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수입업무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 선보여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대표이사 고진)과 함께 전자무역서비스(EDI)를 이용하는 수출입 기업을 위한 ‘수입업무 증빙자료 첨부파일 전송 서비스’를 은행권 처음으로 구축했다.
그동안 ▲수입신용장 개설 ▲조건변경 ▲수입화물 선취보증서 발급 등 수입업무 신청 시, 기업은 팩스나 이메일 등으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했고, 영업점에서는 이를 다시 출력해 별도로 업무 처리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앞으로는 증빙자료를 첨부파일 형태로 전송해 제출할 수 있어, 업무 절차가 간소화되고 처리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이를 통해 수입 기업 실무자의 업무 부담도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리은행은 EDI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23년 7월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이어 지난해 7월에는 ‘해외송금 증빙자료 첨부파일 전송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수출입 고객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EDI 프로세스를 개선해 왔다”라며 “앞으로도 기업 고객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이나인페이 SOL글로벌 통장 및 체크카드 혁신금융서비스 신규 지정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16일 ‘이나인페이 SOL글로벌 통장&체크카드’ 서비스를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 받고 서비스 도입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신한은행과 ㈜이나인페이(대표이사 전혁구)는 외국인 고객의 금융 편의성 향상을 위해 국내 발급 신분증을 보유한 장기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E9pay(이나인페이) 앱에서 입출금계좌 및 체크카드를 동시 신규 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7월 서비스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E9pay(이나인페이)에서 제공하는 16개국 언어 지원 서비스를 활용해 외국인 고객들의 언어적 제약 및 개인정보 입력 등의 불편함을 줄이고, 금융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신한은행은 E9pay(이나인페이)와 협력해 한국 거주 외국인 맞춤형 대면 계좌개설 서비스인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안산·신촌·광화문 등 외국인 밀집지역에서 모국어로 계좌 개설을 지원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많은 외국인이 금융 거래 시작할 때 겪는 가장 어려운 점이 고객정보를 한국어로 입력하는 것에 착안해 이번 혁신 금융 서비스를 신청하게 됐다”며 “다국가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한 이나인페이와 함께 외국인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고 신한만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12일부터 주말에도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외국어 고객상담센터의 영어·베트남어·러시아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김해 외국인중심 영업점’을 오픈했으며, 외국인 거래고객의 이용환경을 고려해 ▲대면상담 기반 ‘영업점’은 평일과 일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까지 ▲화상상담 기반 ‘디지털라운지’는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토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등 외국인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협경제지주, 농협몰 우수 산지 워크숍 개최
농협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박서홍)는 지난 16일 서울 마포구 농협신촌복합빌딩에서 심민섭 마트사업본부장, 농축협·조합공동사업법인 실무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몰 우수 산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온라인 시장동향 및 트렌드 분석 ▲우수 판매 사례 공유 ▲선도업체 강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참석자들은 온라인 사업 활성화와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농협경제지주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농축협과 조합공동사업법인의 온라인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프로모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서홍 농업경제대표이사는“격변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산지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앞으로도 농협은 산지 우수 상품 육성, 소비자 맞춤 프로모션 등을 통해 온라인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기부하트 캠페인 시작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고객들과 함께 위기 속 동물을 구조하는 토스뱅크 기부하트 캠페인(이하 기부하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이달 15일부터 5월 8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된다. ‘토스 앱’ 내 검색 창에서 반려동물 자랑대회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사진, 영상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면 자동으로 기부에 참여된다.
반려동물 사진 또는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14세 이상의 토스뱅크 회원이어야 한다. ‘좋아요’는 토스뱅크 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누를 수 있다. 사진, 영상 업로드는 물론 ‘좋아요’ 클릭은 하루 최대 100개까지 가능하다.
모든 ‘좋아요’는 금액으로 환산돼 동물자유연대에 전액 기부된다. 동물자유연대는 20년 넘게 구조·치료·보호·입양을 통해 생명이 위급한 동물들을 도와온 비영리 단체다. ▲구조팀이 직접 출동해 생명의 위협을 받는 동물을 직접 구조해 치료하고 ▲구조한 동물을 직접 운영 중인 보호소 ‘온센터'를 통해 회복시키며 ▲새로운 가족을 찾아 입양을 돕는다.
기부금은 전액 토스뱅크가 부담한다. 고객들이 올린 게시글, 고객들이 누른 ‘좋아요’는 회당 1원씩 모두 소중한 기부금으로 차곡차곡 쌓인다.
토스뱅크는 앞서 ‘기부 캐시백’, ‘겨울나기 캠페인’ 등을 통해 일상 속 소비와 참여를 기부로 연결해왔다. 이번 기부하트 캠페인 역시 고객의 자연스러운 관심과 참여를 선한 영향력으로 전환, 확장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한 번의 좋아요, 한 장의 반려동물 사진이 따뜻한 기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부담 없는 참여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좋아요를 받은 게시물의 업로더는 기부금 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영수증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2026년 2월 이후 확인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IBK기업은행, 비대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 보안플랫폼 ‘i-ONE 가드’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17일 비대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 보안 플랫폼 i-ONE 가드를 출시했다.
i-ONE 가드는 i-ONE Bank(개인)에서 자신의 금융거래 및 스마트폰 보안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자가진단형’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i-ONE 가드 이용 고객은 ▲보안위협을 실시간 차단하는 ‘i-ONE백신 서비스’ ▲각종 위험요인을 셀프 검사하는 ‘내 스마트폰 진단 서비스’ 등을 통해 각종 금융사고와 사기위험으로부터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특히 내 스마트폰 진단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피싱문자 진단, 전화조작 진단, 위협앱 진단 등의 기능은 스마트폰에 잠재된 위험을 실시간으로 검사해 보안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은행권 최초의 서비스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기존 i-ONE Bank(개인)에서 제공해온 ‘비대면 신분증 안심서비스’와 ‘시간·위치·계좌 안심케어서비스’ 등의 모든 보안서비스를 ‘i-ONE 가드’로 통합해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이번 ‘i-ONE 가드’ 출시를 위해 정보보안 기업 안랩(대표 강석균)과 협업해 i-ONE Bank(개인)에 안랩의 보안 솔루션 V3 Mobile Plus를 연동해 AI 기반 URL/SMS 검사 기술 등의 고도화된 보안 기술을 적용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고객이 보안 관련 앱을 따로 이용하거나 보안서비스를 어렵게 찾아보지 않아도 i-ONE 가드 이용으로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해졌다”라며 “앞으로도 더욱 혁신적인 보안 서비스를 i-ONE 가드를 통해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iM뱅크,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대면 대화형 재무상담 및 PB 서비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AI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 혁신과 고객편의가 강화된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대면 대화형 재무상담 및 PB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았다.
본 서비스는 금융위원회에서 16일 오후 발표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결과에 따라 발표됐으며,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전 국민이 365일 24시간 가능한 재무상담 및 자산설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대면 대화형 재무상담 및 PB 서비스’는 지난해 8월 시행된 금융당국의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정책에 힘입어 지정되 고객 개인의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외부 생성형 AI를 내부 정보처리시스템과 연계해 사용자 소득, 소비패턴, 금융 성향 등을 분석하는데, 실시간 개인화된 투자 전략과 재무 목표 달성 방안을 비롯해 재무설계와 금융상품 구매, 사후 관리가 하나로 연결되는 개인자산관리서비스로 고객 재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돕는다는 설명이다.
개인재무관리 플랫폼인 웰스가이드社의 PFM(개인재무관리) 엔진을 활용하여 AI가 실제 직원처럼 맞춤형 재무 상담과 자산 설계를 수행하며 2025년 말 출시될 예정이다.
iM뱅크 관계자는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은 시중은행 전환 이후 선보이는 대표적인 기술 중심 서비스로 iM뱅크의 디지털 기반 확대와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디지털 기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금융 여정을 쉽고 스마트하게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로 앞으로도 혁신 서비스를 지속 출시해 고객 편의를 제고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