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서판교처럼...동탄2 신주거문화타운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 주목

2023-11-14     한민숙 기자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 조감도. 금강주택 제공

동탄2신도시의 마지막 주거지구로 개발되는 '신주거문화타운'이 서판교와 똑 닮은 입지여건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판교 일대는 단독주택과 테라스하우스, 아파트 등이 어우러져 전문직 종사자들과 유명 CEO 등이 입주하면서 ‘신흥 부촌’으로 자리잡은 곳이다. 서판교의 가장 큰 매력은 주거 쾌적성으로, 고밀도로 개발된 동판교에 비해 단지나 아파트의 동간 거리가 넓으며, 인구 집중도도 낮아 1ha당 인구밀도도 69.4명 수준이다.

녹지 공간도 풍부하다. 북쪽으로 청계산이, 남쪽으로는 남서울 CC, 중앙에 금토산 공원 등이 위치해 자연친화적인 입지 환경을 갖췄다. 특히 동판교에 조성된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리면서, 편의시설 밀집에 따른 교통 체증과 혼잡도와는 무관해 자산가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서판교도 조성 초기에는 동판교와 비교되며 수요자들의 큰 호응을 얻지 못했었다.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신분당선 판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후 높아진 수요자들의 눈높이와 공세권, 숲세권 등 달라진 주거 트렌드에 서판교의 위상은 완전히 달라졌다.

이는 신주거문화타운도 마찬가지다. 신주거문화타운은 '한국적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미래형 전원주거단지 조성' 목적으로 336만8000㎡ 부지에 1만 7000여 가구 규모로 막바지 개발이 진행 중이다. 동탄2신도시의 7개 주거지구 중 가장 크고, 공원 및 녹지가 지구 전체 면적의 39%를 차지할 만큼 주거 환경이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더욱이 남동탄과 인접해, 이미 조성이 완료된 호수공원과 상업시설, 학원가, 동탄역 주변의 롯데백화점 등 다양한 인프라시설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서판교가 판교역 일대 즐비한 고소득 일자리를 흡수해 대표 배후주거지로 거듭난 것처럼, 신주거문화타운은 맞닿은 용인시 남사읍에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계획이 발표되면서 이들 수요를 품을 최대 배후주거지로 기대감이 상당하다.

한 업계관계자는 "쾌적한 자연환경과 함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신주거문화타운 역시 수도권을 대표하는 신흥부촌으로 떠오른 서판교를 따라갈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지면서, 연일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며 "높은 관심에 현재까지 신주거문화타운 내 공급된 분양 단지들은 모두 완판에 성공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가장 최근 공급되며 현재 정당계약을 앞둔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의 경우 1순위 청약에서 최고 28.3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투자가치와 희소성에 많은 수요가 몰리기도 했다. 특히 이 단지는 신주거문화타운의 지역 가치와 함께, 막바지에 다다른 신주거문화타운 내 신규 공급에 따른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주변 부동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는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 A57-2블록에 조성되는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10개동, 총 66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가구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74㎡, 84㎡의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되며, 특히 140% 미만의 용적률과 20% 미만의 낮은 건폐율 적용으로 동간 간격을 크게 넓혔고, 이를 통해 저층 세대도 쾌적한 주거환경과 우수한 일조권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세대당 주차 대수도 1.4대 이상으로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단지는 신주거문화타운에서도 우수한 입지에 조성돼 뛰어난 정주여건을 갖춰 시선을 끈다. 특히 인근에는 약 15만 평 규모로 근린공원, 체육공원 등이 구성될 대규모 공원인 왕배산3호공원과 신리천수변공원(가칭)이 조성될 계획이어서 쾌적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또한 단지에서는 효제봉의 자연경관도 누릴 수 있어 힐링 프리미엄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키즈카페, 남/여 독서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해 입주민의 편의성을 확대했다.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는 오는 11월 20일(월) ~ 24일(금)일까지 5일간 정당계약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