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희망재단, ‘신한 꿈도담터’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나선다 外
신한금융희망재단, ‘신한 꿈도담터’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나선다
신한금융희망재단(이사장 진옥동)은 7일부터 이달 말까지 여성가족부,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과 함께 그룹의 공동육아나눔터 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사업인 신한 꿈도담터의 상반기 지원 대상을 모집한다.
‘신한 꿈도담터’는 신한금융이 여성가족부와 함께 부모들의 육아부담 경감 및 여성 경력단절 예방 등 범국가적 과제인 저출생 극복을 위해 맞벌이 가정 자녀들의 방과 후 돌봄활동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1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20억 원을 투입해 전국에 213개의 ‘신한 꿈도담터’를 개소했다.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지자체 유휴시설을 활용한 꿈도담터 공간 신규 조성 ▲기존 공동육아나눔터의 재해·노후화에 따른 리모델링 등으로 지원 대상을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관에는 이용자 연령에 맞춘 공간 인테리어 및 기자재 지원과 함께 창의미술교육, 직업체험교육, 오감놀이, 금융교육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도 함께 지원된다.
지원 대상은 올해 상·하반기 각각 전국 10개소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며, 1개 시·군·구당 복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기관은 서류 및 현장 평가, 최종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선정 결과는 지자체를 통해 통보된다.
신한금융희망재단 관계자는 “신한금융은 ‘신한 꿈도담터’와 같이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부모들의 육아부담 경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찾아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NH저축은행, 임직원 소통의 날 ‘오! 해피데이’ 개최
NH저축은행(대표이사 김장섭)은 지난 2일, 임직원 간 소통과 조직 내 화합을 강화하기 위해 임직원 소통의 날(오! 해피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오! 해피데이’는 NH저축은행이 매월 1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소통 증진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부서 간의 원활한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매월 추첨을 통해 선정된 직원들에게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긍정적이고 즐거운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장섭 대표이사는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건전한 조직 성장의 밑거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 간 화합과 조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한편, NH저축은행은 임직원 소통 강화 외에도 농촌 일손돕기, 금융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ESG 경영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하나금융, 발달ㆍ청각 장애인 위한 취업교육 및 고용연계 지원 사업 시행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은 발달·청각 장애인의 직무 전문성 향상과 건강한 자립을 위한 취업교육 및 고용연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발달·청각 장애인에게 ▲맞춤형 직무교육 ▲취업 준비 교육 ▲채용 연계 인턴십 프로그램 등 단계별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20일까지 하나금융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고 직무별 심사를 거쳐 발달 장애인 40명과 청각 장애인 20명의 교육생을 선발한다.
'맞춤형 직무교육’은 고용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업장 및 협력기관과 협업해 실제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현업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4개월 동안 진행되며 직무별 자격증 취득도 동시에 지원한다.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파티시에 ▲디자이너 ▲휠마스터 ▲커피박 ▲스팀세차 ▲스마트팜 ▲비누제작 총 7개 직무교육이, 청각 장애인을 위해서는 ▲전산사무 ▲바리스타 총 2개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취업 준비 교육’은 이력서 작성, 모의 면접, 프로필 촬영 등 실제 취업에 필요한 기초 역량 훈련과 직장 내 예절 교육 등 사회성 향상을 위한 기본 훈련으로 구성돼 있다.
직무·취업 교육에 참가한 교육생 중 우수 수료자에게는 3개월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기업, 사회적 기업, 비영리 기관, 장애인 복지관 등에서 생생한 현장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나금융은 인턴십 프로그램 교육생에게 근무 기간 동안 인적·물적 자원을 전액 지원하고, 인턴십 종료 후 채용으로 연계되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하나금융 ESG상생금융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발달·청각 장애인의 고용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경제적 자립의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라며 “하나금융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로 어우러진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진정성 있는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은 이번 발달·청각 장애인을 위한 채용 연계 취업교육 외에도 장애·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한 재활 및 학습 보조기구를 지원한다. 또한 장애인 주거환경 개선 사업 및 친환경 차량 지원을 시행하는 등 장애인의 재활·교육·취업·주거 복지로 구성된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 지원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개인금융도 역시, IBK! 입크팩(IBK Pack)’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오는 31일까지 대한민국 직장인의 자산 증대와 금융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개인금융도 역시, IBK! 입크팩(IBK Pack)’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IBK급여라운지 Event’, ‘연금저축보험 Event’, ‘IBK포인트3.8 신용카드 Event’ 등 총 3가지로 구성되며 최대 12만 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금리우대, 맞춤형 상품 추천 등을 통해 자산 증대를 돕는 ‘IBK급여라운지’를 신규 가입하고 급여이체를 한 선착순 1만 명에게 3만 원의 현금캐시백을 제공한다.
또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장기적인 자산 증대에 효과적인 ‘연금저축보험’을 i-ONE Bank(개인)에서 월보험료 10만 원 이상 가입한 선착순 500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 원을 지급한다.
이 밖에도 기업은행 자체 포인트인 IBK포인트를 적립하고 카드 결제대금 차감, 현금 캐시백 등 금융비용에 사용하는 ‘IBK포인트 3.8 신용카드’를 가입하고 10만 원 이상 결제한 선착순 1000명에게 5만 IBK포인트를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내 ‘IBK급여라운지 Event’ 및 ‘IBK포인트3.8 신용카드 Event’ 중복 참여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3000명에게 1만 IBK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영업점,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 네이버 검색을 통해 가능하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직장인을 응원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직장인의 금융 니즈를 지속 청취해 근로자의 자산 형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iM뱅크, 제5기 SNS 홍보단 발대식 개최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디지털을 통한 소통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선출해 활동하고 있는 iM뱅크 SNS 홍보단 5기 발대식을 진행했다.
‘iM뱅크 SNS 홍보단’ 은 고객 관점에서 더욱 폭넓은 홍보 및 소통을 하고자 2021년 첫 모집을 시작했다. 창단 당시 ‘디지털 플레이어’의 이름으로 활동했으나 시중은행 전환 및 사명 변경에 따라 올해부터 ‘iM뱅크 SNS홍보단’이라는 새롭고 직관적인 명칭으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플랫폼과 지역 제한 없이 본인이 운영하는 SNS 개인 계정을 통해 본인만의 방식으로 다양하게 iM뱅크를 알리며 다방면의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간 단순 상품, 서비스 홍보에서 더 나아가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선포식, 지역 연고 스포츠단인 삼성라이온즈, 대구FC등과 함께하는 브랜드데이 현장스케치 외 다양한 컨텐츠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개성있게 선보여 고객 접근성을 넓혀왔다.
iM뱅크 SNS홍보단 5기는 약 160여명의 응모자들 중에서 경쟁률을 뚫고 최종 멤버 17명이 선발됐다.
연령, 성별, 활동 SNS 분야 등을 고려해 선발한 iM뱅크 SNS홍보단 5기는 최소 연령 40개월에서 최고 연령 48세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다. 2021년 홍보단 첫 창단부터 함께해 5년째 홍보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원, 엄마와 함께 활동할 예정인 40개월 어린이 등 전국에서 모집된 다양한 구성원들로 기대를 모은다.
iM뱅크 관계자는 “시중은행 전환에 따른 대고객 접점 확장을 위해 SNS 채널 개편 및 신규 개설 등을 진행, 다양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디지털을 통한 대중성 확장에 힘쓰고 있다”라며 “전국 각지의 다양한 고객층으로 구성된 금번 홍보단 활동을 통해 시중은행 전환 1주년에 맞춘 더 넓어진 iM뱅크 확장성을 선보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핀다, AI 대출관리보고서 공개
핀테크 기업 핀다(대표이사 이혜민·박홍민)가 자사 AI 기반 비교대출 플랫폼 핀다로 관리하고 있는 대출 금액의 총 합이 120조 원에 달한다.
2025년 4월 말 기준, 현재 핀다로 관리 중인 대출 관리 금액은 119조 원을 넘어섰다. 2024년 4분기 전체 가계대출이 1800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 가계대출 전체의 7% 정도를 핀다가 관리하는 셈이다. 대출관리 서비스가 출시된 20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누적 금액은 274조 원이 넘는다.
핀다는 다양한 입출금 및 대출 계좌를 보유한 복잡한 현금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UX·UI(사용자경험·사용자환경)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핀다 앱 메인 화면에서 본인의 지출 예정 금액과 보유 현금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나갈 돈’과 ‘쓸 수 있는 현금’ 기능을 통해 현금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핀다 대출 관리 사용자들은 핀다 앱 외에 다른 곳에서 받은 대출도 핀다에게 맡기고 관리를 받고 있다. 핀다에서 대출을 관리하는 사용자들의 인당 평균 대출 개수는 3.5개이며, 인당 평균 대출금액은 약 3634만 원이었다. 또 관리중인 대출의 평균 금리는 7.4% 수준으로 집계됐다.
핀다 대출관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이들은 전체 사용자보다 평균 대출 보유 수가 평균 0.73개 정도 적고, 금리 또한 1.06%p 낮았다. 핀다에서 더 좋은 대출 조건을 찾아서 갈아타거나 통대환을 통해 여러 개의 대출 보유 개수를 줄이며 현금흐름을 꼼꼼히 관리한 덕분이다.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는 “대출 관리 서비스를 출시한 이래로 수많은 사용자들이 핀다 앱을 사용하며 관리해온 누적 대출금액이 274조 원에 달하는 만큼, 핀다가 대출 전문성이 높은 브랜드라고 인지하고 있는 점에 감사하다”라며 “개인의 현금흐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금부터 카드값 등 고정 지출 내역을 한눈에 관리하며 금융생활을 윤택하게 돕는 서비스로서 더욱 똑똑한 기능들을 탑재할 계획이니 기대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핀다는 ‘대출도 자산’이라는 관점에서 앱 메인 화면에 ‘금융 생활’ 탭을 운영하며 대출금, 카드 결제 대금 등의 내역을 납기일 알림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마이데이터 연결 한 번이면 핀다로 대출·카드·입출금·예적금 등의 현금 자산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