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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 출시 外

  • 은행
  • 입력 2025.05.13 11:53

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 출시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케이뱅크 고객의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를 13일(화) 출시한다.

출처 : 케이뱅크
출처 : 케이뱅크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 변경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이후 명의도용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면 전액을 보상해 금융 안전성을 높인 서비스다. 여러 금융사가 금융사기 피해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액을 전액 보상하는 서비스는 케이뱅크가 최초다.

명의도용 사기는 주로 자녀나 카드사 배송원 등을 사칭하거나 피싱·스미싱 등을 통해 개인정보나 신분증을 탈취한 후, 탈취한 명의로 모바일 기기를 개통해 금융사 앱을 설치 후 돈을 빼내는 사기 방식이다.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는 이러한 유형의 사기를 차단하기 위해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한다. 모바일 기기를 변경하거나 신규 개통 후 케이뱅크 앱 이용 시 영상 통화나 얼굴 인증 등 본인 확인 절차를 추가로 거친다. 본인 여부를 직접 확인하기 때문에 명의 도용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는 고객 보호와 안전에 확신이 있기에 가능한 조치로 본인 확인 과정을 거쳤음에도 피해가 발생하면 케이뱅크가 피해액 전액을 보상한다.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는 케이뱅크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케이뱅크 앱 하단의 '전체' 탭에서 '인증/보안' 혹은 '금융안심' 메뉴에서 신분증 확인 및 영상통화를 거치면 된다. 가족 등 지인에 의한 명의 도용이나 휴대폰 양도 및 분실, 오픈뱅킹 및 펌뱅킹 등 타사 앱을 통한 피해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케이뱅크는 올 상반기 중으로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3중 안전망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피싱 피해 방지 기능을 추가 출시해 ▲KT AI 보이스피싱 실시간 탐지 기술 ▲명의도용 전액보상 서비스 와 함께 금융 사기 예방 3종 서비스를 갖출 예정이다.

케이뱅크 탁윤성 소비자보호실장 전무는 “최근 명의도용 피해에 대한 전 국민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케이뱅크는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및 365일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며 “케이뱅크 고객들이 더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 ’2025년 수출입 아카데미’ 개최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수출입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수출입 실무 연수과정인 ‘2025년 수출입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서유석 하나은행 기업그룹 부행장이 수출입 아카데미 시작에 앞서 맞이 인사 및 축사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 하나은행
서유석 하나은행 기업그룹 부행장이 수출입 아카데미 시작에 앞서 맞이 인사 및 축사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 하나은행

지난 2007년 시작된 ‘하나은행 수출입 아카데미’는 거래 기업의 실무자 및 임원을 대상으로 수출입 이론은 물론 환리스크 관리 등 이론과 실제 사례를 접목한 실무 중심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연수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에는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트럼프 2.0 관세 조치, 무역의 디지털 전환 등 현업 실무진에게 관심이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신규 강좌를 편성해 교육 내용을 한층 강화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제조업, 무역업, 프랜차이즈업 등 전국 60여 개 수출입 기업에서 실무자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가자의 사전 질의 내용을 현장 강의에 포함시키는 등 실무 밀착형 강의로 더욱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프로그램에는 하나은행 소속 수출입 전문 강사와 외부 초빙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했다.▲트럼프 2.0 관세 조치 동향과 전망 ▲무역의 디지털 전환 ▲수출입 외환 거래 규정 ▲수출입 금융 및 해외채권 회수 지원 제도 ▲외환시장 이해 등 수출입 업무 실무에 필수적인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가 이뤄졌다.

하나은행 외환사업본부 관계자는 “하나은행 수출입 아카데미는 외국환 전문은행의 노하우를 담은 하나은행만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갖춘 수준 높은 강의 구성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해왔다”라며 “향후에도 더 많은 수출입 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수출입 중소·중견기업의 금융비용 절감과 수출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한국무역보험공사에 400억 원을 출연한데 이어 올해 추가로 300억 원을 특별출연한 “2차 수출패키지 우대금융”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출입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프로세스를 도입해 편의성을 높인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수출입 기업들의 환율 리스크 관리를 위해 실시간 FX 거래가 가능한 “HANA FX TRADING 시스템” 등을 통해 대한민국 수출입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공제계약대출 고객감사 이벤트’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공제계약대출을 이용한 고객에게 한시적 이자율 인하 및 경품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사진. 출처 :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사진. 출처 : 새마을금고중앙회

이벤트는 내달 11일까지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동안 공제계약대출을 이용한 고객은 1% 인하된 금리로 최대 3개월 간 공제계약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출 이용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도 지급한다.

공제계약대출은 MG새마을금고 공제 상품에 가입한 고객이 공제계약을 담보로 실행하는 대출이며, 개인 신용등급과 무관하고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어 일시적으로 자금이 필요한 공제가입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에 처한 새마을금고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공제계약대출 금리 인하 이벤트를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서민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2024년에도 공제계약 대출 이벤트를 실시하여 6만 3797명의 새마을금고 이용자에게 금리인하 등의 혜택을 주었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새마을금고를 방문하거나 공제지원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새마을금고 공제홈페이지, 새마을금고 공제앱에서도 공제계약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이공계 장애대학생 진로개발 지원사업 ‘모두(MODU) 장학생’ 3기 운영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과 함께 이공계 장애대학생 진로개발 지원사업 ‘모두(MODU) 장학생’ 3기 운영을 시작한다.

조선영 카카오뱅크 ESG 팀장(왼쪽)과 김동범 한국장총 사무총장이 경기도 수원시 ‘해든호텔 하이엔드 수원’에서 열린 '서치업 캠프'에서 '모두 장학생' 3기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 카카오뱅크
조선영 카카오뱅크 ESG 팀장(왼쪽)과 김동범 한국장총 사무총장이 경기도 수원시 ‘해든호텔 하이엔드 수원’에서 열린 '서치업 캠프'에서 '모두 장학생' 3기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 카카오뱅크

지난 2023년 시작해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모두 장학생’은 이공계 장애대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는 프로젝트다. 매년 초 참가 학생을 선발해(연 1회) 연말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3기에 선정된 26명의 장학생들은 이달부터 8개월 동안 ▲ 인당 연 400만 원의 장학금 지원 ▲ 전문 멘토링 ▲ 정부출연연구기관 인턴십 연계 ▲ 1박 2일 진로 설계 캠프 ▲ 기관 탐방 등을 통해 이공계 취·창업의 꿈을 펼쳐 나가게 된다.

카카오뱅크와 한국장총은 지난 9일부터 이틀간 장애대학생들의 네트워킹 강화와 진로 설계 등을 돕기 위한 ‘서치업 캠프(Search-Up Camp)’를 개최했다. 경기도 수원시 ‘해든호텔 하이엔드 수원’에서 열린 이날 캠프에서는 조선영 카카오뱅크 ESG 팀장과 김동범 한국장총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모두 장학생’ 3기 운영을 위해 1억 5000만 원을 기부했으며, 올해까지 더해진 기부금 총액은 4억 2000만 원을 넘어섰다. 기수를 거듭하며 ‘모두 장학생’을 거친 장학생들의 성과도 이어지고 있다. 인천공항시설관리 취업·카이스트 AI 대학원 석·박사 통합 과정 합격 등 진로 목표를 달성한 참가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지난 2기에 참여한 장애대학생 중 11명(44%)이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기업 인턴십 과정을 수료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프로젝트명 ‘모두(MODU, Make Our Dream Unlimited)’에 담긴 의미처럼 한계를 두지 않고 자신의 꿈을 만들어 나가는 장애대학생들의 성장 과정에 카카오뱅크가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사회적 가치와 기업 가치를 동시에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GPT 연계 금융지식 Q&A 서비스 오픈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12일 고객 상담과 직원 업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권 최초 외부 생성형 AI ‘GPT 모델’을 탑재한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오픈했다.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Microsoft의 Azure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 생성형 AI ‘GPT 모델’ 개발 관련 사항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고 시스템 개발을 진행했으며, 지난 3월 금융보안원 보안 평가를 최종 통과했다.

신한은행은 직원용 AI 업무비서 플랫폼 AI ONE에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탑재했다. 약 10만여건의 방대한 은행 업무지식을 GPT모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비했으며, 매일 업데이트되는 최신 문서도 즉시 반영되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고객의 상담 요청에 맞춰 상품 내용·업무 규정·금융 정보 등 질의 응답 방식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보다 전문적이고 빠른 고객 상담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신한은행은 직원용 플랫폼에 이어 고객이 직접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6월 중 ‘AI 창구’에도 서비스를 탑재할 계획이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외국어 번역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으로, 외국인 고객의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문의는 AI가 해결하고 직원들은 고객 상담과 고난도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내재화해 금융 서비스에 접목시킴으로써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금융 편의성을 높이는데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 기념’ 2025 삼성라이온즈 브랜드데이 성료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시중은행 전환 1주년에 대한 고객 감사 및 지역 연고팀인 대구삼성라이온즈 응원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주말 진행된 ‘2025 iM뱅크 x 삼성라이온즈 브랜드데이’가 성료했다.

시구를 맡은 양준혁 전 삼성라이온스 선수(왼쪽), 시타를 맡은 황병우 iM뱅크 은행장. 출처 : iM뱅크
시구를 맡은 양준혁 전 삼성라이온스 선수(왼쪽), 시타를 맡은 황병우 iM뱅크 은행장. 출처 :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행사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 경험을 생활 속에서 확장하기 위한 자리로, 경기장 안팎을 가득 채운 다양한 현장 및 온라인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

지난 5월10일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진행된 본 행사에는 iM뱅크 고객을 비롯해 지난 경북 산불 진화에 힘쓴 소방대원을 초청하는 등 시중은행 전환 1주년을 맞기까지 iM뱅크를 사랑하고 지역 사랑에 노력해온 마음을 표현하고자 했다.

경기장 외부에서는 낮12시부터 iM뱅크 캐릭터인 ‘똑디’ 대형 에어벌룬으로 특별한 포토존을 마련하였고, 매표소 앞 광장을 중심으로 iM뱅크 상품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iM뱅크 BC카드 등록 이벤트, 앱 설치 룰렛 게임, 해외송금 유튜브 시청 미션 등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었으며, 참여 고객에게는 똑디 인형, 쿠션, 손거울 등 인기 캐릭터 굿즈가 증정됐다. 특히 ‘iM그라운드 스트라이크 챌린지’는 카카오톡 친구 추가만으로도 경품을 받을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삼성 라이온즈 선수단은 iM뱅크 캐릭터를 활용해 제작한 ‘단똑우 유니폼’을 착용해 관중은 물론 온라인 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3루 응원석과 SKY응원석에서는 iM뱅크 x 삼성라이온즈 콜라보 응원 수건 등을 증정하며, 경기장의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시중은행 전환 1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모델로 발탁된 싸이의 영상이 송출되는 가운데, 경기 시작 전 애국가는 러블리즈 케이가 시구는 삼성라이온즈 영구결번 선수 양준혁이, 황병우 은행장이 시타를 진행했다.

경기 중에는 총 3가지의 이닝 이벤트가 진행되며 관중 참여를 유도했는데 ‘iM댄스타임’에서는 iM뱅크 광고 음악에 맞춘 댄스 퍼포먼스로 단똑우 유니폼이 제공됐고, ‘패밀리 텔레파시’와 ‘iM절대음감’ 퀴즈쇼에서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참여해 즐거움을 더했다. 특히 절대음감 우승자에게는 팬스타 오사카 크루즈 왕복 승선권의 통 큰 이벤트 상품이 제공돼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경기 진행 중 선수들도 함께 하는 특별한 기부 행사가 진행됐다. 선수들의 기록에 따라 기부금이 적립되는 ‘iM기부금이 쌓이네’ 이벤트로 선수들의 득점, 안타, 도루, 볼넷, 탈삼진 횟수에 따라 기부금을 적립해 삼성라이온즈선수단과 iM뱅크가 함께 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성공적인 브랜드데이와 함께 공식 SNS계정을 통한 고객 이벤트도 현재 진행 중이다. iM뱅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iM뱅크 소문내기 프로젝트’가 실시 중인데 라이온즈파크 구장에서 iM뱅크 홍보와 관련한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이벤트다.

iM뱅크를 알릴 수 있는 홍보 장소나 홍보 물품을 필수 해시태그 #iM뱅크, #iM브랜드데이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단똑우 유니폼, iM뱅크와 삼성라이온즈 콜라보 키링 등을 추첨 증정한다. 크리에이터 미미미누와의 협업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공식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구독 후 퀴즈를 맞히면 삼성라이온즈파크 캠핑존 티켓을 5명에게 추첨 증정할 예정이다.

iM뱅크 관계자는 “시중은행 전환 1년을 맞기까지 변화하는 iM뱅크의 새로운 시작과 성장을 함께해주신 고객에게 감사하기 위해 진행한 브랜드데이에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과 지역민의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업의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뜻을 전했다.

 


IBK기업은행, 중기 맞춤형 ‘IBK ESG정밀진단 시스템’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12일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해 ‘IBK ESG정밀진단 시스템’을 출시했다.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출처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출처 : IBK기업은행

IBK ESG정밀진단 시스템은 기업 ESG 수준을 상세 진단하는 ‘ESG정밀진단 컨설팅’과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컨설팅’을 제공한다.

ESG정밀진단 컨설팅은 25개 산업군을 기초로 ESG 규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평가지표 선정하고 기업실사를 통해 개별 기업의 상황에 맞는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또 기업이 당면한 ESG 리스크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가이드도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ESG정밀진단 컨설팅’의 신뢰도와 완성도를 제고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평가척도에 반영하고 ESG 평가모형 설계 시 ESG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컨설팅은 기업의 탄소 배출량과 공급망 내 협력사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분석해 이산화탄소 순배출량 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감축 목표를 제시한다.

IBK기업은행은 외부 공인 인증기관의 제3자 시스템 인증을 획득해 탄소배출량 산정에 대한 적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김인태 혁신금융그룹 부행장은 “신뢰도 높은 진단평가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환경에 최적화된 개선이행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타 기관과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며 “공급망 대응 평가가 시급한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과 수출기업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IBK ESG정밀진단 시스템’은 기업은행 영업점에 신청 후 전용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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