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기제 금융교육 확대, 청소년 도박중독 해결 기대
중학교 1학년 중 사이버 도박 위험군 1만 6309명…돈내기 게임 첫 경험 나이 11.3세 금융교육 프로그램, 21년부터 3년간 44개 학교서 시범운영…금융이해력 오르고 참여 만족도 높아 전교협, 전 연령대 금융과 투자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관 ‘파이낸셜빌리지’ 운영 중
현재 우리나라 금융소비자 대다수는 금융문맹 상태입니다. 어릴 때나 사회생활 시 금융에 대해서는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았기에 지금까지 금융에 대해 모르고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금융문맹이란 금융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사람을 글자를 모르는 문맹에 빗대어 이르는 말입니다.
이로 인해 저축은행 후순위 사태, 라임 펀드 사태, 현재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홍콩 H지수 관련 ELS 사태 등 각종 문제로 인해 많은 피해자가 양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은 청소년기부터 기초 금융지식을 습득하고 건전한 금융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한 중학교에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성인들의 금융문맹도 문제지만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도박중독에 의한 사건사고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용돈 사용 기초부터 소비습관 점검까지 체계적 금융교육이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 따르면 22년 조사 기준 돈내기 게임 첫 경험 나이는 11.3세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1학년 중 사이버 도박 위험군 청소년은 1만 6309명으로 확인됐습니다.(출처 : 여성가족부)
이렇다 보니 금융당국은 자산을 불법도박이 아닌 저축과 투자를 통해 늘려야 함을 인식하고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하고 투자에 따르는 책임이 투자자 자신에게 있음을 청소년기부터 깨닫게 하기 위해 중학교 자유학기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중학교 자유학기 금융교육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생의 눈높이와 인지 능력에 맞는 접근법으로 교육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부터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돈쓰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등 금융지식을 함양하도록 도울 방침입니다.
특히 중학교 1학년부터는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한 나이로 체크카드 이용 시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무분별한 소비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에게 금융이해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지난 21년부터 3년간 44개 학교에서 중학교 자유학기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해왔으며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이후 금융이해력도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시범운영 시 수업주재는 부채, 저축, 투자 등 금융 기초를 체계적으로 강의하되 매 회차에 보드· 카드게임 등을 활용한 교구 활동수업을 포함한 이론 교육을 보완해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금융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금융지식 이해도(정답률)는 평균 70.6%로 교육 전(50.9%)에 비해 19.7%p 증가했으며 투자(31.9%p) 주제가 금융이해력 상승 폭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시범운영을 통해 도출된 개선점을 반영하여 24년 정식 프로그램 교안을 확정했습니다. 금융교육 프로그램은 전국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별 8회차 수업(1회 당 기본 2시간)으로 진행됩니다.
교육주제는 화폐와 환율, 현명한 소비, 신용과 부채관리, 저축, 투자, 위험관리와 보험, 금융권 진로탐색, 개인정보 보호와 금융사기의 예방 총 8가지 주제로 구성됩니다.
교육강사는 자유학기제 금융교육 표준강의안과 강의기법 등 금융교육 강사연구를 수료한 금융회사 강사 및 금융감독원 전문강사로 구성됩니다.
금융교육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가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1.3(수) 9시부터 3.3(일) 18시까지며 선정학교는 3.7(목) e-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담당교사에게 개별적으로 문자가 통보될 예정입니다.
한편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전교협)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성인까지 전 연령대가 함께 참여하여 최신 멀티미디어를 통해 금융과 투자를 체험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체험형 학습관 ‘파이낸셜빌리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빌리지에서는 체험관 투어, 체험관 투어+Bingo-Star, 체험관 투어+금융강의 또는 보드게임, LET’S GO! 투자 타임머신의 교육 프로그램을 매주 월~금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영상으로 배우는 금융, 금융투자 위인전, ETF 스쿨 등도 제공하고 있으니 금융교육에 관심 있으신 분은 파이낸셜빌리지를 검색해 교육 프로그램 등에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