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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출시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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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3.28 17:24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한국공항공사와 협업해 전국 14개 공항에서 국내선 탑승 시 신분증과 탑승권 정보를 한 번에 보여주는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를 시행한다.

스마트항공권은 주민등록증 모바일확인서비스와 항공사 앱의 탑승권 정보를 결합해 QR코드를 생성하는 서비스로 KB스타뱅킹 앱의 국민지갑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스마트항공권 서비스가 국내선 이용 고객의 편의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한국공항공사와 협업해 제휴 항공사 및 공항 내 디지털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존에는 고객이 신분 확인부터 비행기 탑승 시까지 신분증과 탑승권을 각각 필요했으나,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스마트항공권 QR코드만 제시하면 탑승이 가능해진다. 또한 면세점 이용 시에도 스마트항공권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 공항 이용 편의를 높였다.

해당 서비스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하이에어 등 총 8개 항공사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한국공항공사는 오는 6월까지 김포공항 내 스마트항공권 전용 게이트(국내선 3층 출발장)를 운영한다.

신한금융-행안부, 로컬브릿지 프로젝트 시작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이하 신한금융)은 28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이하 행안부)와 함께 ‘로컬브랜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협력사업(이하, 로컬브릿지 프로젝트)’을 시작한다.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금융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금융

행안부는 지난해부터 지역별 특색 있는 자원을 활용해 경쟁력 있는 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신한금융은 지난 연말 행안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영세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될 것”이라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행안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아껴요’를 통해 모금한 성금 20억 원을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 ▲설비 효율화 통한 냉난방 효율 개선 등 로컬브릿지 프로젝트의 친환경 활성화 및 지역 성장자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로컬브릿지 프로젝트는 행안부가 선정한 로컬브랜딩 10개 지역 생활권에서 활동할 예비 창업자 및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로컬메이트 공모사업과 사업 참여 지역 기초 지자체의 친환경 제안사업 등 두 가지로 진행된다.

‘지역을 살리는 로컬메이트 공모사업’은 ▲지역특화산업 등 지역가치 제고 아이디어 실현(최대 5000만 원) ▲지역 내 신규 창업(점포당 리모델링비 최대 2000만 원) 등 2개 분야에 대한 실행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속 가능한 지역, 친환경 제안사업’은 ▲민생경제 지원금(지역별 최대 6000만 원) ▲친환경 활성화 관련 우수 제안 지원금(최대 3억 원)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친환경 설비를 지원해 지역 구성원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행된다.

삼성증권, 'ETF 찍먹 시즌3'를 통해 ETF 투자 아이디어 공유

삼성증권(사장 박종문)이 공식 유튜브 채널 '삼성증권 POP'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인 'ETF 찍먹'의 세번째 시리즈를 공개했다.

                                                                           삼성증권 본사. 출처 : 삼성증권
                                                                           삼성증권 본사. 출처 : 삼성증권

ETF 찍먹 시즌3는 작년에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돼 큰 인기를 끌었던 ETF찍먹 시리즈의 3번째 시리즈다. 실제 국내 주요 운용사들의 ETF 전문가를 초청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주식 시장 내에서 다양한 섹터에 입맛대로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에 대한 유튜브 투자정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월부터 총 11편이 공개된 ETF 찍먹 시즌3는 이전 시리즈와 같이 국내 대표 운용사들의 본부장급 인력들이 총출동해 올해의 유망한 투자 테마를 비롯해 성공적인 ETF 투자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콘텐츠가 업로드된 3월 19일 이후 27일까지 총 37만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24년 1월부터 3월 14일까지 삼성증권을 통해 매매한 ETF의 순매수 규모는 8200억 원이었다. 올해 들어 순매수금액이 가장 컸던 ETF 종목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종목으로 1213억 원이 넘는 순매수 규모를 기록했는데, 은행의 전통 파킹형 상품보다 높은 수익과 낮은 거래 비용 그리고 거래 편리성이 높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는 'ISHARES 20+ US TR BD JPY HED' 종목이 687억 원의 순매수를 기록했는데, 엔화가 저평가돼 있고 미국 채권 금리가 상단이라는 판단에서 많이 순매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ETF를 매매한 고객의 연령대별를 분석한 결과, 40대 고객의 경우 지난해 올해 1600억 원이 넘게 순매수 하며 ETF 투자를 가장 많이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20대 고객이 올들어 400억원이 넘게 순매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최근 ETF 상품은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ETF 투자 니즈에 발맞춰 삼성증권은 ETF 관련 투자정보를 손쉽게 전달하는 ETF 찍먹 시즌3 콘텐츠를 준비했다.

ETF 찍먹 시즌3에 출연한 운용사 전문가들은 전반적으로 AI 테마의 성장 모멘텀을 주목하라고 이구동성으로 제안한 가운데, 각사별 유망 투자아이디어를 추가로 강조했다.

ETF 찍먹 시즌3의 첫 콘텐츠에 출연한 삼성자산운용(KODEX) 김도형 본부장은 2024년 유망 투자아이디어로 청룡의 해를 맞아 'D.R.A.G.O.N'을 제시했다. 월분배금 지급 ETF(D, Dividend), 선진국 및 국내 리츠 ETF(R, REITs), AI 반도체 특화기술과 로봇산업 성장 관련 ETF(A, AI&Robotics), 안전마진 확보를 위한 단기금리 및 만기상환 ETF(G, Guaranteed Income), 실적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미국 기술주 및 중소형 ETF(O, Outlier), 공급망 재편으로 부상하는 인도와 탈중국 반도체 관련 ETF(N, Next China)에 투자할 것을 조언했다.

이외에도 에셋플러스자산(에셋플러스) 고태훈 본부장은 '역사적 저평가 수준에 도달한 중국의 일등기업이 재정립하는 것을 놓치면 안된다'고 말했다. 타임폴리오(TIMEFOLIO) 조상준 부장은 'VR/AR 서비스 확대 및 우주관련 산업의 성장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TF 찍먹 시즌3는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인 '삼성증권 POP' 채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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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투자증권, 증권업 최초 MAC 전용 HTS '마카롱' 출시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김성환)은 애플의 PC 운영체제(OS)인 맥(MAC) 사용자를 위한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마카롱(Macaron)'을 출시했다.

                                                        한국투자증권 본사. 출처 :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본사. 출처 : 한국투자증권

마카롱은 애플의 맥북, 아이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맥 OS 전용 HTS다. 기존 HTS는 대부분 윈도우OS 기반으로 제작ㆍ운영되어 애플 노트북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했다. 이번 마카롱 출시를 통해 맥 사용자들이 더욱 빠르고 손쉽게 투자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노트북 이용 환경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투자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맥 전용 HTS를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업계 최초 MAC 전용 HTS 개발을 위해 노트북 시장조사와 맥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분석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이용 편의성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세우고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마카롱은 맥 OS의 스타일로 재구성하면서 기존의 HTS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사용자들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UX·UI를 제공한다. 종합 주문화면은 한 눈에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고, 독립적인 미니화면을 자유롭게 배치해 여러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했다.

KB금융, 금융그룹 최초 마이데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이하 KB금융)은 금융그룹 최초로 각 계열사에서 수집된 마이데이터를 통합한 ‘KB고객데이터플랫폼’(KB Customer Data Platform)을 구축했다.

KB금융 전경사진 출처 : KB금융
KB금융 전경사진 출처 : KB금융

‘KB고객데이터플랫폼’은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카드, KB캐피탈 총 5개 마이데이터사업자의 금융 마이데이터를 계열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통합 분석 플랫폼이다.

KB금융은 표준화된 분류 체계로 통합된 그룹마이데이터와 고도화된 고객분석을 통해 고객별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KB금융 AI본부 육창화 본부장은 “KB금융 마이데이터를 통합 활용함으로써 업권 특성에 치우치지 않은 데이터를 통해 표준화된 분석 모델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그룹 전체가 고객을 더욱 세심하게 이해하고, 고객 가치 중심의 금융 서비스가 제공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향후 KB금융은 KB고객데이터플랫폼의 분석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실제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방향성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에 기반한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KB금융은 개인정보 안전장치를 마련해 KB고객데이터플랫폼의 고객 데이터를 면밀하게 관리한다. 고객 동의에 기반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 개인신용정보를 비식별화 처리하고 있으며, 접근가능한 사용자의 권한도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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