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가정의 달 “MG와 함께 첫금융” 이벤트 外

2025-04-30     정소유 기자

새마을금고, 가정의 달 맞아 “MG와 함께 첫금융” 이벤트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2013년 이후 출생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5월 1일부터 이벤트를 진행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사진. 출처 : 새마을금고중앙회

이번 이벤트는 자녀의 올바른 금융 습관을 심어주고, 새마을금고를 통해 보다 친근하게 금융에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가족이 함께하는 체험으로 어린이의 건강한 금융 마인드와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이벤트는 어린이의 법정대리인(부 또는 모)만 참여가 가능하며, ▲어린이 요구불계좌 신규 개설 이벤트 ▲요구불계좌 입금 이벤트 ▲적립식 예금 출시 이벤트 ▲SNS 연계 이벤트 등 4가지 이벤트가 준비됐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도 지급될 예정이다.

“어린이 요구불계좌 신규 개설 이벤트”는 5월 한 달 동안 계좌를 신규 개설하고, MG더뱅킹을 통해 응모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5000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선착순 2만 좌까지 증정한다.

“요구불계좌 입금 이벤트”는 5월 신규 개설 계좌에 5월 중 20만 원을 입금하고, 6월에도 20만 원을 추가 입금한 고객 중 MG더뱅킹을 통해 응모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경품으로는 ▲아이패드 에어 13인치(3명) ▲순금 1돈(7명) ▲닌텐도 스위치(10명) ▲갤럭시 버즈3(30명) ▲MG제주연수원 숙박권(50명) ▲5만원 상당 교보문고 상품권(100명) ▲3만원 상당 파리바게뜨 상품권(400명)이 마련되어 있다.

“적립식 예금 출시 이벤트”는 1만 계좌 한정 출시되는 1년 약정 예금으로, 금고별 정기적금 1년 기본이율에 6%의 우대이율을 적용해주는 ‘MG꿈나무적금’ 상품이다. 이 상품은 월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2013년 이후 출생자(단, 아기뱀적금 가입 대상자인 2025년 출생자 제외)만 가입이 가능하다.

SNS 연계 이벤트”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저금통 만들기, 그림일기 그리기, 금융상식 퀴즈 등 새마을금고 공식 SNS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 참여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어린이들의 금융 경험을 확대하고, 가족 간의 따뜻한 소통도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친화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요구불예금의 신규 개설은 영업점 방문 또는 온라인(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채널을 통해 가능하다. 특히, 모바일앱을 이용한 ‘상상모바일통장’개설도 포함되어 있어 편리한 계좌 개설이 가능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신한금융, 자원순환 촉진 위한 ‘자원순환 DAY’ 실시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이하 신한금융)은 지난 23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그룹의 모든 임직원이 에너지 절약을 위해 폐가전기기를 기부하는 행사인 ‘자원순환 DAY’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사진 위)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각각 가정에서 쓰던 LP플레이어 및 오디오, 전기히터를 기부했다. 출처 : 신한금융

자원순환 DAY는 신한금융이 지구의 날(22일)을 맞아 21일부터 한 주간 실시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인 ‘지구에 진심 WEEK’의 일환으로 진행된 행사로, 자원순환 촉진 및 탄소배출 절감을 위해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임직원 1000여 명이 선풍기, 프린터, 태블릿 등 사무실과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가전기기 2000여 점을 기부했으며, e-순환거버넌스에서 이를 수거해 친환경 방식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자원순환 DAY’는 앞으로 연중 상시 운영해 에너지 절약 활동을 지속 독려할 방침이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며 각각 오랜 기간 사용해 오던 LP플레이어 및 오디오, 전기히터 등을 기부했다.

진옥동 회장은 “폐가전기기가 새로운 자원으로 다시 태어나는, 이른바 ‘도시 광산’ 활동에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매우 뿌듯했다”라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은 ‘지구에 진심 WEEK’ 등 일상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임직원들이 참여해 절감한 에너지 비용으로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탄소저감활동 확인서 발급을 통해 그룹의 ESG 성과 측정에도 활용하고 있다.

 


하나금융, One Spirit, One Team 광고 캠페인 전격 공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이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그룹의 새로운 광고 모델 지드래곤(G-DRAGON)과 함께 글로벌 프로젝트 ‘One Spirit, One Team’ 광고 캠페인을 전격 공개한다.

스피어에 연출된 One Spirit One Team 광고 캠페인 모습. 출처 : 하나금융

하나금융은 4월 29일 오전 10시(미국 현지시각 기준, 4월 28일 오후 6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몰입형 LED 돔 ‘스피어(Sphere)’에서 세계 금융권 최초이자, K-POP 아티스트 최초의 광고 캠페인을 온에어(ON-AIR) 한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1분 11초 영상을 로테이션 방식으로 지속 송출될 예정이다.

이번 One Spirit, One Team 광고 캠페인은 ‘손님의 기쁨을 그 하나를 위하여’라는 슬로건 하에 하나금융이 관계사들과 전략적인 이니셔티브들이 하나로 융합된 모습으로 파격적인 형식과 압도적인 규모로 풀어낸다.

하나금융은 스피어(Sphere) 돔 높이 112m, 너비 157m, 120만개의 LED 광원이 뿜어내는 그룹의 미래지향적인 시도를 통해 손님 중심의 미래형 혁신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가치 중심 도약을 추구하고자 하는 진심을 담았다. 또한, 지드래곤(G-DRAGON)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참여하여 특유의 창의성과 감성을 더해 큰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광고 영상은 지드래곤(G-DRAGON)을 상징하는 데이지 꽃이 하나금융의 브랜드 컬러를 만나 초록색으로 서서히 물들며 스피어를 가득 채우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어지는 그래피티 월과 레이저 아트워크, 그리고 지드래곤(G-DRAGON)의 등장까지 총 1분여간의 압도적인 비주얼로 구성돼 관람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영상 속에 등장하는 ‘하나더넥스트’, ‘하나더이지’, ‘하나더소호’ 등 하나금융의 미래 신(新)성장 동력 브랜드를 통해 그룹이 제시할 금융 문화의 방향성을 상징적으로 담아냈다. ‘하나더넥스트’는 새로운 시니어 금융 문화를, ‘하나더이지’는 외국인을 위한 금융 접근성을, ‘하나더소호’는 개인사업자(소상공인)를 대상으로 한 금융 솔루션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이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했다. 영상 속에는 하나은행뿐만 아니라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생명보험, 하나손해보험 등 그룹 관계사들이 함께 등장하면서 하나금융만이 상상하고 실현할 수 있는 손님 최우선으로 한 새로운 금융 문화를 상징적으로 선보인다.

이밖에도 영상 내에는 암호 메시지(Clue)가 삽입되어 있어 하나금융과 지드래곤(G-DRAGON)이 앞으로 전개할 활동들에 대한 예측도 가능케 했다. 하나금융은 그룹의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암호 해석 참여형 이벤트도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손님을 향한 진심이라는 하나금융의 근간을 기존 금융 광고의 틀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매체를 통해 손님들에게 공감각적으로 표출했다”라며 “금융과 문화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협업 방식이 하나금융그룹이 제시할 미래 금융에 대한 청사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지드래곤(G-DRAGON)은 “이번 라스베이거스에 직접 방문해 경험한 세계 최대 돔 스피어는 혁신적이었다”라며 “지난달 ‘위버맨쉬 인 코리아’ 콘서트에서도 예술과 테크가 하나 되는 새로운 경험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데 이어, 이번 기회에 금융과 문화가 하나 되는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시도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드래곤(G-DRAGON)의 소속사이자 인공지능(AI)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nology) 기업인 ㈜갤럭시코퍼레이션이 참여한 이번 프로젝트는 순수 국내 기업이 국내 기술만으로는 처음으로, 기획부터 제작까지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토스뱅크, 동아리통장 서비스 및 모임정산 오픈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손쉽게 비용을 나누는 ‘모임정산’ 서비스에 이어 대학 동아리·동호회·사내 소모임처럼 회비가 자주 오가는 모임에 특화된 동아리통장 서비스를 오픈했다.

출처 : 토스뱅크

‘동아리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모임통장’에 총무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기능들을 더했다. 총무가 회비명, 인당 금액, 납부 기한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송금용 링크가 생성돼 단체 채팅방이나 공지 게시판에 공유하면 된다. 회비를 낸 사람과 아직 내지 않은 사람이 자동으로 구분돼 별도의 엑셀 관리 없이도 회비 납부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토스뱅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공동모임장’ 기능도 그대로 적용돼 모임장 외에도 모임원이라면 ‘토스뱅크 모임카드’를 발급받아 결제를 분담하거나 송금 등을 할 수 있다. 그 동안 계좌 하나당 카드 한 개만 발급돼 결제가 불편했던 점을 없앤 토스뱅크 모임카드는 모임의 주요 활동인 먹고 놀고 장보는 순간에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토스뱅크는 동아리통장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단체티 제작 쿠폰을 제공하는 ‘동아리통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5월 9일까지 동아리통장을 개설한 모임 가운데 10팀을 랜덤 추첨해 최대 50장의 단체 티셔츠를 무료로 제작할 수 있는 지원금을 제공한다.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지난 3월 선보인 ‘모임정산’ 서비스는 여행·워크숍·회식 등에서 각자의 결제 금액만 입력하면 누가 누구에게 얼마를 송금해야 하는지 자동으로 계산해 주어 링크 하나로 지출 내역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동아리통장과 모임정산은 “얼마씩 보내?”, “누가 아직 안 냈지?” 같은 번거로운 대화를 없애고, 모임 구성원이 본연의 활동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동아리통장은 총무가 가장 번거로워했던 행사별 회비 걷기와 납부 관리, 카드 분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앞으로도 토스뱅크 모임통장 하나면 모임에 필요한 모든 금융 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혁신적인 기능들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M금융, 대구 북구 산불 피해지역 ‘iM동행봉사단’ 파견


iM금융그룹(회장 황병우)은 29일 대구광역시 북구 함지산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지역에 그룹 내 임직원 봉사단인 ‘iM동행봉사단’을 파견하고 긴급물품 지원 및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출처 : iM금융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진행된 이날 활동은 대피소로 지정된 동변중학교에서 주민들을 위해 급식 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현장 소방 인력 등을 위한 간식류, 이불 등 물품 지원도 함께 이뤄졌다.

iM금융그룹 황병우 회장은 “임직원들의 활동이 현장 인력과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피해지역의 일상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iM금융그룹은 지난 3월에도 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재민들을 위해 계열사와 함께 후원금 및 물품 기탁,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특별 우대금리, 분할상환 원금유예 등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재난 발생 시 지역의 피해 복구를 위한 물품 지원, 봉사단 파견 등의 노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서비스 신규 기능 추가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저금통 서비스의 고객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기념해 저금통 고객 대상 '동전 넣고 랜덤캐시 받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처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계좌 속 잔돈을 10만 원 한도로 저축할 수 있는 소액저축상품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저금통 잔액을 활용한 '브랜드쿠폰' 구매 기능과 '캐시백 모으기' 기능이 추가됐다.

'브랜드쿠폰'은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카페 · 음식점 · 편의점 등 다양한 브랜드의 모바일 쿠폰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매 즉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금통으로 모은 금액은 '저금통 비우기' 기능을 통해 전액 출금을 실행해야 사용 가능했으나, 이제는 '브랜드쿠폰'을 구매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저금통 메인 화면에서 '쇼핑카트' 이모티콘 버튼을 누르거나, 저금통 관리 페이지에서 '모은 돈으로 쿠폰 구매'를 선택하면 저금통으로 구매 가능한 '브랜드쿠폰'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쿠폰' 구매시 제공되는 캐시백은 저금통에 바로 저축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전일자 잔액의 1000원 미만 금액을 저금하는 '동전 모으기'와 매주 토요일마다 1만 원 이하의 금액을 저금하는 '자동 모으기' 등 2가지 규칙의 저축 기능을 제공했다. 이번 개편으로 '캐시백 모으기' 규칙을 추가해 '브랜드쿠폰' 캐시백 혜택에 대한 저축 기능까지 추가했다.

저금통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5월 28일까지 '동전 넣고 랜덤캐시 받기'를 진행해 저금통 고객이라면 100% 당첨되는 랜덤캐시를 제공하며, 저금통 잔액으로 '브랜드쿠폰'을 구매할 경우 최대 1000원의 랜덤캐시를 추가로 제공한다. 해당 이벤트는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저금통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기능을 추가했다"라며 "앞으로도 저금통과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해 고객들이 차별화된 저축 경험을 느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IBK기업은행, 비대면 연금저축보험 가입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비대면 연금저축보험 가입 이벤트를 실시한다.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출처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 4월 1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를 통해 연금저축보험 월보험료 10만 원 이상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500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 원을 제공한다.

판매 상품 중 ‘(무) IBK e-하이브리드 연금저축보험’ 가입 시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에게 추가 적립금을 지원하는 상생금융 보너스 특약이 새롭게 추가되어 일정 요건 충족 시 최대 6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노후 준비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개인 연금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IBK기업은행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