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저출생 극복 위해 최대 연 12% '아기뱀적금' 출시 外
새마을금고, 저출생 극복 위해 최대 연 12% '아기뱀적금' 출시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2025년 뱀띠 해를 맞아 지난 7일 'MG희망나눔 아기뱀적금'(이하 아기뱀적금)을 출시했다. 아기뱀적금은 새마을금고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준비한 공익적 상품으로 깡총적금(2023년), 용용적금(2024년)에 이어 후속으로 출시했다.
아기뱀적금은 5만 계좌를 한도로 출시된 1년 만기 정기적금 상품이다. 월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최고 연 12%의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10%이며, 다자녀인 경우 우대금리가 제공되어 둘째 아이는 연 11%, 셋째 아이 이상은 연 12% 금리가 적용된다. 특히, 인구감소지역 출생아는 아이 수와 관계없이 연 12% 금리가 적용된다.
중앙회는 아기뱀적금 상품의 출시를 기념하여 지난 7일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소재 구리새마을금고 본점에서 최훈 새마을금고중앙회 지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입자들과 첫 가입 행사를 개최했다.
뱀띠 늦둥이 자녀를 둔 아버지와 뱀띠 셋째를 낳은 다문화 가정 아버지가 이날 행사에 참석해 우대금리 혜택과 함께 별도로 출생축하선물(100만 원)을 받았다.
최훈 새마을금고중앙회 지도이사는 “사회적 문제인 저출생 극복을 위하여 작년 용용적금에 이어 올해에도 아기뱀적금을 출시했다”라며 “새마을금고는 지역과 상생하는 금융기관으로 저출생 문제 외에도 청년과 노년 세대를 위한 일자리 지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과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복지 사업 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SKT와 협업한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정식 오픈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SKT(대표이사 유영상)와 금융과 통신 정보를 연계한 ‘AI보이스피싱 피해‧탐지 서비스’를 오픈했다.
본 서비스는 SKT가 제공하는 금융권 고객보호 강화 솔루션 ‘SurPASS’를 IBK기업은행의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해 고객의 보이스피싱 전화 수신‧발신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적정성 검토를 통해 안전한 개인정보 관리 처리 절차도 구축했다.
SKT는 수집한 통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통화 패턴을 정의하고 AI 학습을 통해 의심 번호 DB를 구축한다. IBK기업은행은 고객의 보이스피싱 의심거래 발생 시 통신사에 해당 고객의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보이스피싱 위험도가 높은 경우 고객의 이체·출금을 차단하거나 유선 안내 등을 통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최근 보이스피싱은 사기범과의 반복된 통화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본 서비스 도입 시 피해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총 26건, 5억 9000만 원의 피해를 예방했으며 금융거래가 발생하기 전 SKT가 탐지한 고위험 정보만으로 피해를 사전 예방한 사례도 있었다.
김규섭 IBK기업은행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은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금융과 통신의 새로운 시도에 기대가 크다”라며 “통화 내역에 기반한 고객의 위험도를 금융 정보와 결합해 시너지를 낸다면 더 많은 고객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형 SKT Biz플랫폼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통신 데이터와 AI기술을 기반으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지난해 9월 통신3사(SKT‧KT‧LGU+)와 체결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KT, LGU+와도 연내 순차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증권사 금융상품 투자 서비스' 한국투자증권 특판 RP 완판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Daniel) '증권사 금융상품 투자' 서비스에 입점한 한국투자증권의 특판 RP 상품이 한도를 소진하며 완판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3월 31일부터 '증권사 금융상품 투자' 서비스에 한국투자증권의 RP(환매조건부채권) 상품 5종을 추가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 고객들은 '증권사 금융상품 투자' 서비스를 통해 발행어음, 채권, RP까지 비교가 가능해졌다.
입점 기념으로 선보인 한국투자증권의 원화 61일물 RP 상품은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특판 상품으로, 많은 호응을 얻어 단기간에 매진됐다.
이는 최근 금리 인하로 인해 이자가 낮아진 상황에서 연 7%의 높은 금리를 제공한 점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보인다.
이 상품의 한도 소진 이후에도 원화 31일물(연 2.7%), 수시물(연 2.6%) 및 외화 31일물(연 4.3%), 수시물(연 4.0%) 등의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으며, 한국투자증권의 '첫거래 이벤트'도 이어서 시행한다.
이벤트는 4월 7일부터 30일까지 한국투자증권 계좌 보유고객이 카카오뱅크를 통해 RP 기간물을 100만 원 이상 첫 투자 시, 가입한 전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을 지급한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한 관계자는 "이번 한국투자증권과의 제휴를 통한 특판 RP 상품에 보여주신 많은 관심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유익하고 편리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2025 리더십 특별채용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4월 14일부터 29일 오전 10시까지 ‘신한은행 채용’ 홈페이지에서 2025 리더십 특별채용 서류접수를 실시하고 책임감과 리더십을 갖춘 30여명의 인재를 선발한다.
이번 특별채용은 이미 전역했거나 오는 6월말까지 전역 예정인 대위 직급 이하 장교가 대상이며, 모집분야는 개인·기업고객 대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규직(일반직)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및 온라인 역량검사, 1·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신한은행은 직무수행에 필요한 문제 해결능력과 이해도·판단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책임감·적극성·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영업 현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이날 채용 홈페이지 및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전역(예정)장교를 위한 리더십 특별전형 사전 소개 영상을 공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특별 전형에 미래 성장이 더 기대되는 많은 전역장교들이 지원해주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 존중 문화 확산에 동참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채용방식을 폭 넓게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국가와 사회를 위해 복무 기간 중 헌신한 전역(예정)장교들을 예우하고 존중하는 문화에 동참하고 원활한 사회진출을 지원하고자 2023년부터 리더십 특별 채용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농협경제지주, 국내산 참외 베트남 첫 수출
농협(회장 강호동) 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박서홍)가 월항농협과 함께 베트남에 국내산 참외를 처음으로 수출했다.
지난 4일, 경상북도 성주군 월항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강도수 월항농협 조합장, 이병환 성주군수, 문상철 NH농협무역 대표이사, 장지윤 농협경제지주 식품지원부장, 김정희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對 베트남 참외 수출을 위한 선적식이 열렸다.
그동안 국내산 참외는 일본, 홍콩, 호주, 대만 등으로 수출되어 왔으나, 베트남 수출은 검역협상 시작 이후 처음이다. 특히, 이번 수출은 3월에 진행된 시범수출에 이어 추가 발주가 이루어진 것으로, 베트남 현지 시장에서 한국산 참외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날 NH농협무역을 통해 수출된 참외는 베트남 이온마트, 롯데마트 등 현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박서홍 농업경제 대표이사는 “베트남으로의 첫 수출은 우리 참외의 품질과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농협은 참외를 비롯한 국산 신선농산물의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전문조직 육성, 상품화, 신시장 개척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월항농협은 원활한 수출을 통한 농업인들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해 참외 수출 통합 조직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350톤(200만불) 수출을 목표로 잡았다.
iM금융, 대구경찰청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업무협약 체결
iM금융그룹 DGB사회공헌재단(이사장 황병우)은 지난 7일 대구경찰청(청장 이승협), 지역아동센터 대구지원단(단장 이상열)과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년간 대구지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1600여 건으로, 연평균 500여 건 이상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쳤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DGB사회공헌재단은 대구지역 어린이를 위한 안전 우산 3000개를 제작해 전달하고, 대구경찰청은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지원해 교통안전 문화 확산에 힘쓰기로 했다.
특히 DGB사회공헌재단은 어린이의 교통안전 문화를 전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대구지역을 시작으로 경북지역 3000개, 서울지역 4000개 등 총 1만 개의 안전 우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DGB사회공헌재단 황병우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정부부처와 민간기업이 협력하는 만큼 어린이 교통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비 올 때 우산을 뺏지 않고 더 큰 우산을 씌워 주는 기업으로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KB금융,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여 스타트업 모집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이하 KB금융)이 오는 4월 16일까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로 KB금융 계열사와 함께 차세대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 갈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여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은 유망 스타트업과 KB금융 각 계열사가 협업하여 공동 사업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KB금융과 스타트업의 동반 성장을 실현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각 계열사에서 추진하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와 사업 모델 창출에 적합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보유 기술을 다양한 사업 분야에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선정 스타트업에게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운영 결과, 실제 업무 적용 가능성과 사업성이 확인된 협업 과제는 KB금융 각 계열사에서 본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KB금융은 올해 국내 사업뿐 아니라 글로벌 사업까지 모집 분야를 확대했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캐피탈 등 총 6개 계열사가 참여하여 총 11개의 과제(국내 사업 9개, 글로벌 사업 2개)를 함께 수행할 스타트업을 찾는다.
모집 과제는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 추진을 위한 연금 Killer 콘텐츠 개발(KB국민은행) ▲생성형 AI 서비스 응답 품질 평가 시스템 구축(KB증권) ▲AI 기반 보험설계사 화법 코칭 솔루션 도입(KB손해보험) 등이며, 모집 공고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실제 사업화 검증에 필요한 지원금(과제별 1000만 원)과 KB Innovation HUB에서 운영중인 강남HUB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 룸이 제공된다. 더불어 KB금융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KB스타터스’에 선정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참가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KB Innovation HUB 홈페이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과 함께 AI 등 최신 기술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실행력과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린다”라며 “KB금융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빅테크·플랫폼 기업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여, 함께 성장하는 공동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동반자의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첫 시범 운영을 실시한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3개 계열사는 ▲고객센터 실시간 AI 통·번역 서비스(KB국민은행), ▲보험금 청구 서류 위·변조 탐지 솔루션(KB손해보험) ▲전화를 통한 카드 신청 프로세스 완전 자동화(KB국민카드)의 기술검증을 마치고 본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KB금융은 지난 2015년부터 금융권 최초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KB스타터스’를 운영하며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육성 스타트업은 301개, 누적 투자금액은 2267억 원으로 KB금융은 실효성 높은 투자·제휴 지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JB금융그룹 ‘Season Ⅱ’ 맞아 홈페이지 리뉴얼
JB금융그룹(회장 김기홍)은 강소금융그룹 ‘시즌 2’ 출범에 맞추어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하며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강화에 나섰다.
이번 홈페이지 리뉴얼은 ▲사용자 중심 설계 ▲디바이스 최적화 ▲콘텐츠 및 검색엔진 최적화 ▲보완강화에 중점을 뒀다. 직관적인 정보 구조로 방문자들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모바일이나 태블릿 등 다양한 접속기기에서도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는 반응형 웹 디자인을 채택했다. 콘텐츠 및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핵심 콘텐츠를 재구성하고, 보안가이드 사전 분석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체계도 향상시켰다.
주요 콘텐츠로는 ▲그룹 소개 ▲기업지배구조 ▲투자정보 ▲PR센터 ▲ESG 등이 있다.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홈페이지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다. 그룹 브랜드 CI 등을 강조해 메인 페이지 상단에서는 3D 키비주얼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JB금융그룹만의 디지털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하단에는 핵심 콘텐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고객지향 디자인으로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경영활동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투자정보, 공시 등을 일목요연하게 구성해 빠른 이해를 돕고 모바일에서도 핵심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리뉴얼된 웹사이트에는 ESG 메뉴를 강화하여 환경·사회·책임 경영 전략과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와 더불어 ESG 연간 보고서도 지속적으로 제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JB금융그룹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강화할 예정이다.
JB금융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리뉴얼은 단순히 디자인을 새롭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요 방문객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라며 “앞으로도 주주, 투자자 및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JB금융의 비전과 가치를 널리 알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