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캘린더] 하반기 첫 주간 분양시장 6,700여 가구 분양과 함께 개장

2025-06-27     박지혜 기자

하반기 분양시장의 문을 여는 7월 첫 주 분양시장은 전주보다 약 7배 가량 많은 물량이 대거 분양에 나섭니다. 

상반기 주택시장의 큰 변수 가운데 하나였던 정치 불안이 대선을 통해 해소된 가운데,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7월 분양시장은 이전보다 비교적 많은 물량을 소비자들이 만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다만 새 정부가 7월 중 부동산 대책을 내놓을 것이란 소문과 함께 27일 금융위원회가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통해 수도권과 규제지역을 중심으로 대출규제를 선제적으로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에 따르면 수도권, 규제지역 내 2주택 이상 보유자 또는 1주택자의 경우 주택을 처분하지 않으면 주택 대출이 금지됩니다. 또한 대출 한도를 제한하고, 주담대 최대 한도도 6억 원으로 제한하는 등 강도 높은 규제입니다.

당장 분양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더 지켜봐야겠지만 수요자들은 고민도 깊어질 전망입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 주택시장이 과열 양상이 수그러들지 않는 한 규제는 더 나올 수 있는 만큼 예비 청약자들은 규제지역 등의 지정에 따른 청약환경 변화 가능성이 있어 신규 분양소식과 함께 이에 대한 준비도 필요해 보입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7월 1주 청약에 나서는 곳은 10곳, 6740가구 입니다(총 가구수 기준). 

효성중공업이 경기 광주시 역동에 짓는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를 분양합니다. 광주에서 가장 높은 39층으로 건설됩니다. 단지 안에는 사우나, 게스트하우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며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해서 판교, 서울 강남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대구 수성구 범어동의 옛 대구MBC부지에 짓는 '어나드 범어'를 분양합니다. 하이엔드 복합주거단지로 스카이라운지, 단지 내 영화관, 컨시어지 등의 고급 커뮤니티 시설들이 들어섭니다. 대구지하철 2호선 범어역을 이용할 수 있고 범어초, 경신중·고 등의 학군이 좋습니다.

 

GS건설은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서 '아산탕정자이 센트럴시티'를 분양합니다. 천안의 강남이라 불리는 불당지구와 가깝고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와 아산디스플레이시티로 출퇴근 하기 좋습니다. 

 

GS건설이 경남 양산시 평산동에서 '양산자이 파크팰리체'를 분양합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웅상문화체육센터, 양산시청 웅상출장소 등 인프라들이 편리하며 조성중인 웅상센트럴파크에는 실내체육시설, 문화 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7월 1주 모델하우스는 총 5곳이 오픈 예정입니다. 서울을 비롯해 부산, 대구, 대전 등 대도시에 오픈 현장들이 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짓는 '오티에르 포레' 모델하우스를 오픈 합니다. 서울숲과 인접해 있고 수인분당선 서울숲역 초역세권 단지입니다.

쌍용건설은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에 짓는 '쌍용 더 플래티넘 서면' 모델하우스를 엽니다. 부산에서 선호도 높은 평지에 들어서는 단지며 대형 상권인 서면상권이 가깝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대전 중구 선화동에 들어서는 '대전 하늘채 루시에르' 모델하우스를 오픈 합니다. 49층 초고층 단지며 앞서 1,2차에 걸쳐 같은 브랜드 단지가 공급돼 브랜드 타운을 이룹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 짓는 '대구 범어 2차 아이파크' 모델하우스를 엽니다. 대구지하철 2호선 범어역,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 역세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