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도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얼어붙은 가운데, 지식산업센터 시장에서는 물류비’ 절약에 중점을 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다. 교통망이 잘 갖춘 입지에 들어서 편리한 운송은 물론 특화설계까지 접목해 각종 물류비용 요소를 줄임으로써 경제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기업체의 수요가 잇따라서다.실제 기업들은 물류 운송간 편의성 향상과 물류비 감소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들이 꼽은 물류비 절감 방안 중 ‘배송빈도·적재율 향상’(31.4%), ‘수·배송 경로 개
아파트형 공장이라 불리던 지식산업센터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과 지식산업, 정보통신 사업장을 비롯해 6개 이상의 공장, 지원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3층 이상의 건축물을 말한다. 초기 지식산업센터는 서울 문정, 성수, 영등포, 구로 등 서울 위주로 공급됐다.하지만 최근에는 수도권 교통망 개발로 이동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의왕, 안양, 군포, 과천 등 수도권 남부지역으로 비즈니스의 중심축이 이동했다. 서울에 비해 합리적인 분양가 및 임대료 수준도 수도권 남부지역으로 옮겨가게 한 주요 원인이다.또한 기존
최근 서울 강남 4구 중 한 곳인 강동구에 교통개발사업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현재 마포구에는 여의도로 연결되는 5호선과 강남 및 잠실 진출이 편리한 8호선이 지나며, 총 11개의 역이 위치한다. 또한 4개의 한강 다리를 통해 서울 도심 어디로도 이동이 편리해 주거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여기에 다양한 교통호재가 줄지어 예고되면서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우선 서울 강동구 암사동에서 경기 남양주 별내동까지 총 12.8km를 연장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별내선)이 2024년 6월 개통을 목
”경쟁률 수십대1이었는데…” 수도권 분양권마저 마피로 나온다 수도권 아파트 시장에 ‘마피’ 분양권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비인기상품도, 지방시장도 아닌 수도권 아파트 분양권 매물이 수천만 원씩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나오고 있죠.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첨된 수분양자들이 출혈을 감수하며 분양권을 던지기 시작하자, 시장에서는 다시 하락을 점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송도·용인수지·의왕 등 마피 속출… 서울도 예외 아냐강북구 미아동에서는 결국 -2천만 원 마피 매물이 등장했습니다. A단지 전용 84㎡(A)가 11억 1,970만 원으로
최근 소형 아파트가 인기다. 1인 가구 증가로 수요는 늘어난 반면, 공급은 부족해 희소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국 1인 가구수는 총 992만5369가구로 전체(2390만4793가구)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10년 전(2013년 말, 687만8287가구)과 비교해 보면 무려 300만가구 넘게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1인 가구가 거주하는 소형 아파트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12월 기준), 올해 전국 전용 60㎡ 이하 아파트 분양 물량(임대
부동산시장에서 전통적으로 선호도 높은 ‘역세권’ 단지가 올해도 어김없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수요자들이 주거지 선택 시 ‘교통 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실제 올해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3 살고 싶은 주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향후 주택 결정 시 입지적 고려 요인’에 대한 물음에 ‘교통 편리성’을 선택한 응답률이 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생활편의·상업시설 접근 편리성(60%), 직장과의 거리/직주근접성(47%), 개발/투자가치, 지역 호재(31%) 순으로 집계됐다.통상 지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식
주택시장을 넘어 지식산업센터 시장에서도 브랜드의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공급 물량 증가로 수요자들의 선택폭이 넓어지면서 소위 ‘이름값’ 하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끄는 모습이다.대형 건설사가 시공한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는 그동안 시장에서 쌓은 인지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지 선정부터 꼼꼼하게 진행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에 입주를 원하는 기업 수요가 많고, 향후 수익성도 좋아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이러한 까닭에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는 계약도 빠르게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지역들이 주변 신규 개발지를 통한 도시의 확장으로 상급지의 가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새로운 개발지와 함께 더 거대한 도시를 형성하고 생활권과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주거지로서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도시의 가치가 높아지며 인구 유입으로 인한 집값 상승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신규 개발지의 입지가 우수한 경우 더 높은 평가를 받기도 한다.인천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가 대표적인 사례다. 입주를 대부분 마친 루원시티와 인접한 청라국제도시는 생활권을 공유한다. 아울러 대규모의 주거벨트가 조성돼 가격 상승 등 인
충남 아산시 천안아산역세권 인근으로 기존 조성된 천안 불당지구와 함께 아산∙배방 부지 개발사업, 아산탕정 택지개발 등이 추가로 진행되면서 대규모 신흥 주거타운 형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천안아산역세권은 KTX, SRT 천안아산역과 1호선 아산역이 지나는 광역 쾌속교통망을 갖춰 높은 서울 접근성으로 특히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거∙상업지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우선, 아산·배방 부지 개발사업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대 약 2만2000여㎡ 규모 나대지를 일반상업부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오피스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주택 시장에서 소형의 인기가 다소 누그러진 것과 대조된다. 온라인 기반 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 등 소규모 기업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오피스 시장의 소형 인기 지속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창조기업 수는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만7365개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5만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7년 40만2,612개에
현대엔지니어링의 ‘현대 테라타워’ 브랜드가 지식산업센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또 한 번의 공급 소식을 알려 관심이 모이고 있다.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4년 '현대 테라타워' 브랜드 공식 론칭 이후 문정역 테라타워, 금천구 가산 테라타워, 용인 기흥 테라타워 등 수도권 일대에 14개 사업지, 연면적 62만평 규모에 달하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를 성공적으로 공급해 왔다.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은 일반적인 아파트형 공장에서 탈피해 발전된 물류시스템과 '현대 테라타워'만의 특색 있는 설계를 적극 도입해 지식산업센터 시장을 한 단
양평13구역 공공재개발 정비계획, 도계위 문턱 넘었다양평13구역 재개발이 도계위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13일 서울시는 제4차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소위원회를 개최하고 양평 제13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공공재개발사업)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습니다.새 정비계획에 따르면 양평13구역은 공공재개발 인센티브에 따른 용적률 349%를 적용해서 지상 최고 36층, 556세대 규모로 조성됩니다. 기존 정비계획은 용적률 253%에 360세대였으니 세대수가 1.5배로 껑충 늘었습니다. 임대 세대수는 총 203세대입
지식산업센터가 과거 아파트형 공장 이미지를 탈피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제조업은 물론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 등 폭넓은 기업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공간구성이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다.지식산업센터는 과거 공장부지를 마련하기 힘든 수도권에 제조시설 공급을 확충하기 위해 도입되면서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이름표가 붙여졌다. 하지만 최근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이 급증하면서 일부 공간을 스마트형으로 특화하거나 제조업 관련 특화설계를 도입하면서 수요자들의 호평을 받아내고 있다. 실제 소규모 기업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소벤처기
호반건설이 경기 오산세교 2지구에서 ‘호반써밋 라프리미어’를 9월 분양할 예정이다.호반써밋 라프리미어는 오산세교 2지구 A13블록에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03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 가구 수는 △59㎡A 28가구 △59㎡B 263가구 △59㎡P 398가구 △84㎡ 272가구 △84㎡P 69가구이며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된다.호반써밋 라프리미어가 들어서는 오산세교 2지구는 오산시 궐동·금암동·가장동·가수동 일대 연면적 280만 7,000㎡, 수용인구 1만 8,000
오피스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주택 시장에서 소형의 인기가 다소 누그러진 것과 대조된다. 온라인 기반 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 등 소규모 기업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오피스 시장의 소형 인기 지속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3월 발표한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창조기업 수는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만7365개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5만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7년 40만2
국토교통부는 올해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을 공모한 결과 서울 강동 고덕, 경기 광주, 충남 서산, 경남 고성 등 12곳(2452호)을 1차 사업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은 중소기업 근로자, 청년 창업인에게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건설하는 주택이다.임대료는 입주자 소득 수준에 따라 인근 시세의 35∼90% 수준에서 책정되며, 건설비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최대 80%까지 지원한다.이번 사업대상은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7곳과
효성중공업㈜과 진흥기업㈜이 부산광역시 남구 우암동 198-3번지 일원,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짓는 ‘해링턴 마레’가 9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대한민국 최초 글로벌 해양산업 메카로 거듭나는 북항을 마주보고 있는 맨 앞자리에 위치해 탁월한 미래비전을 품고 있는 단지라는 평가다.‘해링턴 마레’는 지하 5층~지상 최고 36층, 17개 동, 전용면적 37~84㎡, 총 2,205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에 전용 59~84㎡, 1,382가구를 공급하며 전용면적별 일반분양 가구수는 △59㎡A 247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