례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복도, 계단, 베란다 등 공동 공간에서의 흡연으로 인해 간접흡연 피해는 물론, 냄새와 꽁초 투기 문제까지 더해지며 입주민 간 갈등의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금연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규제의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아파트아이 서비스운영팀 황서영 팀장은 “주차 ∙ 소음 ∙ 흡연은 공동주택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민원이며, 모두 작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아파트아이는 공동주택 생활의 편리함에 기여하고자 입주민 민원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서비스 개발 시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3만 3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집합건물의 관리비 결제를 지원하는 1위 아파트 전용 앱으로, 모바일 및 PC를 통해 관리비 조회 및 납부∙방문 차량∙입주민 투표∙커뮤니티∙소방 세대 점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아파트아이는 종이 고지서 대신 전자 고지서를 제공하는 등 입주민 생활편의를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