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캘린더] 초강력 대출규제 충격… 분양시장 향방은?
역대급 대출 규제가 포함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후 주택시장은 혼돈에 빠졌습니다.
분양시장은 중도금 대출이 막히고, 준공 시점 잔금 대출도 막히게 돼 충격에 빠졌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막힌 건 아니고 수도권과 비규제지역에서는 대출 한도가 최대 6억 원이 됐고, 1주택자는 종전 주택 처분(6개월 이내), 2주택 이상 보유자는 이마저도 받을 수 없게 됐습니다.
당장 분양을 받으려 했던 예비 청약자들은 매우 곤란하게 됐는데요.
다만, 7월 2주 청약에 나서는 물량들은 규제 시행 전에 입주자모집공고 승인을 받은 터라 중도금 대출 규제는 피하게 됐습니다. 이후부터가 문제입니다.
정부는 이후로도 얼마든지 추가 규제를 할 수 있다고 겁주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번에 분양을 받아도 입주 잔금 마련 계획은 꼼꼼하게 세워야 할 듯 합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7월 2주 청약에 나서는 곳은 15곳, 8256가구 입니다(총 가구수 기준).
대우건설과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5가에서 '리버센트 푸르지오 위브'를 분양합니다.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이 도보거리며 1호선과 KTX가 정차하는 영등포역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임스퀘어, 롯데백화점, 이대목동병원, 영등포구청 등의 인프라도 풍부합니다.
한신공영은 인천 연수구 청학동에 짓는 '송도역 한신더휴 프레스턴'을 분양합니다. 수인분당선 송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추후 송도역에서는 인천발 KTX(예정)와 월곶~판교선(예정)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쌍용건설은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에서 '쌍용 더 플래티넘 서면'을 분양합니다. 부산지하철 2호선 부암역 초역세권 단지입니다. 부산의 대표 상권인 서면 일대 상업시설을 이용하기 쉽습니다.
BS한양은 대전 중구 문화동에 짓는 '대전 문화공원 수자인'을 분양합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들어서는 단지라 주거환경이 쾌적합니다.
7월 2주 모델하우스 오픈 예정인 곳은 3곳입니다.
일레븐건설이 서울 용산구 유엔군사령부(유엔사) 부지에 짓는 오피스텔 ‘더파크사이드 스위트’ 갤러리를 오픈합니다. 더파크사이드 서울 내에 들어서는 오피스텔로 모든 세대에 프라이빗 전용 발코니가 적용되고 일부 타입은 용산 공원 조망이 가능합니다.
효성중공업은 경기 김포시 풍무동 짓는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 모델하우스를 오픈합니다. 단지는 건폐율을 낮춰 개방감이 좋고, 조경면적도 넓게 해 쾌적합니다. 반경 500m내에 풍무초를 비롯해 4개 초등학교가 밀집돼 있습니다.
롯데건설은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에 짓는 ‘르엘 리버파크 센텀’ 모델하우스를 오픈합니다. 중대형 위주로 설계된 고급 아파트로 대형 커뮤니티 시설에는 수영장과 다양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