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청약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빌라 전세 사기 등의 영향으로 오피스텔에 임차 수요가 늘면서 수익률이 개선되자 오피스텔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4일 청약을 진행한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오피스텔(3·5단지)은 평균 경쟁률이 7 대 1에 달했다. 2개 단지 총 542실 모집에 3,808명의 청약자가 몰렸다. 2개 단지는 각각 6.07 대 1과 7.9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앞서 2월에 청약에 나선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오피스텔도 평균 4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규제와 시장 침체로 떨어졌던 오피스텔 수익률이 최근 3년 이내 최고치를 기록했다.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오피스텔 수익률은 올해 1월 기준 5.27%를 기록하며 2020년 7월 4%대(4.75%)로 수익률이 떨어진 후 3년여 만에 최고치인 5%대를 회복했다. 과거 4%대 하락 직전 수익률(2020년 6월 5.44%)보다는 낮은 수준이나, 5%대 수익률을 다시 회복할 만큼 임대상황이 나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는 오피스텔 월세가격지수의 변화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5월까지 마이너스 변동률(-0.01%)을 기록했
1인 가구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오피스텔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전국의 주민등록인구세대는 2,391만 4,851세대이며 이 중 1인 가구 세대는 993만 5,600세대로 전체 세대의 4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인 2018년(12월 기준)의 36.7%보다 눈에 띄게 비중이 증가했다.1인 가구 세대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47.1%의 전남이고, 그 뒤를 경북(45.6%), 강원(45.2%), 전북(44.9%), 충북(44.7%) 등이 따랐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식
경기도 평택에 10년 민간임대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평택시 가곡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지어지는 ‘평택 진위 쌍용 스마트어반’ 장기 전세 아파트가 그 주인공이다.평택 진위 쌍용 스마트어반은 평택시 진위면 가곡리 235-14번지 일원에 지하 2층~최고 29층, 14개동, 총 1,228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전 가구가 전용면적 77~84㎡의 선호도 높은 주거타입으로 구성된다. 시공예정사로는 쌍용건설이 참여한다.이 단지는 최장 10년을 이사 걱정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민간임대아파트다. 10년의 임대 기간을 채우고 난 뒤
오피스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주택 시장에서 소형의 인기가 다소 누그러진 것과 대조된다. 온라인 기반 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 등 소규모 기업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오피스 시장의 소형 인기 지속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창조기업 수는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만7365개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5만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7년 40만2,612개에
수도권 부동산의 회복세가 계속되면서 주요 지역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수도권 동북부를 대표하는 남양주도 이러한 흐름을 따라 매매가격이 상승 전환되고, 거래량이 증가하는 등 달라진 분위기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동향 자료에 따르면 남양주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는 9월 2주 전주 대비 0.02p 오르며 상승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월 3주 하락세를 기록한 뒤 84주만에 나온 상승세다. 이후에도 남양주 아파트 매매가격은 9월 3주 0.04p 오르며 상승폭을 높이고 상승세를 유지했다
오피스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주택 시장에서 소형의 인기가 다소 누그러진 것과 대조된다. 온라인 기반 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 등 소규모 기업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오피스 시장의 소형 인기 지속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3월 발표한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창조기업 수는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만7365개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5만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7년 40만2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다.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식산업
삼성물산이 8월 분양 예정인 서울 동대문구 이문•휘경재정비촉진지구 ‘래미안 라그란데’ 일부 세대에 세대구분형 평면을 도입했다. 주변에 여러 대학들이 몰려있는 입지적 강점을 십분 살린 것으로 보인다. 일반분양으로 공급하는 세대구분형 평면은 74㎡ C타입 총 75가구다. 현관과 주방, 욕실 등이 모두 2개로 각각 분리돼, 완전히 독립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세대구분형 평면은 아파트 한 채를 두 개의 거주공간으로 나눠 현관과 욕실, 주방 등을 독립 시킨 구조로 한지붕 두가족 형태의 평면구성을 말한다.세대구분형 아파트는 육아 등의
오피스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주택 시장에서 소형의 인기가 다소 누그러진 것과 대조된다. 온라인 기반 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 등 소규모 기업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오피스 시장의 소형 인기 지속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달 발표한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창조기업 수는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만7365개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5만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7년 40만2,6
지난 8일(목)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 ‘힐스테이트 자이 아산센텀’이 오픈 후 주말까지 4일 간 구름 인파가 몰리며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 이 단지는 아산탕정지구 마지막 일반분양단지인 만큼 주목도가 더욱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특히 힐스테이트 자이 아산센텀은 아산 탕정지구와 불당지구까지 누리는 우수한 입지여건, 힐스테이트와 자이 브랜드가 적용돼 높은 상품완성도로 선보여지는 만큼 이러한 인기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실제 오픈 4일 간 진행한 견본주택 방문 이벤트에 대한 관심도 높았으며, 방문객들의 긍정적인 반응도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6월 8일(목) 오픈한 ‘힐스테이트 자이 아산센텀’ 견본주택에 첫날부터 많은 인파가 몰리며 인산인해를 이뤘다.분양 관계자는 "개관 첫날, 평일임에도 이른 아침부터 입장을 희망하는 수요자의 대기줄이 늘어섰다"며, "그간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이라 높은 기대감에 많은 대기수요자들의 방문하면서 인파가 몰렸다. 유니트도 긴 줄을 대기한 후 관람이 가능했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담 부스도 만석이었다"고 설명했다.실제 단지의 우수한 입지여건, 합리적인 분양가, 브랜드 프리미엄 등에 방문객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
최근 삼성전자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투자 소식에 동탄2신도시와 동탄테크노밸리가 들썩이고 있다. 반도체 클러스터의 배후 단지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일 문의와 관심이 늘어나는 분위기다. 실제 동탄2신도시는 최근 삼성전자의 300조 투자 소식이 발표된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일대가 인접한 효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 전환하는 등 분위기 반등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동탄2신도시 내 '동탄역시범더샵센트럴시티' 전용 84㎡는 4월 11억3,000만원에 거래되며, 1월 거래가(10억원) 대비 1억3,0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반도유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는 분위기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금강주택 등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주택 수, 보증금 및 월세 규모, 임대수익 등 조건에 따라 과세 의무 확인해야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한인 5월, 주택을 임대한 사람들도 신고가 한창입니다. 주택임대소득에 따라 분리과세와 합산과세를 잘 따져 선택해야 절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주택임대소득에 대한 세금 계산은 복잡합니다. 주택 수와 월세의 규모, 주택 가격, 주택 면적, 임대 당시 기준시가, 임대수입 등 많은 조건들을 확인해야 임대소득세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소득 등 타 소득이 있다면 합산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먼저 주택 수는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