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 사장님들 사이서 인기 外
하나은행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 사장님들 사이서 인기
# 7월 한 달은 사장님들에게 특별히 더 바쁜 달이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직접 거래 은행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 은행 모바일 앱에서 금융거래내역을 발급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은행 업무가 디지털화됐지만, 많게는 연간 10만여 건에 달하는 거래내역을 발급받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의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가 화제다.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하나은행의 입출금 계좌, 대출, 퇴직연금은 물론, 타 금융기관의 금융거래내역을 모바일 앱에서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발급받은 거래내역은 이메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사장님들의 수고를 덜었다.
하나은행은 관계자는 “매년 세금 신고 기간마다 금융거래내역 제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던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손님들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2023년 서비스 출시 이후 약 10만 명이 해당 서비스를 사용했으며, 이용 건수는 17만 건을 넘어서는 등 손님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세금신고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에서 세무사들 사이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하나은행의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는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는 거래내역 건수에 제한이 없다. 거래내역이 수만 건에 달하더라도 신청 한 번으로 자료를 받아볼 수 있어 기존 금융거래내역 발급에 소요되던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하나은행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도록 자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난 6월 관련 특허를 취득하는 등 독자적 기술력도 인정받았다.
또한, 기존 하나은행에 계좌가 없는 손님들도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가입하고, ‘마이데이터’로 금융권 자산을 연결하기만 하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거래내역은 암호화된 엑셀파일로 제공하여 손님들이 놓치기 쉬운 개인정보보호 부분까지 세심하게 챙겼다.
하나은행은 7월 부가세 신고 기간을 맞아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를 통해 타 금융사의 거래내역을 처음으로 발급받은 손님 중 7300명을 추첨해 커피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7월 31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한편,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금융 특화 브랜드 ‘하나더소호’를 통해 대한민국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성공적 미래를 응원하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은행이 지난 3월 출시한 ‘하나더소호 가맹점 적금’은 하나은행의 소상공인 금융 특화 브랜드 ‘하나더소호’의 첫 번째 금융 상품으로, 카드 가맹점 대금 입금 실적에 따라 최대 연 8% 금리를 제공하는 개인사업자 전용 금융상품이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신규 창업 개인사업자의 초기 성장지원을 위한 ‘토스플레이스 결제 단말기 구입 지원’, 장사 고수들의 비법과 노하우를 전수해 드리는 ‘하나더 특별한 맞춤형 컨설팅서비스’ 등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다양한 포용금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KB국민은행, 도움드림창구 운영 통해 금융취약계층 지원 확대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도움드림창구’를 새롭게 운영한다.
이번 개편으로 인해 만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은 물론, 만 7세 이하 자녀를 동반한 보호자도 영업점에서 금융상담 및 창구 이용 시 우선 안내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도움드림창구’는 기존 ‘고령·장애인 금융소비자 전담창구’의 이용 대상을 확대하고 명칭을 새롭게 바꾼 것으로, 영유아 동반 고객도 금융취약계층에 포함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장애인의 금융거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장애유형별 응대 매뉴얼을 세분화하고, 영업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황별 응대 프로세스도 정비했다.
이와 함께 수수료 우대, 점자 서비스, 전용 상담채널 운영 등 장애인 특화 서비스를 지속 운영하며 실질적인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국민 모두를 위한 포용적 금융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글로벌주식 외화예금 환율우대 이벤트 진행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7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글로벌주식 외화예금 환율 100% 우대’ 이벤트를 진행하고 ‘신한 Value-up 글로벌주식 외화예금’을 이용해 글로벌 투자를 하는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 Value-up 글로벌주식 외화예금’은 글로벌 주식투자를 원하는 고객이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의 계좌를 동시에 개설하고 해외주식 매매에 필요한 외화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상품이다.
영업점 및 신한 SOL뱅크 앱 등 모바일에서도 신규 가능하며, ▲해외주식 직접 투자 가능한 11개 통화 신규 ▲해외송금 수수료 50% 우대 ▲자동매매(이체) 기능 등 글로벌 주식 거래 고객의 편의성도 함께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 대상은 ‘신한 Value-up 글로벌주식 외화예금’ 신규 및 기존 고객 모두이며, 미화(USD) 입·출금 거래 시 100% 우대가 제공된다. 1인당 월 환전 한도는 미화(USD) 30만 달러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주식투자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신한을 선택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라이프스타일 유튜브 채널 에그머니나 론칭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고객의 삶과 더욱 가까운 접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영상 콘텐츠를 본격 선보인다. 토스뱅크는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 채널 ‘에그머니나’를 론칭 했다.
에그머니나는 ‘내가 먼저냐, 돈이 먼저냐’는 질문에서 출발한 라이프스타일 채널이다. 채널명은 에그(Egg), 머니(Money), 나(Na)를 조합한 것으로, “우리는 돈을 위해 살아가는 걸까, 아니면 나답게 살기 위해 돈이 필요한 걸까?”라는 고민을 던진다. 아울러 마치 달걀과 닭의 우선순위처럼 얽혀 있는 돈과 삶의 관계를 쉽고 진정성 있게 풀어내고자 한다.
토스뱅크는 해당 채널을 통해 단순한 상품 홍보나 금융 정보 전달을 넘어, 고객이 각자의 생애주기 속에서 은행이 필요한 순간에 자연스럽게 토스뱅크를 떠올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콘텐츠의 기획 방향으로 삼는다. 앞으로 기획 방향에 부합하는 시리즈들을 기획 및 제작할 예정이다.
채널의 첫 번째 시리즈는 ‘인생은비매품’이다. 정해진 시간과 공간 속에서 반복되는 일상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 그리고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 봤을 법한 ‘두 번째 인생’을 스스로 선택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도시를 떠나 바다로 뛰어든 젊은 해녀 ▲혼자 사는 시대, 느슨하게 모여사는 여덟 가족 ▲아들 둘 딸 둘을 오롯이 돌보는 전업아빠 ▲은퇴 후 남산에 3평 카페를 마련한 바리스타 등 다양한 삶의 방향을 선택한 이들을 소개한다.
토스뱅크는 은행이라는 존재가 단지 돈을 다루는 기능에 머무르지 않고, 삶의 전환점마다 실질적인 도움과 응원을 전하며, 이들이 두 번째 인생을 선택하는 과정 중 겪은 현실적인 어려움과 경제적 고민은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주목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삶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응원하는 콘텐츠를 통해 은행의 역할과 브랜드의 본질을 새롭게 정의해 나갈 것”이라며 “시청자들이 주인공의 이야기에 공감할수록 자신의 삶에서도 도전과 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용기를 얻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에그머니나’는 유튜브를 통해 시청 가능하며, 앞으로도 토스뱅크는 다양한 삶의 국면에서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iM뱅크, 아동–청소년 전용 금융 서비스 ‘iM- i 용돈카드’ 출시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만7세부터 18세까지 어린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iM- i 용돈카드’를 출시한다.
iM뱅크는 지난해 어린이·청소년 전용 서비스 브랜드 ‘iM- i’를 선보이고 연령대에 맞는 전용 서비스 확장, 생활 영역 전반의 서비스 확장을 진행해왔다.
‘iM- i 용돈카드’는 직접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어려웠던 미성년 어린이, 청소년이 간단히 비대면으로 본인인증을 통해 계좌 개설 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 어린이·청소년 전용 카드다.
월 최대 50만 원까지 충전해 간편결제 및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 기능도 탑재했다.
‘iM- i 용돈카드’ 디자인은 iM뱅크의 자체 캐릭터인 단디, 똑디, 우디의 특징을 강조한 심플한 컬러 배합이 특징이며, iM뱅크(아이엠뱅크) 앱의 10대 전용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만 7세 이상~만 13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 동의 요청을 통해 가입 가능하고, 만14세 이상~만18세 이하의 경우 핸드폰 본인인증을 통한 간단한 비대면 절차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iM뱅크 앱의 어린이·청소년 전용 탭인 ‘iM-i(아이엠아이)’를 클릭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간편한 용돈 조르기, 선불교통카드, 무료 운세 코너, FLO에서 제공하는 iM뱅크 무료 뮤직 라운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 청소년과의 접점 확장을 위해 전용 상품을 내놓은 iM뱅크는 출시를 기념해 오는 9월 7일까지 ‘iM- i 용돈카드’ 가입, 첫 결제, 누적 사용 등 단계별 경품을 추첨 증정하는 ‘‘iM- i 용돈카드’가 아이도 엄마 아빠도 용돈을 드립니다’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iM- i 용돈카드’에 가입만 해도 추첨을 통해 올리브영 모바일 상품권, 설빙 인절미 빙수 교환권, 메가커피 쿠폰 등 여름 시즌 10대 청소년에게 선호도가 높은 상품 및 FLO에서 300곡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추첨 증정한다.
또한 iM-i 카드로 첫 결제를 완료한 선착순 4000명 이용자에게는 첫 결제일 익월 15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i머니 3000원을 일괄 지급한다. 5000원 이상 결제를 3회 이상 진행한 고객에게도 별도 추첨을 통해 경품을 추가 증정한다.
특히 부모님이 앱을 통해 iM뱅크 계좌에서 자녀(iM-i 이용자)에게 용돈을 송금한 고객을 대상으로는 30명을 추첨해 배달의 민족 상품권(5만원권)을 지급하는 등 가족 참여형 리워드도 마련해 고객 편의를 제고했다.
iM뱅크 관계자는 “비대면 전용 서비스로 간단하게 가입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iM- i 용돈카드’를 통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 청소년들의 편리한 금융 생활 및 올바른 경제 관념 함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뜻을 설명하면서 “iM뱅크는 앞으로도 세대별, 이용자별 특징에 맞는 세분화된 금융 서비스 특화에 힘쓰겠다”는 뜻을 전했다.
IBK기업은행, 감사자문단 출범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14일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IBK 쇄신 계획’ 이행의 일환으로 ‘감사자문단’ 위원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감사자문단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운영되는 자문기구로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을 통해 내부감사 활동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감사자문단 위원으로는 감사, 법률, 회계 등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외부 전문가 6명이 위촉됐다. 이들은 내부감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강화하고 감사 품질 향상을 위한 자문과 지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병목 IBK기업은행 감사는 “감사자문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감사업무에 반영해 최근 일련의 사고로 실추된 고객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시니어 고객 전용 콜센터 운영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은 지난 6월 초부터 만 65세 이상 고객을 위한 시니어 전용 콜센터를 개설해 한달여간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케이뱅크 시니어 전용 콜센터는 디지털 상담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만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중장기 성장을 위한 고객 관리 강화를 목적으로 전문 상담 절차 및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니어 고객만을 위한 전용 전화번호를 개설해 제공하며, 전화 연결 시 느린말 서비스를 기본 제공한다. 특히 ARS 버튼 입력 과정 없이 바로 상담원 연결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성과 직관성을 높였다. 상담원 연결시에는 우수 직원을 우선 연결한다.
아울러 시니어 고객 상담 역량 강화를 위해 실제 상담 케이스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응대 매뉴얼을 업데이트하고 상담사 교육을 상시 진행한다. 우수 상담원으로 선정된 직원들은 시니어 콜센터 전화를 우선적으로 담당한다.
케이뱅크가 한 달여간 시니어 전용 콜센터를 운영한 결과, 시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한층 높아졌으며 예/적금 및 카드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팅과 같은 텍스트 상담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와 달리, 전화를 통한 유선 상담을 선호하는 시니어 고객의 평균 통화 상담시간은 일반 고객들에 비해 20% 이상 길었다.
시니어 고객 문의의 약 30%는 예/적금 상품과 관련한 것이었으며, 이는 전체 평균의 두배가 넘는 수준이다.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에 대한 문의 비율은 8%로 이 역시 전체 평균의 두배에 달했다.
그에 반해 대출 관련 문의는 15%로 평균의 절반 수준이었다. 이는 자산 관리 및 스마트한 소비에 관심이 많고, 자산 증식 및 투자-사업 등을 위한 대출 수요는 낮은 시니어 고객층의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시니어 고객 콜센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평일과 주말 모두 운영하며, 전화번호는 케이뱅크 앱 내에서 시니어 고객에게만 노출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스마트폰과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활용하는 시니어 고객층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용 콜센터를 신설했다”라며 “130만 명 이상에 달하는 60세 이상 시니어 고객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간편결제 특화 신용카드, ’MG+ S 하나카드’ 출시
새마을금고(중앙회장 김인)는 간편결제 특화 PLCC 상품인 MG+ S 하나카드를 출시했다.
“MG+ S 하나카드”는 Super(월등한 혜택), Simple(간편한 사용), Smart(똑똑한 소비)를 제공하는 카드로 ▲간편결제 청구할인 서비스, ▲영상 스트리밍 청구할인 서비스, ▲디지털 멤버십 청구할인 서비스 등 3가지 부분에서 청구할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간편결제 청구할인 서비스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SSG페이, 11pay, 스마일페이 등에서 1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영상 스트리밍 청구할인 서비스는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Wavve, 넷플릭스, 티빙 월 정기 결제 건에 대하여 50% 청구 할인된다.
이외에도 디지털 멤버십 청구할인을 통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컬리멤버스, 쿠팡와우멤버십 등에서도 5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최대 1만 5000원, 6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최대 3만 원, 100만 원 이상일 경우 6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할인 서비스를 받은 결제 건도 전월 실적 대상으로 포함되어, S카드 이용 고객의 실적 충족 부담을 낮춘 점이 강점이다.
‘MG+ S 하나카드’는 새마을금고 영업점을 통해 발급 가능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국내외겸용(Mastercard) 1만 7000원이다. 특히, 올해 10월까지 MG+ 신용카드를 최초로 발급받은 새마을금고 출자회원이라면 마케팅 동의하고, 발급 익월 말까지 10만 원 이용하면 연회비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7월 한 달간 MG+ 신용카드 누적결제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다이슨 에어랩, 스탠바이미, 로보락 청소기 등의 경품을 제공하며, MG+ 신용카드 이용 고객 만족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구독 서비스와 간편결제 이용이 일상화된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간편결제 특화카드인 ‘MG+ S 하나카드’를 출시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새마을금고 고객들의 소비 패턴과 니즈를 고려하여 실속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