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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2024년 주주간담회’ 지난 13일 개최 外

  • 은행
  • 입력 2024.11.14 17:15

KB금융, ‘2024년 주주간담회’ 지난 13일 개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이하 KB금융)은 지난 13일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국내외 주요 주주를 초청하여 연례 주주간담회를 개최했다.

출처 : KB금융
출처 : KB금융

주주간담회는 2015년부터 이어져온 KB금융의 대표적인 IR 행사로, 주주들과 이사회, 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여 주요 경영 현안을 논의하고 그룹의 중장기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주주간담회에는 30여명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석하였으며, 권선주 KB금융 이사회 의장을 포함한 KB금융지주 사외이사와 양종희 회장,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KB금융지주 집행임원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하여 밀도 높은 논의를 나누었다.

KB금융은 지난 10년간 주주간담회를 통해 중장기 경영전략부터 지배구조 개선, 주주환원정책 등 그룹의 굵직한 현안들에 대해 주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경영에 반영해 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 10월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과 이행방안에 대한 주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양종희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완성은 실행력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며, “KB금융은 새로운 밸류업 패러다임에 맞춰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이번에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주주님들의 신뢰를 쌓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권선주 이사회 의장도 “주주 중심의 경영 원칙을 준수하고, 주주님들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주들은 KB금융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높이 평가하고,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KB금융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KB금융 관계자는 “주주간담회를 통해 주주, 이사회, 경영진이 직접 소통하는 전통은 오늘날 KB금융이 밸류업을 선도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라며 “KB금융은 앞으로도 밸류업 패러다임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소통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돈 버는 서베이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맞춤형 서베이(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실시간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돈 버는 서베이' 서비스를 출시한다.

출처 : 카카오뱅크
출처 : 카카오뱅크

돈 버는 서베이는 고객이 카카오뱅크 앱 내에서 여러 종류의 서베이에 참여하면 혜택으로 리워드를 지급하는 앱테크 서비스로 만 14세 이상의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mini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유수의 리서치사들과 협업을 기반으로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 성별, 연령 등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서베이를 '맞춤형'으로 설계했으며 응답을 완료하면 대표 계좌로 리워드가 실시간으로 지급돼 바로 용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서베이는 '2030 금융 앱 사용 빈도 조사', '금융생활 관련 조사' 등 금융 분야와 관련 있는 주제도 있으나, 전자제품·화장품·택배 등 금융 이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야도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중요하거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슈에 대해 투표를 하고 여론을 살펴볼 수 있는 '이슈픽' 코너도 있다.

일례로 '부모님 용돈, 얼마나 드려야 할까요?' 'AI 노래 커버, 어떻게 생각하나요?'의 이슈 등이다. '이슈픽'에서는 전체 투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선택지와 함께 나이·성별·MBTI별 투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재미 요소다.

카카오뱅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4일 하루 동안 ‘수능날 생일이라면 미역국을 드실 건가요?’라는 주제로 이슈픽 투표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이슈픽 투표를 하고 투표 결과도 바로 살펴볼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드 짝맞추기, 선택하고 혜택받기 등에 이어 새로운 서비스로 카카오뱅크 앱에서 더 풍성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돈 버는 서베이'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회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젊은 자산관리 전문가 ‘YOUNG PB’ 3기 선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뉴리치’ 고객을 대상으로 다각화된 자산관리 솔루션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YOUNG PB 3기를 선발했다.

지난 13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신한은행 WM그룹에서 진행된 ‘YOUNG PB’ 3기 임명식에서 신한은행 WM추진부 문진규 본부장(오른쪽 첫번째)과 PWM영업본부 류정희 본부장(왼쪽 첫번째)이 선발된 직원들과 기념촬영하는 모습. 출처 : 신한은행
지난 13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신한은행 WM그룹에서 진행된 ‘YOUNG PB’ 3기 임명식에서 신한은행 WM추진부 문진규 본부장(오른쪽 첫번째)과 PWM영업본부 류정희 본부장(왼쪽 첫번째)이 선발된 직원들과 기념촬영하는 모습. 출처 : 신한은행

YOUNG PB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뉴리치’ 고객들과 트렌드를 공유하면서 이들의 성향에 맞춰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2년부터 선발하고 있는 젊은 금융전문가들이다. ‘뉴리치’는 자수성가, 스타트업 경영 등을 통해 부를 축적한 젊은 자산가를 의미한다.

신한은행 YOUNG PB들은 본부부서 및 신한 프리미어 PWM 센터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안 ▲세미나 지원 ▲아트페어 개최 등 ‘뉴리치’ 고객들에게 특화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매년 ‘YOUNG PB’를 선발하고 있다. 올해도 자산관리 전문가를 희망하는 젊은 직원들 중 2명의 ‘YOUNG PB’ 3기를 선발했다. 선발된 3기 직원들은 행내·외 전문 교육과정, OJT 등의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뉴리치’ 전담 PB팀장으로 배치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의 ‘YOUNG PB’는 이번 3기를 포함해 총 10명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YOUNG PB’라는 젊은 감각의 직원들을 선발해 급격하게 성장하는 ‘뉴리치’ 시장에서 ‘신한 프리미어’만의 차별화된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신한금융그룹은 그룹의 통합 자산관리 브랜드 ‘신한 프리미어’를 론칭했으며, 한국능률협회 주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PB부문 7년 연속 대상, 한국표준협회 주관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PB부문 17년 연속 대상 수상 등 자산관리 시장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NH농협은행-파이어블록스, 디지털자산분야 협업 위한 MOU 체결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지난 12일 파이어블록스(Fireblocks)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업모델 발굴 및 디지털자산 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NH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사진 왼쪽)과 Amy Zhang 파이어블록스 아태지역 총괄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소재 파이어블록스 아태 본사에서 디지털자산 분야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출처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사진 왼쪽)과 Amy Zhang 파이어블록스 아태지역 총괄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소재 파이어블록스 아태 본사에서 디지털자산 분야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출처 : NH농협은행

뉴욕에 본사를 둔 Fireblocks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자산의 이동, 보관, 발행을 가능하게 하는 안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BNP파리바, BNY멜론, ANZ 등 글로벌은행과도 협업 중이다.

우선 NH농협은행과 Fireblocks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TAX REFUND 프로세스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화폐의 가능성을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사는 ▲디지털자산 관련 혁신 프로젝트 기회 공유 ▲해외 규제기관 및 금융회사들간 국제 협력 기회를 창출하는 등 다방면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이 날 협약식에서 이석용 은행장은 “본 업무협약은 농협은행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중물 역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의 Partior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외화송금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블록체인을 활용한 고객가치 제고를 추진해나가고 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x, ‘1419데이’ 오는 19일까지 진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CJ올리브영과 10대 고객들에게 직관적이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1419 데이’ 이벤트에 동참한다.

출처 : 토스뱅크
출처 : 토스뱅크

토스뱅크 체크카드 한 장만 있으면 어떤 번거로운 과정 없이도 올리브영에서 1만 원 이상 결제시 즉시 2000원을 돌려받는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상은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보유한 만 14세~19세 고객(법정년생 기준 2004~2010년생, 토스뱅크 가입 기준)이다. 기간은 금일(14일)부터 오는 19일까지, 6일간 진행된다.

고객들은 이 기간동안 전국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에서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1만 원 이상 구매하면 토스뱅크 통장으로 2000원을 즉시 캐시백 받게 된다. 단, 온라인몰은 혜택 대상에서 제외된다.

기존 고객과 달리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보유하지 않은 신규 고객들도 토스앱에서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즉시 참여 가능하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토스뱅크 계좌개설과 동시에 발급이 가능한데, 신규 고객의 경우 체크카드 발급 즉시 간편 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에 자동 등록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 결제를 활용해 결제도 손쉽게 이뤄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올리브영은 매월 ‘1419 데이’를 운영하며 10대 고객들만을 위한 차별화된 혜택을 지속하고 있다. 토스뱅크도 올리브영의 지속적인 소통이 갖는 의미에 착안, 이번 이벤트를 함께 기획하게 됐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신규 고객도 현장에서 즉시 카드를 발급해 참여할 수 있어 직관적이고 실질적인 이벤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10대 고객들에게 가장 직관적인 혜택으로 다가가는 체크카드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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