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물량 쏟아지는 경기도 ’이천’ 부동산시장 뜨거운 감자되나?

기자명 이시우
  • 일반
  • 입력 2021.05.10 14:10
  • 수정 2021.06.04 08:59

뜨거운 감자 ‘경기도 이천’ 올해 4,628가구 분양 예정, 역대 최대


[리얼캐스트=이시우기자] 수도권 전방위적으로 규제가 적용되면서, 비(非)규제지역인 이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대기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더불어 성남 권역과 수도권 주요 도심으로 이어지는 도로 신설 등이 가시화되며 부동산시장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경기도 이천에서 4,628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입니다. 역대 이천 아파트 분양물량 중 최대치입니다. 작년에는 일반분양이 아예 없었고, 2019년에도 602가구가 분양된 게 전부였습니다.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6공구 착공 예정

아파트 분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는 비규제지역으로 관심이 높아진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입니다. 경기도 31개 시·군·구 중에서 전역이 비규제지역인 곳은 이천을 포함해서 가평, 양평, 여주, 연천, 포천, 동두천 7곳이 전부입니다. 경기도 일부 시·구에서도 읍·면 지역은 규제를 피해갔지만, 주로 도농복합 등 농업 중심인 경우가 많아 아파트 공급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게다가 이천시의 오랜 숙원인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6공구가 급 물살을 타면서 예정지 일대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6공구는 그간 사업성 부족으로 지지부진 했으나,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 받으면서 올해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향후 6공구까지 개통하면 이천 장호원읍에서 성남 분당까지 약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청담대교 등으로도 이동이 수월해 서울 접근성도 개선될 전망입니다. 이외에도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고, 성남~여주간 복선전철사업도 예정돼 있습니다.

이천은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OB맥주공장 등이 자리한 산업단지도 많습니다. 때문에 관련 종사자를 중심으로 직주 근접을 원하는 수요층이 두텁습니다. 또한 수도권에서 보기 드문 자연환경이 풍부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천을 가로지르는 복하천을 비롯해 연대산, 건지산, 마옥산, 백족산 등 유명한 산도 많습니다.

이렇다 보니 이천의 새 아파트 위주로 아파트값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안흥동에 위치한 ‘이천 롯데캐슬 골드스카이’ 전용면적 84㎡는 지난 달 6억40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작년 초 같은 평형이 4억4000만 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2억 원이 오른 것입니다. 2019년 분양한 송정동 ‘이천증포3지구 대원칸타빌 2차 더테라스’ 전용면적 84㎡ 분양권도 지난달 4억933만 원에 거래되며 분양가 대비 6000만 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됐습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팀장은 “이천은 산업단지가 많은 지역이고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대기수요가 많은 지역이다”라며 “특히 청약 및 대출조건이 비교적 까다롭지 않은 비규제지역이어서 기존 지역민들을 비롯해 외부지역 수요까지 몰려들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새 아파트 공급에 관심이 놓은 상황인데요. 다음은 올해 분양 예정인 이천시 주요 단지 소개입니다.

장호원읍 진암지구에서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는 ‘이천 진암지구 우방 아이유쉘 메가하이브’가 전용면적 59~84㎡ 413가구 규모로 5월 분양될 예정입니다. 시공은 SM그룹 우방산업㈜과 동아건설산업㈜이 맡았습니다. 단지 인근에 청미천이 흐르고, 진암근린공원이 접해 있는 친환경 아파트입니다.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6공구 착공 수혜 단지이며 주변에 이천장호원 일반산업단지, 음성이테크 일반산업단지 등 산업단지가 많습니다. 인근에 부지면적 58만 1884㎡ 규모의 상우일반산업단지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GS건설이 관고동 일대에서 708가구 규모의 ‘이천 부악자이(가칭)’를 6월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규모 공원과 접해 있고 송정초, 송정중, 다산고, 이천양정여중, 이천양정여고 등 학교가 근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천시립도서관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안흥동에서는 금호산업이 아파트 전용면적 84㎡, 1028가구 규모로 10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인근 복하천이 있고 안흥초, 이천중, 이천제일고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천온천공원과 복하천 수변공원 등 공원도 주변에 자리합니다. 

서희건설도 하반기 안흥동에서 전용면적 59~84㎡ 총 945가구 중 189가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천 시내에 들어서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안흥초, 이천남초, 이천중, 이천제일중, 이현고 등 우수한 학군을 자랑합니다.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