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파트 가격, 입주 5년 이하 신축이 '리딩'
올해 아파트 가격은 입주 5년 이하 신축이 이끌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전국 기준으로 5년 이하 아파트는 올 5월 2주차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11월까지 매주 오름세를 기록중이다. 반면, 20년 초과는 신축보다 상승 전환이 2달 가량 더 늦은 7월 1주차부터 오르기 시작했다. 하반기 들어서는 주간 상승률 기준으로 5년 이하 신축이 20년 초과 구축을 6배 이상 오르기도 하며 가격 상승세를 리딩하고 있다.
부동산R114 조사에서도 신축 선호도가 나타났다. 올 11월 서울 기준으로 5년 이하 신축이 10년 초과 구축 대비 6억원 가량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신축 아파트의 가격 평균은 전고점 대비 117% 수준으로 기존 최고가를 경신했다.
신축 아파트에 대한 선호는 구축 대비 우수한 거주 환경을 갖췄기 때문이다. 최근 신축 단지들은 한단계 업그레이드돼 웬만한 휴양지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을 제공한다. 차별화된 조경 디자인과 녹지 공간도 마련된다. 외관 또한 고급스러움과 세련미를 더한다.
내부 평면 또한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극대화하도록 설계된다. 3~4베이(bay)가 보편화하고, 수납 공간을 넉넉히 확보하며 동선도 편리하게 배치된다. 오픈형 주방과 거실 통합 구조로 개방감을 높이고, 가족과 손님을 초빙해 ‘홈쿡’도 가능하다. 타입에 따라 맞통풍 설계를 통해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다.
주차공간도 빼 놓을 수 없다. 주차장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2019년 3월부터 일반형 주차구획은 너비 2.5m, 길이 5.0m이며, 확장형 주차구획은 너비 2.6m, 길이 5.2m로 설계된다. 개정 전 확장형 주차구획이 개정 후 일반형 수준으로 제도가 강화됐다. 또한 현재 전체 주차단위구획 수의 30% 이상을 확장형 주차단위구획으로 설치해야 한다.
분양을 앞둔 아파트들은 건설사별로 차별화 경쟁도 진행되고 있다.
GS건설이 12월 충남 아산에 분양 예정인 ‘아산탕정자이 퍼스트시티’의 경우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하기 위해 남향 위주의 배치를 적용했으며, 특히 일부 세대에는 4베이 설계와 3면 발코니 구조를 도입해 공간감과 일조량을 극대화했다. 또한, 팬트리와 드레스룸을 비롯한 넉넉한 수납공간 설계로 실용성을 높였으며, 효율적인 주방 구조를 통해 일상에서의 편리함을 높였다. 이러한 설계는 입주민들에게 더 넓고 활용도 높은 주거 환경을 제공하여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을 모두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 자이안’에는 독서실,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 GX룸, 사우나 등의 조성이 예정되어 있고, 특히 단지 주동에 위치한 입주민 전용 스카이라운지 ‘클럽 클라우드’에는 교보문고가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카페와 게스트하우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자이 브랜드 리뉴얼 이후 첫 입주자모집공고가 나온 아파트인 점도 시선을 끈다. GS건설은 지난 11월 18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자이갤러리에서 ‘자이 리이그나이트(Xi Re-ignite)’ 행사를 열어 새롭게 바뀐 브랜드 이미지(BI)와 철학을 공개했다. GS건설이 자이의 브랜드 리뉴얼에 나선 것은 LG건설 시절인 2002년 브랜드를 런칭한 이후 처음이다. 단순한 외형적 변화가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나아가 이러한 브랜드 리뉴얼은 수요자들의 실질적인 편의를 강화함과 동시에 주거 트렌드를 선도하려는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산탕정자이 퍼스트시티는 아산신도시센트럴시티 도시개발사업의 공동주택 블록 가운데 한 곳인 A1블록에 전용면적 59·84·125㎡, 총 797가구로 12월 분양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A2, A3블록도 순차적으로 공급예정으로 이들이 단지가 모두 들어서면 총 3,670여 가구 규모의 자이 브랜드 타운이 조성된다.
아산, 천안 내 산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해 진정한 직주근접 입지에 들어서는 것도 특징이다. 아산탕정자이 퍼스트시티는 삼성로를 따라 삼성 아산디스플레이시티1,2(예정)로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고, 또한 나노시티 온양캠퍼스, SDI 천안사업장, 탕정·천안 내 일반산업단지 등으로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신축 선호도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홈(Home)’과 휴가를 뜻하는 ‘바캉스(Vacance)’의 합성어인 홈캉스는 집에서 휴양지처럼 여유와 휴식을 누리는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한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소비자행태조사(MCR) 조사 결과를 보면 절반 정도인 48%가 자신을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다. 이러한 트렌드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신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앞으로도 높아질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