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2025년 제1차 ‘하나 JOB 매칭 페스타’ 개최 外

2025-06-20     정소유 기자

하나금융, 2025년 제1차 ‘하나 JOB 매칭 페스타’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은 지난 17일 인천광역시 송도컨벤시아에서 중장년층의 재취업과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한 2025년 제1차 하나 JOB 매칭 페스타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협력기관 및 참여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하나금융

하나 JOB 매칭 페스타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의 일환으로 4050 중장년층에게 양질의 채용 정보와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기업의 경력인재 채용을 지원하는 중장년 맞춤형 취업 박람회다. 지난해 누적 방문자 2,534명 및 지역기업 503개사가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는 인천광역시를 시작으로 광주, 대구, 대전, 서울 등 전국 주요 거점 도시를 순회하며 총 5회에 걸쳐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인천 지역 소재 48개 기업체들이 참여해 구매관리‧기술영업‧설계‧회계‧행정 등 다양한 직무별 채용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15개 기업은 ‘현장 면접 부스’를 통해 직접 이력서를 접수하고 구직자들에게 면접을 진행했다. 이날 현장면접에 참여한 구직자 중 선착순 10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어 현장 참여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이력서‧면접 코칭과 취업‧창업 컨설팅을 제공하는 ‘코칭상담’ ▲실제 이력서에 활용 가능한 ‘증명사진 촬영’ 등 재취업을 통해 인생 2막을 꿈꾸는 중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하나금융의 시니어 특화 브랜드 ‘하나더넥스트 상담부스’에서는 재취업 이후의 삶을 고민하는 중장년층을 위해 은퇴설계, 자산관리, 상속‧증여 컨설팅 등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했다. 구직자 및 구인 기업에게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하나은행 금융상담부스’도 함께 운영해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하나금융 ESG상생금융팀 관계자는 “지난해 하나 JOB 매칭 페스타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올해도 인천광역시를 시작으로 전국 5개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개최된다”라며 “중장년층들이 재취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지역 기업들은 경력 인재를 직접 발굴할 수 있는 중장년층 대표 취업 박람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은 2022년부터 중장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가치 창출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를 통해 취업 역량 강화부터 일자리 발굴, 채용 연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시니어 특화 재취업 교육 및 취업 연계에 앞장서고 있다.

 


카카오뱅크,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2045년까지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공식 선언했다.

출처 : 카카오뱅크

올해로 네 번째 펴낸 이번 보고서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담고 있으며,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넷제로(Net Zero)’ 로드맵을 수립했다.

카카오뱅크는 TCFD(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기준에 따라 탄소배출 감축 계획을 세우고, 2045년까지 배출하는 온실가스와 제거하는 온실가스의 총합을 0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탄소 감축 성과와 이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올해 보고서에서는 사회적 가치 측정 범위도 크게 넓어졌다. 기존에는 포용금융 분야에 한정해 사회적 가치를 산정했지만, 올해부터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영역으로 확대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카카오뱅크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총 1조 516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무점포 운영, 종이없는 업무 등 환경 분야에서 25억 원, 포용금융, 사회공헌, 금융사기 예방 등 사회 분야에서 7288억 원의 가치를 측정했다. 특히 햇살론15, 중저신용자 대출 등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포용금융 관련 사회적 가치가 5289억 원에 달했다. 배당, 납세 등 지배구조 및 기타 부문에서 3203억 원의 가치를 창출했다.

카카오뱅크는 ‘이중 중대성 평가(Double Materiality Assessment)’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서비스 혁신과 고객 만족, 포용적 금융, 금융소비자 보호, 건전한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등 7가지 핵심 ESG 주제를 선정해 보고서에 상세히 담았다.

또한 카카오뱅크만의 친환경 경영 전략인 ‘ESG 프레임워크’를 새롭게 도입해 ESG 분야별 전략 목표와 추진 과제, 2024년 성과, 향후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2025년에는 그린밸류 창출, 사회적 책임 강화, 건전한 지배구조를 주요 목표로 삼고, 이와 관련된 과제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2045 넷제로' 실현을 위해 세부 계획과 이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탄소중립 실천을 가속화하겠다”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를 선보이고,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며 ESG 경영의 깊이를 더해가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 Bring-Up & Value-Up  프로젝트100억 원 돌파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고객과의 상생을 위해 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의 신용 개선과 금융비용 감면을 지원하는 Bring-Up & Value-Up 프로젝트 실시 9개월 만에 누적 대출 실행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신한은행 전경. 출처 : 신한은행

‘Bring-Up & Value-Up 프로젝트’는 그룹 내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의 우량 거래 고객을 보다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 상생 대환대출’로 전환해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과 신용도 향상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젝트다.

신한금융은 ‘신한 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17일 기준 574명의 고객에게 102억 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다.

통해 ‘신한 상생 대환대출’을 이용한 574명의 고객은 평균 4.8%포인트의 이자 절감(누적 고객 이자 경감액 약 9.8억 원) 효과는 물론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신한 상생 대환대출’ 고객은 전 과정을 별도의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약정 및 실행이 가능하다.

특히, 신한 상생 대환대출은 기존 은행-저축은행 간 연계대출이 은행에서 저축은행으로 소개하는 일방향 지원을 넘어 저축은행 고객을 은행으로 유입시켜 이자 감면과 신용등급 향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금융위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대환대출 프로젝트의 상시 프로그램화 ▲카드론 등 대상 그룹사 확대 ▲기업고객까지 대상 고객군 확대 등 상생의 선순환 규모를 더욱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이번 상생 대환대출 100억 원 돌파는 신한이 고객의 이자 감면에 따른 이익 축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 고객들의 신용 상향 지원을 통해 고객과의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신한금융은 서민금융 지원에 앞장서며, 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의 실천 의지를 담아 ‘고객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 사다리’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 ChatGPT 활용 임원 연수 실시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이하 우리금융)이 지난 18일 디지털 금융 리더십 강화를 위해 그룹 본사와 은행 연수원에서 ‘ChatGPT 활용 실습 연수’를 실시했다.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지주 및 그룹사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연수에 참여해, 생성형 AI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략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18일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ChatGPT 활용 실습 연수'에서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지주 및 그룹사 임원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출처 : 우리금융

이번 연수는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금융업에서의 AI 현주소 ▲생성형 AI의 원리 및 활용법 ▲업무환경 변화와 조직 적용 사례 ▲AI 기반 의사결정 인사이트 등 총 4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임원들은 직접 프롬프트를 설계하고 업무 시뮬레이션을 실습하며, AI를 단순 도구가 아닌 ‘협력 파트너’로 활용하는 방법을 체득했다.

우리금융은 생성형 AI의 빠른 확산 속에서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금융 산업 전반에 있어 경영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경영진이 AI를 전략적 의사결정의 도구로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향후 우리금융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조직문화 혁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임종룡 회장은 “AI 기술은 리더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라며 “AI는 더 이상 특정 부서의 전유물이 아닌 전 임직원이 ‘모두의 AI’로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할 새로운 언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연수를 계기로 우리금융은 AI 대전환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금융 상담 서비스 ‘AI 뱅커’ ▲3D 이미지 제작 지원 도구 ‘W-Sketch’ ▲임직원 업무지원을 위한 ‘AI지식상담시스템’ 등을 통해 금융서비스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우리금융은 전사 차원의 AI 기반 업무환경 구축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중심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다문화사회 통합 지원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 2025’ 개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한국메세나협회(회장 윤영달)와 함께 지난 18일 경기도 동두천 보산초등학교에서 개최된 첫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사회 통합을 위한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 2025’를 진행한다.

출처 : IBK기업은행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한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언어 장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비인어적(Non-verbal) 형식으로 공연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오는 9월까지 서울, 경기, 충북, 부산 지역의 다문화 밀집 초등학교 5곳에서 ‘다름에 대한 존중과 화합’을 주제로 창작국악 연희극을 선보일 예정이다.

첫 공연이 열린 보산초등학교는 전교생의 53%가 24개국 출신 학생으로 구성된 다문화 밀집 학교이다. 이날 공연에서는 국악 콘텐츠 창작단체 ‘고온’이 극심한 가뭄 속 기우제를 준비하는 숲속 동물들의 이야기를 전통 사물악기 연주와 함께 풀어내며 다양성의 가치를 전달했다.

특히 공연 중 고사를 지내며 부르는 ‘비나리’를 평화를 기원하는 아프리카 민요 ‘쿰바야(Kumbaya)’로 재해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는 보산초등학교 다문화 학생 중 약 60%가 아프리카계 가정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기업은행은 향후에도 학교별 학생 구성 특성을 반영한 공연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공연을 관람한 보산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언어와 문화를 넘어 한국의 전통 연희 공연을 중심으로 함께 웃고 어우러지는 모습에 마음이 따듯해졌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아이들이 국악이라는 전통문화를 통해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배우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NH농협금융, 한국임업진흥원과 산림경영 활성화 위한 MOU 체결


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 이하 NH농협금융)는 19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한국임업진흥원과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활성화와 산림자원 공급망 구축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조정래 NH농협금융 미래성장부문 부사장(오른쪽)과 최무열 한국임업진흥원 원장(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출처 : NH농협금융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인 소득증대 및 임업진흥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농협금융은 산림경영 확산을 위한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산림자원 공급망에 포함되는 기업을 위한 포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NH농협금융은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2024년 4분기 목재 생산기업 방문을 통하여 산림자원 공급망 구축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중소기업의 필요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등 ESG경영 실천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약은 NH농협금융 계열사인 NH-Amundi자산운용이 운용 중인 ESG펀드의 적립기금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한국산림인증제도(KFCC)의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또한 NH농협금융 계열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공급망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조정래 NH농협금융 미래성장부문 부사장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과 보호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이자 기업의 ESG 책임을 이행하는 중요한 과제"라며 "산림을 지키고 확산시키는 것에 우리 모두가 앞장설 때, 미래세대의 삶도 함께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농협금융은 'ESG경영 기반을 지속 구축하고 비즈니스 적용 본격화'라는 비전 아래, 2025년 7대 중점과제·10대 중장기 발전과제*를 중심으로 기업 ESG경영지원 뿐만 아니라, ESG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대표플랫폼 KB스타뱅킹 내‘지갑’ 서비스 새 단장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19일 KB스타뱅킹에서 결제 및 신분 확인 기능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선보였다.

출처 : KB국민은행

해당 서비스는 QR결제, 제로페이, KB Pay 등 간편결제 서비스와 건강보험QR 등 신분 확인 서비스를 통합한 서비스이다. 실제 지갑에서 카드랑 신분증을 꺼내 사용하는 것처럼, 고객들은 KB스타뱅킹 홈 화면에서 결제 및 신분 확인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추후 도입될 예정인 ‘모바일 신분증’도 ‘지갑’ 서비스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고객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의 홈 화면도 개편했다. 상담 기능을 상품 및 계좌 조회 영역으로 조정하는 등 핵심 서비스 위주로 배치하여 홈 화면을 직관적인 디자인과 UX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고객들이 KB스타뱅킹을 일상생활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KB스타뱅킹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상대방의 계좌번호 없이 연락처만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인 ‘KB스타뱅킹 간편송금’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개편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