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분양시장, 인천 검단신도시는 달랐다지난해 분양시장은 실적이 2010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할 만큼 위축됐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해 HUG가 분양보증을 제공한 신규주택은 12만9,709가구로 이는 금융위기 여파로 시장이 크게 침체 됐었던 2010년(8만989가구) 이후 최저 수준에 해당합니다. 청약자 수도 눈에 띄게 줄어들어 지난해 전국 분양 아파트의 1순위 접수 건수는 총 108만4,284건으로 2021년 293만4,789건, 2022년 112만2,418건 등으로 매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밑그림이 공개됐다. 기존 A·B·C노선을 충청·강원권까지 연장하고, D·E·F노선을 신설해 한층 더 넓고 촘촘한 철도망을 갖추겠다는 게 핵심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철길이 놓이는 지역마다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D노선의 경우 ‘더블 Y’자 형태로 결정됐다. 김포 장기와 인천국제공항에서 각각 출발하는 노선이 대장~삼성 구간에서 만나 다시 하남 교산과 강원 원주까지 두 갈래로 나눠진다. 가산·강남·삼성·잠실 등 주요 업무지
연초부터 연이어진 건설원가 인상 소식연초부터 건설시장을 중심으로 원자재가격 인상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시멘트 가격이 인상된 이후 올해 들어서는 철 스크랩 가격이 전월 대비 t당 2만8000원 오른 42만6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월부터는 수도권 레미콘 공급가격이 9만3700원으로 5.6% 인상된다는 소식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원자재가격, 인건비, 고금리 등이 겹치면서 약 4년 사이에 건축물 공사비가 30% 가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택 착공실적도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
최근 주거 쾌적성에 대한 부동산 수요자들의 니즈가 커지면서 자연환경과 인접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미래 주거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미래 주거 선택 요인’ 중 ‘쾌적성’을 꼽은 응답자가 33%로 가장 많았다. 교통 편리성(24%), 생활 편의시설(19%), 교육 환경(11%) 등 전통적인 주거 선호 요인들을 앞지른 결과다. 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KB골든라이프 보고서'에서는 은퇴전 가구가 가장 살고 싶은 주거여건으로 '공원·자연환경 조성이 우수한 곳'이 전체의 50.8%를 차지하기도 했다.
워라밸을 선호하는 수요자가 늘면서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은 직주근접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업무, 산업 등의 시설이 가까우면 출퇴근을 원하는 수요가 많아 집값 상승률이 높고, 환금성도 우수하기 때문이다.일례로 지난해 경기 평택에 분양된 ‘호반써밋고덕신도시3차’는 1만 3,996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82.32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인근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고덕국제화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이 가능한 아파트로 큰 인기몰이를 했다는 분석이다. 같은 해 경기 광명에 공급된 ‘광명센트럴아이파크’
DL건설이 내년 1월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AA-29블록에 조성되는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를 분양할 예정이다.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19㎡, 총 73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미래가치 높은 검단신도시에 공급되는 메이저 브랜드 단지이며 희소성 높은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분양가까지 기대된다.검단신도시는 인천 서구에 조성되는 2기 신도시로 당하동, 마전동, 불로동, 원당동 일대에 조성 중이다.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올림픽대로, 수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가 사는 집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를 대표하는 가전제품 제조사부터 KT, SK텔레콤 등 통신사까지 스마트홈 기술에 뛰어들면서 관련 산업 규모도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2020년 608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오는 2025년 178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AI스마트홈산업협회는 2021년 기준 약 85조 원이었던 국내 스마트홈 시장의 규모가 올해 100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분양시장에서도 스
충남 아산시 천안아산역세권 인근으로 기존 조성된 천안 불당지구와 함께 아산∙배방 부지 개발사업, 아산탕정 택지개발 등이 추가로 진행되면서 대규모 신흥 주거타운 형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천안아산역세권은 KTX, SRT 천안아산역과 1호선 아산역이 지나는 광역 쾌속교통망을 갖춰 높은 서울 접근성으로 특히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거∙상업지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우선, 아산·배방 부지 개발사업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대 약 2만2000여㎡ 규모 나대지를 일반상업부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믿을 건 오로지 청약 뿐… 서울 청약 수요 급증 정부가 청약시장 활성화를 위해 1·3 부동산 대책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규제 완화에 나섰습니다. 청약 문턱이 대폭 낮아지자 분양시장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요.이런 흐름은 하반기에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분양가 상승 등의 이슈까지 있어 앞으로 더욱 청약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입니다. 특히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서울 지역은 이미 청약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일례로 서울 평균 청약 경쟁률은 지난해보다 무려 2배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DL건설이 시공하는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 주거형 오피스텔이 10월 공급될 예정이다.단지는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49번지(아산배방지구 상업4블럭)에 건립되며 지하 6층~지상 최고 46층, 2개 동, 총 396실 규모에 전 호실이 선호도 높은 전용 84㎡로 구성된다.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이 위치하는 천안아산역세권은 KTX·SRT 천안아산역과 1호선 아산역의 광역 쾌속교통망이 조성돼 있으며 산업, 주거, 문화, 자연환경 등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특히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은 KTX·SRT 천안아산역이 도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다.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식산업
서울의 3대 업무지구 주변 신규 아파트 공급이 귀해지면서 이 일대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고, 워라벨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출퇴근 시간이 짧은 이들 지역의 선호도가 더 커지는 모양새다.서울의 3대 업무지구는 △CBD(도심권역. Central Business District) △YBD(여의도권역. Yeouido Business District) △GBD(강남권역. Gangnam Business District)가 해당된다.이들 서울 3대 업무지구 주변은 서울 내에서도 선호도가
6월 중순으로 접어든 분양시장이 전보다는 활기를 찾은 모습입니다. 2주 연속 분양 물량이 늘었는데요. 금주 분양물량은 3,333여가구로 전주(2,191가구)보다 1,000가구 가량 증가했습니다.산업단지 등 일자리가 풍부한 직주근접 현장들이 눈에 띄는데요. 저녁이 있는 삶과 워라밸 실현이 가능한 만큼 이들 단지들이 받게 될 성적표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오픈 예정인 현장이 없는 상태라 앞으로의 분양시장은 여전히 한산하게 흘러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서울과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분양시장 전반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주택 시장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는 분위기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금강주택 등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가 커지고 있다. 주택 시장은 물론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용 부동산에서도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마케팅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상품을 설계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다방면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후에도 철저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다 높은 인지도가 형성돼 있어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 시장에서도 브랜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현대엔지니어
근로자 세대교체로 인해 업무시간 이외의 삶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에 분양시장에서도 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단지가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앞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요 26개국 평균 출퇴근 시간을 조사한 결과 평균 28분으로 집계됐고, 그중 한국은 평균 58분으로 26개국 평균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국내 수요자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는 것이다.반면 직장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에 거주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