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값 10억원 돌파했던 시흥 배곧신도시, 집값 ‘반토막’ 난 사연은?

  • 업계동향
  • 입력 2022.11.21 09:00
  • 수정 2023.03.21 16:23

시흥 배곧신도시 집값 현황은?

지난해 시흥 배곧신도시는 집값 10억원을 기록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배곧신도시의 집값이 급락하고 있는데요. 동탄신도시 못지 않은 주거 선호도를 자랑했던 배곧신도시에 무슨 일이 벌어졌기에 집값이 하락세인지 리얼캐스트에서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시흥 배곧신도시는 지난해만 해도 제2의 동탄신도시로 각광받았습니다. 배곧신도시에는 2015년부터 입주를 시작해 아파트, 주상복합 단지 등 주거시설 2만1,000가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구수가 많은 만큼 다양한 편의시설과 상업시설, 녹지시설 등이 위치해 있어 주거 선호도도 높았죠. 

무엇보다 배곧신도시는 서울대 이전 프로젝트로 이슈를 모았습니다. 배곧신도시에는 연구소, 미래모빌리티 센터 등 각종 연구시설과 대학원생 및 교직원을 위한 숙소가 들어섭니다. 또한 800병상 규모의 서울대병원 건립 계획은 2021년 4월 예비 타당성을 통과한 지 1년여 만에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연구시설과 병원은 오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연구시설과 병원을 비롯해 기업 연구센터까지 들어서면 배곧신도시는 자족도시로 한 걸음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호재로 인해 배곧신도시에는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됐는데요. 이는 집값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9월 배곧신도시에 위치한 '시흥배곧C2 호반써밋플레이스' 전용면적 84㎡는 10억원에 거래됐습니다. 하지만 최근(2022년 11월)에는 6억원에 실거래됐습니다. 집값이 14개월 사이에 40% 감소한 것입니다. 

이는 '시흥배곧한신더휴'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단지 전용면적 84㎡는 2021년 8월 8억2,800만원에 매매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올해 10월에는 5억2,500만원에 거래됐고요. 1년 사이에 집값이 3억원이나 떨어진 것입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집값 고공행진을 펼친 배곧신도시의 집값이 갑자기 하락세를 보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집값 ‘반토막’ 난 배곧신도시, 하락 원인은?

가장 큰 원인은 투자 수요가 빠졌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배곧신도시는 서울대 연구시설과 병원 그리고 기업 연구센터 입주라는 호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재로 인해 작년에 배곧신도시는 많은 투자 수요가 몰렸는데요. 집값 상승뿐만 아니라 거래량도 크게 증가했었죠.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배곧신도시가 위치한 경기도 시흥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2021년 3월 1,444건을 기록할 정도로 활발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이후 점차 거래량이 줄어들었는데요. 지난 9월에는 311건의 거래를 기록했습니다.

관심을 받았던 작년에 비해 올해 확연히 거래량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금리가 오르고, 부동산 시장이 힘들어지면서 배곧신도시에 몰렸던 투자 수요가 급격하게 빠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현재 배곧신도시의 경우 집값이 더 하락하기 전에 집을 매도하려는 이들이 많은데요. 그렇다 보니 매물 쌓임 현상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내년 6월까지 집을 팔아야 하기에 매물 쌓임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시장의 분위기는 배곧신도시 집값 하락에 여러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배곧신도시 집값 하락, 언제까지 이어질까? 

그럼 반토막 난 배곧신도시의 집값 하락은 앞으로도 지속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시흥시 주택 공급량을 기준으로 봐야 합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시흥시는 2017년~2022년까지 총 4만1,063가구(임대 제외)가 입주를 마쳤습니다. 내년에는 4,897가구가 입주를 앞두고 있고요. 입주를 마친 물량도 꽤 있지만, 내년 물량도 적지 않은데요.

이로 인해 배곧신도시의 물량 쌓임 현상은 단기적으로 해결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수요가 이미 빠진 상황에서 공급량이 있으니 배곧신도시뿐만 아니라 시흥시 부동산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흥시 내에서도 유독 배곧신도시의 집값 하락폭이 큰 이유는 해당 지역이 시흥시의 집값을 이끄는 역할을 했기에 그만큼 타격도 큰 것인데요. 

하지만 배곧신도시의 집값 하락세는 ‘던지기 매물’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저렴한 매물이 정리되면, 집값이 더 떨어지기 보다는 현상 유지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러니 매도를 고민 중이라면 좀 더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