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케이스퀘어데이터센터’ PF 대출 리파이낸싱 총액인수 참여 外

2025-02-25     정소유 기자

키움증권, ‘케이스퀘어데이터센터’ PF 대출 리파이낸싱 총액인수 참여


키움증권(대표이사 엄주성)이 코람코자산운용에서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건립 추진 중인 ‘케이스퀘어데이터센터’(이하 데이터센터)에 총 3800억 원 규모 PF 대출 리파이낸싱에 총액인수로 참여했다.

케이스퀘어센터 투시도. 출처 : 키움증권

데이터센터는 코람코자산운용이 LF 및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를 받아 ‘케이스퀘어데이터센터PFV’를 설립하고 자기자본 1450억 원을 투자한 데이터센터다. 지난해 2월 한국투자증권 등 대주단으로부터 3450억 원 규모의 PF 대출을 조달한 바 있다. 올해 6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키움증권은 사업성을 다각적으로 판단한 끝에 PF 대출금 대환 및 담보대출 전환을 위한 리파이낸싱에 총액인수로 참여했다.

데이터센터는 서울 내 주요 데이터센터 클러스터인 금천구 가산동에 위치한다. 지난해 세계 최고 권위 부동산 ESG평가인 ‘GRESB’ 평가에서 국내 최초 ‘100점 만점’으로 세계 1위 타이틀을 받은 우량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에 따른 클라우드 트래픽의 폭발적 증가로 국내 수도권 주요 데이터센터(IDC) 최대 가동률은 80~100% 수준이다.

키움증권은 지난해부터 ▲서울 신길동 5단지 지역주택 조합사업 ▲송도 국제화 복합단지 개발사업 ▲목동 옛 KT 부지 개발사업 등 수도권 중심 우량 딜에 대해 PF 대출을 실행했으며, 데이터센터에 대한 PF 대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키움증권의 관련 수익은 1589억 원으로 2023년 593억 원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옥석 가리기를 통한 우량 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올해도 이어 나갈 것이며, 셀다운을 통한 리스크관리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 조각투자서비스 계좌관리 지속 확대  


신한투자증권(대표이사 이선훈)은 조각투자 시장에서 계좌관리기관 역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여의도 TP타워 본사 /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은 최근 ‘뱅카우’의 성공적인 계좌 관리기관 역할을 수행한 데 이어, ‘아트앤가이드(운영사: 열매컴퍼니)’의 계좌관리기관으로도 참여한다.

신한투자증권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실명계좌를 발급하고, 투자자의 예치금을 조각투자사로부터 분리해 보관하는 등 투자 환경의 안정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조각투자에 참여할 수 있다.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인 ‘아트앤가이드’는 국내 1호 투자계약증권을 발행했으며, 고가의 미술품 투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도 청약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처럼 신한투자증권은 계좌 및 시스템 지원을 통해 조각투자 산업의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조각투자상품은 금융기관에서 직접 공모 판매하는 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 전 조각투자 플랫폼에 방문해 증권신고서 등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하나카드, 시니어고객을 위한 신용카드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 출시


하나카드(대표이사 성영수)는 시니어 고객 대상 신용카드인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를 선보였다.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 카드. 출처 : 하나카드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는 실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원하면서도,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상품이다.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더 넥스트 특화 서비스’와 ‘더 넥스트 기본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특화 서비스로는 생활요금 자동납부 및 4대 사회보험 및 손해보험 결제 건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SAVING’, 병원, 약국, 동물병원 업종 및 대교뉴이프 ‘인지신〮체 케어 서비스’ 결제 건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CARE’가 있다. 또한 인터파크티켓, YES24, 영화와 같은 문화생활 결제 건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LIFE’ 서비스가 있다.

‘더 넥스트 특화 서비스’는 전월 실적에 따라 서비스 영역별 1만 하나머니, 총 3만 하나머니 한도 내에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또한 지난달 실적 조건과 적립 한도 없이 하나머니가 적립되는 ‘더넥스트 기본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내 전 가맹점 결제 시 0.8%가 기본으로 적립되며, 마트/슈퍼마켓과 쿠팡, 네이버쇼핑 결제 건에 대해서는 1%가 적립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지난 2024년하나금융그룹에서 시니어를 위한 ‘하나 더 넥스트’ 브랜드를런칭하였고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 카드는 은퇴 이후의삶을 준비하거나 은퇴 후 인생 2막을 살고있는 시니어 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심하여 준비한 ‘하나 더 넥스트’ 브랜드의 카드상품”이라며 “향후에도 시니어 손님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는 국내외 겸용(VISA) 연회비 2만 5000원으로 하나은행 영업점 및 하나카드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토스플레이스, 가맹점 수 10만 개 돌파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의 결제 단말기 및 포스(POS) 솔루션 공급 자회사 토스플레이스(대표 최재호)가 자사 결제 단말기 보급 가맹점 수가 10만 개를 돌파했다.

출처 : 토스플레이스

토스플레이스는 2023년 3월 ‘토스 프론트’와 ‘토스 터미널’로 구성된 ‘토스 단말기’, 전용 소프트웨어 ‘토스 포스'를 출시하며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출시 1년 만에 3만개 가맹점을 확보한 이래 최근에는 매월 8000개 이상 가맹점이 늘고 있다.

국내 신규 가맹점 모집 시장을 월 평균 3만 개로 추산한 결과 이 중 토스플레이스의 점유율이 25%를 넘어섰다. 누적 결제 건수는 2억 6000만 건, 누적 결제액은 7조 7000억 원을 기록했다.

토스플레이스는 결제 단말기 시장을 제조사·유통사 중심에서 자영업자 중심으로 변화시키며, 단순한 결제를 넘어 효율적인 매장 운영까지 돕고 있다.

모든 결제 수단을 지원하는 기본 결제 기능 외에도 ‘키오스크 모드’, ‘토스 테이블오더’, ‘토스포스 모바일 앱’ 등 가맹점 맞춤형 기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영업자가 더 쉽게 매장을 운영하고 고객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했다.

키오스크 모드는 별도의 장비 없이 토스 단말기만으로 셀프 주문 기능을 구현해 자영업자의 추가 비용 부담을 줄인다. 토스 테이블오더를 활용하면 고객이 QR코드를 통해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결제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매장 회전율을 높이고 인건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토스포스 모바일 앱은 가맹점주가 실시간으로 매출을 확인하고 주문·결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 매장 운영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토스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 업종은 음식점이 48%로 가장 많았고 카페와 뷰티샵이 각각 20%와 19%로 뒤를 이었다. 학원, 스포츠 등 업종에서도 토스 단말기 도입이 늘고 있다.

토스플레이스 관계자는 “출시 2년 만에 10만 개 가맹점이 토스 단말기를 선택했다는 건 자영업자들이 결제 단말기 시장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앞으로도 매출을 향상하고 매장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지속 선보이며 자영업자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롯데카드, 디지로카앱 ‘띵샵’과 ‘발견’탭에서 신학기 이벤트 실시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신학기 상품 기획전을 실시하고, 발견탭 ‘새 학기’, ‘교육’ 카테고리에서도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처 : 롯데카드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3월 9일까지 ▲노트북/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학생가구 ▲디지털 액세서리 등을 최대 80% 할인해 주고, 일부 상품에 최대 48개월 무이자 할부, 최대 10% 추가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기획전을 연다.

특히, 애플/삼성전자/LG전자 노트북, 태블릿 등 디지털 제품과 라베스토/에이픽스 학생 가구 등 기획전에 참여한 브랜드 주요 제품에 12~48개월 장기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고객의 결제 부담을 크게 낮췄다.

여기에, 도서, 스터디카페 이용권, 의류, 화장품 등을 할인해 주는 TOUCH(터치) 할인 쿠폰도 증정한다.

발견탭 교육에서 3월 9일까지 선착순 5만 명에게 온라인 서점 ‘예스24’에서 2만 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할인 쿠폰을, 2월 25일부터 2월 28일까지 어린이 실내놀이터 ‘디키디키’ 평일 놀이터와 촉감 놀이터 입장료 2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2월 25일부터 2월 28일까지 ‘초심스터디카페’ 이용료 5만 원 이상 결제 시 5% 할인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발견탭 새 학기에서는 2월 28일까지 ▲스킨푸드 ▲슈마커 ▲니콘내콘 등 총 24개 브랜드의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발견탭 교육에서는 제휴사 체험 교육 혜택도 제공한다. 스마트러닝 서비스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 체험 시 신세계상품권 3만원권을 증정한다. 체험학습 플랫폼 ‘아자스쿨’의 ‘서울대 전공 탐방’, ‘국립중앙박물관 3회 완성’ 등 체험 교육 10% 할인을 2월 28일까지 선착순 1000명에게 증정한다.

이외에도, 3월 4일까지 발견탭 새 학기에서는 미션에 참여하면 편의점 CU 1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제한 시간 동안 꽃다발 그림을 클릭하면 띵샵 최대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재미있는 앱테크 이벤트도 열린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신학기 기획전을 통해 인기 상품은 할인과 무이자 할부 혜택으로 구매 부담을 줄이고, 발견탭 ‘새 학기’ 카테고리에 다양한 교육 관련 콘텐츠, 실시간 맞춤 혜택/상품 큐레이션을 한 곳에 모아, 편리하고 합리적인 신학기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팩스페이스, ‘2025년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AI/SW 기술 전문기업 ㈜스팩스페이스(대표 염민호)가 ‘2025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을 3월 14일(금)까지 모집한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 활용 전 과정을 지원하는 정부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기획·설계부터 상품 구매, 수집·생성, 가공, 분석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올해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통합 ‘데이터바우처’ 형태로 운영되어 총 460건, 기업당 최대 45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스팩스페이스는 수요기업에게 AI 기반 데이터 가공을 포함한 데이터 수집 및 활용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스팩스페이스는 2022년부터 4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됐으며, 현재까지 총 30건의 데이터 가공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육, 문화,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데이터 가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우수사례 3건을 기록하는 등 AI 데이터 가공 및 활용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입증했다.

스팩스페이스의 핵심 목표는 데이터 수집·가공부터 AI 기반 분석, 시각화,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의 데이터 활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특히, 컴퓨터 비전(CV)과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활용한 AI 솔루션을 지원하고, 맞춤형 데이터 전략 컨설팅을 통해 기업별 최적화된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AI와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수요기업은 스팩스페이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염민호 대표는 “스팩스페이스는 높은 선정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데이터 가공 및 활용에 대한 깊이 있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특히 데이터 관련 특허 기술과 검증된 템플릿 솔루션을 통해 국내 AI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