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하며 단지 내 수영장 등 커뮤니티에서 휴식 하는 홈캉스 아파트 [리얼캐스트=박지혜기자] 물가가 급등하면서 새 아파트를 중심으로 ‘홈캉스’가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홈(Home)’과 ‘바캉스(Vacance)’의 합성어로 신규 대단지를 중심으로 커뮤니티시설을 기반으로 한 여러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어서다. 추가적으로 조경도 우수해 가을이면 단지를 거닐며 붉게 물든 단풍을 감상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코로나 리스크가 줄고 가을 나들이 성수기지만 여행을 포기하고 집에서 '집콕' 휴가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이 증가 추세다. 가
집콕시대! 넓은 공간과 자연환경 품은 '타운하우스' 인기[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감지되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과 코로나19 여파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여유로운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동시에 쾌적성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테라스하우스와 타운하우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타운하우스는 선호도가 높아진 여유로운 공간과 주거쾌적성 부분에서 상당한 강점을 지닌 주거상품으로 분류된다. 타운하우스의 경우 숲이나 공원, 호수 등으로 둘러싸인 입지에 조성되는 경
홀대받던 중대형 아파트의 귀환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지방 주택시장에서 중대형 아파트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분양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중대형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작년부터 올해 8월까지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청약을 받은 단지들의 면적 별 1순위 경쟁률을 분석한 결과 중소형 면적보다 중대형 면적의 경쟁률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20개월동안 지방에서 일반분양된 전용면적 84㎡ 초과 타입은 10만 4,
집콕 시대 돌입... 알파룸, 팬트리 등 공간활용성 높은 주거시설 인기 상승[리얼캐스트=김인영 기자] 주거시장에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알파 공간 등 공간활용성을 높이는 특화설계가 접목된 주거시설로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쉽사리 진정되지 않고,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이 더 이상 주거만 담당하는 공간이 아니라 업무, 취미 등 여러 기능을 갖춘 공간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 이러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알파 공간 등을 갖춘 주거시설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길어지는 집콕생활… 라이프 스타일 따라 공간 재활용 가능 주택 인기 [리얼캐스트=이시우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백신 접종으로 일상의 빠른 회복을 기대했던 꿈이 좌절 됐다. 때문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다시 확대되면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 활용이 비교적 자유로운 곳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의 경우 코로나19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내집마련을 하려는 수요자들로 발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거와 일, 학업, 여가활동 등의 기능까지 더해지는 테라스하우스나 타운하우스 같은 주택들이 인기다. 이들 주택의 경우
밀폐된 공간보다 탁 트인 자연환경 찾아 나서는 사람들[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뉴노멀'이란 시대의 변화를 맞이하면서 평범한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한 것을 의미하는 경제용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19로 확 바뀌어 버린 현대사회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죠. 우선 사람들은 사람이 밀집되거나 밀폐된 인공의 환경에서 벗어나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곳들을 찾아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밀폐된 실내 공간보다 야외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의 인기가 높아졌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코로
주거 쾌적성 극대화된 새 아파트에 더욱 관심 쏠리며 격차 커져[리얼캐스트=박승면 기자] 전국적으로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이 거세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수요자들이 거주 환경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새 아파트는 다양한 특화설계와 넉넉한 주차장, 지하와 연결된 엘리베이터, 조경시설, 커뮤니티 공간 등 노후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편리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실제로 작년 기준 전국 새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700만 원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
코로나19, 집콕 등의 영향으로 주거선호도 변화[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아파트 시장에서 ‘휴식∙취미∙건강’ 키워드가 핵심 요소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집콕 등의 영향으로 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이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급증한 것이 아파트 시장의 선호도를 바꿨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최근 실시되거나 발표된 각종 주거 관련 조사에서는 ‘휴식∙취미∙건강’ 키워드가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 8일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이용자 1,51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시대에 주거공간에서 현재보다 더
브이노믹스 시대! 집이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리얼캐스트=이진영 기자] 코로나는 우리 사회에 많은 부분을 바꿔놓았습니다. 마스크가 없는 거리는 상상할 수조차 없게 됐고 재택근무와 언택트(비대면) 문화 등이 일상화됐죠. 위드 코로나 시대는 브이노믹스라는 새로운 경제 유형도 탄생시켰습니다. 매년 말 이듬해 소비 트렌드를 전망해온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올해 10대 트렌드로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를 제시했는데요. 카우보이 히어로는 총 10개의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중 제일 첫머리인 C로 시작하는 단어가 바
4차 산업을 만난 아파트는 뭐가 좋을까?[리얼캐스트=김인영 기자] 조경, 커뮤니티 시설에 주력하던 주택시장에 스마트 시스템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위기는 언택트 시대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외부 활동이 자제되면서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집콕족이 주택 시장의 핵심 수요로 떠오르면서 아파트에는 더 많은 기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수요자들이 보다 편리하면서도 보다 안전하고, 보다 쾌적한 주거 여건을 제공하는 집을 찾아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따
집콕시대! 단지 내 머무르는 시간 증가하며 커지는 조경 가치 [리얼캐스트=박지혜기자] 1년여간 이어진 코로나19가 많은 일상을 바꿔 놓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여행이나 여가활동에 많은 제약이 생겼다. 특수한 사정들로 인해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여가활동이 제한될 수 있는 일들이 앞으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셈이다. 때문에 집에서도 여유로운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조경 특화를 선보인 곳이 있어 화제다. DK아시아∙DK도시개발이 지난 6월 분양 완료한 4805가구, 총 사업비만 2조 5천억 원에 달하는 매머드급 대단지 ‘검
서울 아파트 자가거주율은 얼마? [리얼캐스트=김영환 기자] 내 집 마련의 열정이 돋보이는 영화가 있습니다. 2013년 발표된 ‘숨바꼭질’입니다. 이 영화에서 문정희 배우가 열연한 주희는 고급 아파트에 숨어들어 집을 뺏는 악역입니다. 주희의 광기가 폭발하는 후반부가 압권이죠.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남의 집을 뺏으려는 주희의 광기에 동의하지 못하겠지만, 집에 대한 집념은 공감 가는 부분이 없지도 않습니다. 172만 8,436가구. 서울 땅에 있는 아파트의 수 입니다. 이 정도 많으면 나한테도 한 채쯤은 있을 법도 한데 어디서부터
[리얼캐스트=이시우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됨에 따라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특화설계를 갖춰 분양시장에 나서고 있다. 특화설계는 이제 성공적인 분양 결과를 만드는 필수조건이 된 것이다. 차별화된 상품성 갖춘 단지 청약시장서 인기 가도 실제 분양시장에서는 다양한 특화설계를 갖춘 분양 단지가 예비 청약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지난 8월 KCC건설이 대구광역시 북구 고성동에 공급한 ‘대구 오페라 스위첸’의 경우 기존
코로나19로 빨라진 ‘뉴노멀시대’[리얼캐스트=김예솔 기자]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합니다.”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지 6개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개인의 일상과 사회 전반의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마스크를 쓴 채 외출하는 것이 일상이 됐고, 퇴근 후 회식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대부분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활동반경도 집 근처로 줄었는데요. 이 때문에 집에만 콕 박혀있는 사람을 가리켜 ‘집콕족’, 부득이하게 집에서 경제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 만해도 커뮤니티 시설은 경로당과 어린이집 등 종류가 다소 제한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워라밸 트렌드 확산 등 사회적 인식 변화로 ‘삶의 질’을 중시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그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선보이며 홈캉스(Home+Vacance)가 가능한 수준으로 진화 중입니다. 최근 분양에 나선 아파트들의 커뮤니티 시설을 살펴보면 입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돕는 스포츠 특화 시설부터 호텔
* 본 콘텐츠는 대림산업 제공으로 RealCast에서 제작하였습니다.아파트, 상품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팔다주거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사회현상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이제 집을 고를 때 나의 삶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건설업계 역시 삶의 질을 높이는 상품설계와 특화 아이템·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내부 설계에서 벗어나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강조한 평면 특화에
건설을 넘어 새로운 생활 방식을 만들어내다[리얼캐스트=이시우 기자]최근 건설·건축업, 부동산업계에서는 새롭게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Lifestyle Creator)’란 직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란 기존 관점과는 다른 시각에서 트렌드를 새롭게 정립하고 다채로운 체험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전문가를 뜻하는 말인데요. 그중 건설업계에서는 기존 입지나 투자 위주의 시각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 체험과 삶의 질을 드높이는 인물을 통용하는 말로 쓰입니다.그동안 건설업에서는 시공이나 설계 기술이 최우선으로 여겨왔습니
코로나19로 점점 더 넓게 확산되는 ‘뉴노멀 트렌드’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세상은 이제 다시 오지 않는다.”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나온 말입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나타나기 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가긴 어려졌으니 전과 다른 세상을 받아들이고 익숙해져야만 한다는 얘기입니다. 즉 앞으로의 세상은 코로나 전과 후로 분리될 것이란 진단입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2008년 서브프라임 금융위기 이후 나타난 ‘뉴노멀(New Normal)’ 트렌드가 점점 더 넓게 확산될 것
‘워라밸’ 현대인들은 휴식이 부족해 [리얼캐스트=이시우 기자]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시대가 도래했음에도 여전히 현대인들은 시간에 쫓겨 살며 여가 활동을 즐길 시간조차 부족하다 하소연합니다. 정작 퇴근 후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려 해도 집 근처에는 여가·문화 시설이 부족한 게 사실이죠. 최근 주거 문화는 단지 내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대세입니다. 미국에서도 우리와 비슷하게 주거, 직장, 놀이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