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전 그룹사 임직원 윤리문화 진단 실시 外

2025-01-20     정소유 기자

우리금융, 전 그룹사 임직원 윤리문화 진단 실시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이하 우리금융)이 ‘윤리적 기업문화 확립’을 위한 첫 단계로 전 그룹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윤리문화 진단을 1월 20일부터 약 2주간 실시한다.

우리금융그룹 전경. 출처 : 우리금융

임종룡 회장은 지난 15일 ‘2025년 그룹 경영전략워크숍’에서 “올해는 신뢰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 개인의 윤리의식 제고와 조직 내 윤리적 기업문화 정착, 그룹 차원의 윤리경영 실천에 모두가 한뜻으로 몰입해 반드시‘신뢰받는 우리금융’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우리금융은 기업문화 건강도 진단을 연례화하는 등 기업문화의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가 개발한 윤리문화 특화진단을 추가함으로써 윤리와 내부통제에 보다 중점을 두고 기업문화 전반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연구소는 계열사 CEO가 진단 결과와 개선안을 직원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실행계획을 수립한 후 개선안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절차라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진단과 조사를 위해 2023년 5월 연구소 내 기업문화연구실을 신설했다. 또한, 글로벌 수준의 사례를 접목하기 위해 전문 자문위원을 영입하고 글로벌 컨설팅 회사와의 협업도 진행해 왔다.

우리금융은 이번 윤리문화 진단을 시작으로 임직원과 함께 윤리적 기업문화를 공고히 하고, 신뢰받는 금융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케이뱅크, ONE 체크카드 깜자 에디션 1만장 앵콜 판매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지난달 한정 출시한 캐릭터 깜자 에디션 카드가 높은 인기로 4만장이 완판 돼 1만장을 추가 출시한다.

ONE 체크카드 깜자 에디션. 출처 : 케이뱅크

‘깜자 에디션’은 다양한 혜택 중 내 맘대로 선택할 수 있는 케이뱅크 ONE 체크카드에 강아지 깜자 캐릭터 디자인을 더해 지난달 출시해 약 3주 만에 완판됐다.

깜자 캐릭터 특유의 귀엽고 깜찍한 표정을 살려 디자인 3종(▲빼꼼 깜자 ▲찰싹 깜자 ▲새해 깜자)을 4만장 한도로 내놨다. 노랑, 핑크, 하늘색 등 다양한 색과 아기자기한 깜자 캐릭터의 조합으로 2030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여성이 전체 발급자 중 70%를 차지했으며 특히 2030 여성이 전체에서 44%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카드 디자인 3종 중 1위는 ‘찰싹 깜자’로 카드 플레이트에 깜자가 달라 붙어있는 듯한 특징을 살린 디자인으로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

이번 한정판 깜자 카드는 트렌드코리아가 꼽은 올해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작고 귀여운 해롭지 않은 존재에 매력을 느끼는 ‘무해력’ 키워드가 통한 것으로 풀이된다. 작은 강아지인 깜자 캐릭터의 귀여운 모습이 고객의 취향을 저격했다.

이에 고객의 큰 성원에 힘입어 1만장 추가 앵콜 판매를 기념해 다양한 감사 이벤트를 준비했다.

‘캐시백 쿠폰’ 이벤트는 깜자카드 발급 시 즉시 5000원 캐시백 쿠폰이 발급된다. 2월 16일까지 발급받은 깜자카드로 7만 원이상 결제 시 즉시 5000원이 케이뱅크 계좌로 입금된다.

‘깜자 굿즈 3종’ 이벤트는 누적 결제 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깜자 굿즈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인 이달 31일까지 ▲1만 원 이상 ▲15만 원 이상 ▲30만 원 이상 누적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페이스 파우치(200명) ▲목베개와 안대(100명) ▲피규어 4종세트(50명) 등 깜자 굿즈 경품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다음달 14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중복 당첨은 불가능하다. 이벤트 페이지의 ‘이벤트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ONE 체크카드는 편의점·카페·배달·OTT·영화 7% 캐시백, 어디서나 최대 1.2% 캐시백, 결제 횟수가 3의 배수가 될 때마다 캐시백 1000원을 지급하는 369 캐시백 중 원하는 혜택을 마음대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케이뱅크의 대표 체크카드다.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춰 필요한 혜택을 골라 쓸 수 있고 K-패스 기능도 탑재돼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캐시백 혜자 카드’로 인기가 높은 ONE 체크카드와 깜자 캐릭터가 만나 2030 여심을 적중했다“라며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농업·공공금융부문, 우리 쌀 아침밥 먹기 캠페인 진행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백남성 농업·공공금융부문 부행장과 임직원들이 경복궁 인근에서 우리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을 실시했다.

NH농협은행 백남성 농업공공금융부문 부행장과 임직원들이 캠페인에 앞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NH농협은행

이번 행사에는 농협은행 농업·공공금융부문 백남성 부행장과 60여명의 직원들이 참석하여, 500여명의 시민에게 우리 쌀로 만든 떡과 아침밥 먹기 홍보 안내장을 배부했다.

백남성 부행장은 “부문 내 직원간 화합과 사업추진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한 행사에 앞서 농협이 쌀소비 촉진을 위해 앞장서서 펼치고 있는 아침밥 먹기 캠페인 활동을 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을 위한 MOU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17일 보건복지부, 세이브더칠드런,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왼쪽에서 두번째), 이환주 KB국민은행장(왼쪽에서 세번째),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이사장(왼쪽에서 첫번째), 여승수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사무총장(왼쪽에서 네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KB국민은행

이날 협약식에는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이환주 KB국민은행장,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 여승수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사무총장 등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은 기부금 20억 원을 전달하고, 민∙관 기관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자립준비청년의 원활한 사회정착을 위한 ‘역량강화’와 ‘주거안정’ 테마의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립준비청년이 경제적·사회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진로탐색, 자격증 취득, 학업성취 등 체계적인 역량 강화프로그램과 취업컨설팅, 인턴십 등 채용 연계 프로그램까지 제공한다.

또한,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통해 청년들의 사회적 자립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며, 자립준비청년 정부지원 정책 정보 제공, 자립 특강, 청년 간 네트워크 활동 기회 제공을 통해 안정적 자립도 적극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자립준비청년들의 보금자리인 자립생활관을 새롭게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자립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도 같이 제공해 쾌적한 환경에서 청년들이 체계적으로 자립에 대한 준비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자립준비청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안정적인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라며 “미래 주인공인 청소년과 청년 세대가 올바르게 성장해 우리사회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2024년 배우 김남길과 함께 자립준비청년의 사회적 첫 걸음을 응원하고자 단편영화 ‘문을 여는 법’을 제작한 바 있다. 더불어 KB국민은행은 자립준비청년 창작가 지원 캠페인 ‘함께나길’을 후원하며 문화예술 분야의 꿈을 가진 자립준비청년도 응원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격차 및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대표 사회공헌사업 ‘KB Dream Wave 2030’을 펼쳐오고 있다. ▲학습 ▲진로 ▲인프라 세 분야를 중심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9년간 20만 명이 넘는 청소년을 지원했다.

 


iM뱅크, ‘2025 적립식 펀드 가입 고객’ 경품 추첨 이벤트 실시


iM뱅크(은행장 황병우)는 새해를 맞아 적립식 펀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추첨 증정하는‘Happy Fund Year, 펀드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벤트를 실시한다.

iM뱅크 전경사진. 출처 : DGB금융

20일(월)부터 오는 2월28일(금)까지 실시되는 본 이벤트는 영업점이나 iM뱅크 앱을 통해 신규금액 10만 원 이상 적립식 펀드를 가입한 개인 고객이면 이벤트 대상이 되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한 펀드 가입도 포함된다.

이벤트 상품은 연초 명절, 여행 시즌에 소비가 많은 주유∙마트 이용권, 외식 상품권 등으로 구성됐다.

1등 20명에게는 GS칼텍스 및 이마트 5만원 이용권, 2등 25명에게는 통합외식상품권 3만원권, 3등 600명에게는 이디야 베이글 커피 세트를 추첨 증정할 예정이다.

적립식 펀드는 매월 일정액 자동이체를 통해 투자시점을 분산시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소액이라도 꾸준한 투자를 통해 장기적인 자산증식에 유리한 상품이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이벤트 기간 중 가입한 적립식 펀드에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설정이 되어야 하며, iM뱅크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iM뱅크 관계자는 “금번 적립식 펀드 이벤트를 통해 새해 iM뱅크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장기적인 투자 습관을 형성하는 한편, 안정적인 자산 관리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하면서 “새해에도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선보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토스뱅크 외화통장, 해외여행 고객 대상 이벤트 및 신규 서비스 제공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토스뱅크는 ▲유럽 대표 아울렛 할인 혜택 ▲무료 eSIM 프로모션 연장 ▲고객이 설정한 환율에 도달하면 자동 환전을 해주는 ‘여행 전 원하는 환율로 환전하기’ 기능을 선보인다.

출처 :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2월 9일까지 유럽 대표 아울렛 ‘비스터 컬렉션(The Bicester Collection)’과 협업해 유럽 8개 아울렛에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토스뱅크 외화통장 및 해외겸용 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번 프로모션은 파리, 밀라노 등 유럽 8개 비스터 컬렉션 산하 아울렛에서 10% 할인이 적용되는 쿠폰과 10 EUR(유로) 식음료 바우처, 무료 셔틀버스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쿠폰은 토스뱅크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VIP 패스(QR코드)를 받아 각 브랜드 매장에서 결제 시 직원에게 보여주면 된다. 또한 식음료 바우처는 VIP 패스를 빌리지 내 컨시어지(인포메이션 데스크)에 제시하면 받을 수 있다. 일부 빌리지에서는 시내와 아울렛 간 왕복 셔틀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 시 프로모션 코드 ‘LNY25’를 입력하면 혜택이 적용된다.

해외 여행 시 간편하게 무료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유심사’의 e-SIM 프로모션도 연장한다. 예약 기간은 3월 31일까지며 이용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일본, 미국, 괌, 베트남, 태국, 유럽 34개국 등 여행 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쿠폰을 사용한 고객도 추가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다.

토스뱅크는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환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여행 전 원하는 환율에 환전하기 기능을 통해 고객은 여행할 국가를 선택하고, 최근 1일, 1주, 3개월, 1년간의 환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환율과 환전 금액을 설정해두면, 해당 환율에 도달했을 때 자동으로 환전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고객은 번거로움 없이 간편한 환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이번 기능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은 고객들이 해외여행을 더욱 스마트하고 알뜰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여행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들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벤트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토스 앱 내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