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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금감원-충북-충북교육청, 충북 금융교육 활성화 MOU 체결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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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4.29 08:27

하나금융-금감원-충북-충북교육청, 충북 지역 금융교육 활성화 위한 MOU 체결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은 금융감독원,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과 함께 충북 지역 금융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영환 충청북도 도지사, 윤건영 충청북도 교육감이 협약식을 기념하는 축하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출처 : 하나금융
(사진 왼쪽부터)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영환 충청북도 도지사, 윤건영 충청북도 교육감이 협약식을 기념하는 축하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출처 : 하나금융

28일 오전 충청북도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영환 충청북도 도지사, 윤건영 충청북도 교육감,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이 참석했다. 금감원, 지자체, 금융회사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청소년, 청년, 취약계층 등 충북 도민을 위한 맞춤형 금융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은 단순한 경제활동 수단을 넘어 개인의 일상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수도권에 비해 금융교육의 기회가 제한적인 충북 지역의 금융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충북 지역 금융교육 활성화를 위해 촘촘하고 충실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라며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먼저, 충북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감독원 주관 ‘1사 1교 금융교육 점프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금감원·하나은행과 함께하는 FSS 어린이 금융스쿨’을 새롭게 도입하여 충북 소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온라인 금융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금융감독원과 하나금융은 학생들이 금융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금융생활 습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 간 금융교육 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또한, 금융감독원과 하나금융은 청년 대상 금융교육 특강 및 맞춤형 재무 상담을 실시한다. 충북 소재 청년센터에 ‘자산 형성’, ‘불법도박 예방’ 등 청년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로 특별 강좌를 개설하고,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산 형성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1:1 재무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더불어 충북 지역 취약계층과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도 마련됐다. 하나금융은 충북 지역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열여덟 홀로서기’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금융교육과 자립준비청년 선배 멘토링을 실시하며, 금융감독원은 청소년, 고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 교육·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의 홍보, 대상자 선정, 교육 일정 관리를 전담하며, 하나금융은 그룹이 보유한 충청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충북 지역 내 금융교육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협약식 당일 충북 청주시 소재 원봉초등학교에서는 하나은행의 어린이 경제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이 개최되어 충북 지역 금융교육 활성화의 첫 시작을 알렸다.

한편, 하나금융은 청소년들에게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체험’을 비롯하여,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신청 가능한 온라인 금융교육 ’하나 둘 셋, 금융아 놀자!‘ 등 대한민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진정성 있는 금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iM금융, 1분기 당기순이익 1543억 달성


iM금융그룹(회장 황병우, 이하 iM금융)은 28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5년도 1분기 지배주주지분 당기순이익 1543억 원을 시현했다.

iM금융 전경사진. 출처 : iM금융
iM금융 전경사진. 출처 : iM금융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8.1% 증가한 것으로 전년도 대규모 대손충당금 적립으로 적자를 기록한 iM증권이 흑자 전환하는 등 전 계열사에 걸쳐 자산건전성 관리에 집중한 결과, 대손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에 기인한다.

주력 계열사인 iM뱅크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2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수익성 위주의 대출성장 관리와 순이자마진(NIM) 하락(전 분기 대비 0.02%p) 등의 영향으로 이자이익은 감소했으나,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로 대손비용률이 하향 안정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실적 흐름을 이어갔다.

비은행 계열사의 경우 2024년(누적) 1588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iM증권은 1분기 274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해 5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올해 연간 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iM라이프와 iM캐피탈도 각각 전년 동기와 비슷한 실적 흐름을 이어가며, 그룹의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다.

iM금융지주 관계자는 “지난 3월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그룹명까지 iM으로 변경한 다음 첫 경영실적 발표에서 모처럼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결과로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라며 “하지만 여전히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자산의 수익성 및 건전성 관리에 중점을 두고 2025년을 실적 회복의 원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밝혔다.

 


KB국민은행,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6일 반포한강공원에서 ‘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한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출처 : KB국민은행
출처 : KB국민은행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은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친환경 활동이다.

플로깅 행사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고객 등 130여명이 참여해 쓰레기 수거 및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플로깅 활동 외에도 비건&제로웨이스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일회용품 없는 커피차 ▲비건 도넛·베이커리 간식 제공 부스가 운영됐으며, 다회용기에 비건 과자, 세제, 핸드크림 등을 직접 담아보는 친환경 체험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KB국민은행의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센터인 ‘KB GOLD&WISE the FIRST’ 반포점의 개점 1주년을 맞아, 해당 센터 소속 직원들도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플로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작은 실천들이 모여 건강한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환경 및 꿀벌 생태계 회복을 위해 지난 2023년 강원도 홍천 지역에 10만 그루의 묘목을 심어 첫 밀원숲을 조성한 데 이어, 남부지방산림청, (사)평화의숲과 함께 경상북도 울진군 산불피해지역에 두 번째 밀원숲을 조성하고 있다.

 


신한금융희망재단, 사회복지사·경찰관과 함께 ‘위기가정 맞춤형 지원 사업’ 확대 추진


신한금융희망재단(이사장 진옥동)은 올해 ‘사회복지사와 경찰관이 함께하는 위기가정 맞춤형 지원 사업’을 지난 28일 새롭게 추진한다.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금융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금융

신한금융희망재단은 기존에 해 오던 ‘사회복지사-경찰관 연계 사례관리 지원사업’과 ‘위기가정 재기지원 사업’을 통합해 사회복지사, 경찰관의 추천을 받아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정을 더욱 전문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총 50억 원 규모의 예산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해 경찰청과 종합사회복지관뿐만 아니라 전국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가정위탁지원센터 등 전국 사회복지 유관기관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이 추천하는 전국의 취약계층 총 3400가구를 선발해 생계/의료/교육/주거 등을 위해 1인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며,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내부 심의를 거쳐 1회에 한해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은 28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진행하는 1차 접수를 시작으로, 9월까지 매달 총 5회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신한금융희망재단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도움이 필요한 전국 위기가정에 대한 보다 폭넓고 전문적인 지원을 통해 이들의 안정적인 일상 회복을 독려하는 데 중점을 뒀다”라며 “신한금융은 사회복지사, 경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지원 대상자 입장에서 더욱 세밀한 지원을 함으로써 상생의 가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희망재단은 23년부터 진행된 ‘사회복지사-경찰관 연계 사례관리 지원사업’을 통해 총 3899가구에게 약 59억 원을 지원했다.

 


케이뱅크, 궁금한 적금 시즌3 오픈 알림 프로모션 진행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궁금한 적금의 세번째 이야기 시작을 앞두고 오픈 알림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케이뱅크 전경. 출처 : 케이뱅크
케이뱅크 전경. 출처 : 케이뱅크

‘궁금한 적금’은 매일 입금 시 랜덤 금리와 함께 하루하루 펼쳐지는 새로운 스토리가 제공되는 한 달 만기 적금 상품이다. 궁금한 적금은 스토리에 따라 시즌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처음 출시해 시즌 1, 2 스토리는 MZ세대 인기 캐릭터 다이노탱(DINOTAENG)의 쿼카와 친구들이 주인공이었다.

다음달 12일에 오픈하는 시즌3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디즈니코리아와 협업해 디즈니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픈 전날까지 케이뱅크 앱에서 다음 주인공을 맞히는 퀴즈와 알림 신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새로운 스토리를 이끌어갈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특징 힌트 5가지를 보고 다음 캐릭터를 맞히는 퀴즈 정답을 제출하고 ‘오픈 알림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된다.

우선 시즌3 주인공을 맞춘 퀴즈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디즈니+ 스탠다드 3개월 이용권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퀴즈 참여자 중 궁금한 적금 시즌3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40명에게 특별한 경품도 증정한다. 퀴즈 참여 고객 중 시즌3 오픈 후 2주 이내 가입 시 자동 응모된다.

퀴즈 정답을 제출한 전체 고객에게는 시즌3가 출시되는 다음달 12일 알림이 갈 예정이다.

궁금한 적금의 하루 입금 가능 금액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5만 원이다. 매일 31일동안 최소 연 0.1%에서 최대 연 1.0%의 랜덤 금리를 빠지지 않고 받으면 기본금리 연 1.2%를 포함해 최대 연 7.2%를 받을 수 있다. 한 달 만기 적금 상품 중 업계 최고 수준의 금리와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로 상품 출시 후 누적 가입 40만 좌를 돌파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시즌3에서는 디즈니코리아와 협업으로 풍성한 이야기와 혜택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일상 속 금융을 즐겁고 특별한 경험으로 바꾸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과 디지털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과 디지털 기반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8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출처 : IBK기업은행
지난 28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출처 : IBK기업은행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비대면 보증부대출 대상 법인 확대, ▲비대면 대출한도 확대, ▲신속 사전검토 시스템 공동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법인도 개인사업자처럼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는 보증서대출 상품을 오는 5월 말 출시해 보증부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 영업점과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예정이다.

또한 양 기관 간 데이터를 연계해 은행과 신용보증기금에 한 번에 대출심사 서류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보증심사 사전검토를 자동화해 보증부대출 진행 가능 여부를 더 신속하게 제공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성태 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해 다시 한 번 손을 맞잡는 뜻깊은 자리”라며 “중소기업 금융지원의 디지털 전환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출시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출처 : 카카오뱅크
출처 :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뱅크를 포함하여 다양한 제휴 금융기관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한도와 금리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제 1금융권을 포함해 보험사 및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 온라인 투자연계업체까지 다양한 금융사가 입점했다. 제휴사의 처분조건부 · 후순위 · 오피스텔 ·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도 한눈에 비교 가능하다.

대출 상품을 비교하려는 고객은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의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챗봇을 통해 대출 용도와 주소, 연소득, 주택 보유 수 등의 정보를 대화하듯 빠르고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는 우대금리 등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의 ‘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제휴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앱 내에서 즉시 서류 제출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제휴 금융사를 지속 늘려감으로써 대출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선택권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신용대출 비교하기’를 통해 60여 개 제휴 금융사의 신용대출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시 당시와 비교해 1년만에 입점 제휴사를 2배가량 확대하는 등 대출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이 카카오뱅크 앱에서 편리하게 여러 금융사의 대출을 비교,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했다"라며 "No.1 통합 대출 플랫폼으로 성장해 금융생활 필수앱으로서의 입지를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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