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서초보다 송파구에 더 많은 사람이 사는 이유

  • 일반
  • 입력 2022.08.16 09:00
  • 수정 2023.03.21 16:27

 

 

이번 리얼캐스트TV [슬기로운 서울생활]의 발길은 롯데월드타워, 가락시장,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공원 등의 랜드마크가 자리잡은 서울 동남권역의 송파구로 향합니다. 송파구 인구부터 잠실, 석촌·송파, 가락, 거여·마천, 문정 등 생활권 곳곳을 알아보겠습니다. 

 

강남구, 서초구와 함께 '강남3구' 멤버인 송파구는 국내 자치구 중 인구가 가장 많습니다. 올해 6월 기준 전국 구단위 행정구역 중 유일하게 60만명(66만명)이 넘는데, 강서구(57만명)와 강남구(53만명), 노원구(51만명)가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애초 노원구와 송파구가 인구 순위 1, 2위를 다퉜으나, 2013년 이후 노원구는 50만명대로 내려온 반면 송파구는 위례신도시 등의 개발로 60만명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2019년 5월 68만명을 찍었다고도 합니다. 지금은 조금씩 줄어들면서 66만 3,000명 대로 집계됐습니다. 전라북도 최대 도시인 전주시(6월 기준 65만명)나 충청남도에서 가장 큰 도시인 천안시(65만명)보다도 인구가 많습니다.

 

동쪽으로는 강동구와 경기도 하남시, 서쪽으로는 탄천을 경계로 강남구와 만나고, 남쪽으로는 경기도 성남시, 북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광진구와 접합니다. 한강과 성내천, 탄천과 청량산이 에워싸고 있어 녹지도 풍부합니다. .

원래 경기 광주군에 속했는데 1963년 서울의 행정구역 확장에 따라 성동구에 편입됐습니다. 이후 1975년 성동구에서 강남구로 분리됐으며, 1979년 강남구에서 다시 분리된 강동구로 바뀝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1988년 지방자치제 실시와 함께 강동구에서 분리, 지금의 송파구가 신설됐다고 합니다. 

 

 

잠실생활권(잠실1·2생활권)

 

 

송파구 면적의 35%를 차지하는 잠실생활권은 잠실1(잠실본동과 잠실2·3·7동)과 잠실2(잠실4·6동, 풍납 1·2동)로 나뉘지만 이번 시간에는 한번에 언급하겠습니다. 

 

 

한강과 맞닿은 동네부터 석촌호수를 경계로 나뉜 구역까지로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한데요, 이 지역은 1960년대 섬(잠실도)이었다가 개발된 곳이라고 합니다. 석촌호수는 애초 송파강이 지났던 곳인데, 대홍수와 개발이 이어지며 현재는 인공호수로 조성됐습니다. 

 

연립주택과 빌라, 대단지 아파트까지 모여있는 이 지역의 인구는 송파구의 32% 정도로 집계되는데요, 잠실종합운동장, 롯데월드, 롯데월드타워 등의 대형 시설이 많아 유명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강남권이기도해서 집값이 비싸다보니 부촌이라는 인식도 상당합니다. 

 

서울시와 송파구는 잠실운동장 일대와 롯데월드타워를 중심으로 잠실 일대를 국제업무 및 관광단지로 조성하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북쪽에는 한강, 서쪽은 탄천, 동쪽에는 올림픽공원, 남쪽에는 석촌호수가 있는데다가 잠실 전체에 공원이 많아서 상당히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대부분 평지라 시야가 탁 트여있고 잘 정돈된 구역이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은 2호선과 5·8·9호선이 지나서 편리합니다. 종합운동장역(2·9), 잠실새내역(2), 잠실역(2·8호선), 잠실나루역(2), 몽촌토성역(8), 강동구청역(8), 천호역(5·9) 등 입니다. 차량으로는 올림픽대로, 송파대로, 잠실대교,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강북과 분당, 성남 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잠실역 인근 송파대로 지하에는 터미널형 대중교통환승센터인 '잠실광역환승센터'가 있습니다. 경기버스 노선 30여개가 이 곳에서 회차해 광주, 성남, 하남, 구리, 남양주, 수원, 용인 등으로 향합니다.

 

교육시설은 꽤 많습니다. 신천초·잠실초·잠신초·잠일초·버들초 등의 초등학교와 잠실중·신천중·아주중·정신여중 등의 중학교, 잠실고·잠신고·잠일고·정신여고 등이 자리합니다. 

 

풍납동에는 풍납토성과 서울아산병원, 잠실세무서, 송파세무서 등이 있으며, 방이동 먹자골목, 송리단길(송파구 카페거리) 등이 있어 이 일대를 찾는 인파가 꾸준히 많습니다. 

 

 

석촌·송파생활권

 

 

송파구 면적의 18% 정도를 차지하는 석촌·송파생활권은 앞서 언급한 잠실생활권과 석촌호수라인이 경계입니다. 석촌생활권은 삼전동·석촌동·가락1동, 송파생활권은 송파1·2동, 방이1·2동이 포함됩니다. 

 

 

잠실생활권에 비해 아파트보다는 빌라와 다세대주택이 많은 편입니다만 국내 단일필지 아파트 중 최대 세대수를 자랑하는 '헬리오시티'(가락시영 재건축, 9,510세대)가 이 생활권에 속합니다. 

 

여기서 잠깐, 헬리오시티 다음으로 단일필지 세대수가 많은 단지 2위부터 5위까지 모두 송파구에 있습니다. 순서대로 잠실파크리오(6,864세대), 잠실엘스(5,678세대), 잠실리센츠(5,563세대), 올림픽선수기자촌(5,540세대)인데요, 모두 5,000여 세대가 넘습니다. 특히 파크리오와 엘스, 리센츠는 모두 2008년에 입주한 단지들로 잠실 시세를 주도하는 대표 단지들이기도 합니다.  

 

다시 석촌·송파생활권으로 돌아올까요. 동쪽으로 탄천을 접한 석촌생활권은 대부분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형성됐고, 유적지와 자연환경이 공존하는 송파생활권은 중저층과 고층 주거지가 혼합됐습니다.

 

교육시설로는 삼전초·송파초·중대초·방산초 등의 초등학교와 배명중·일신여중·가락중·방이중·방산중 등 중학교, 배명고·잠실여고·방산고 등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인근 잠실동이나 오륜동, 강동구 등에 원서를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방이1동 일대와 헬리오시티 단지 북쪽에는 학원가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은 삼전역(9호선), 석촌고분역(9), 석촌역(8·9), 송파역(8), 송파나루역(9), 한성백제역(9), 가락시장역(3·8), 몽촌토성역(8), 방이역(5) 등이 지납니다. 송파대로, 올림픽로, 위례성대로, 양재대로, 오금로, 백재고분로 등의 간선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교통량 우회분산을 위해 탄천 동측도로 확장이 추진 중입니다. 

 

의료시설로는 삼성서울병원, 경찰병원, 서울아산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입지입니다.

 

 

가락생활권

 

 

송파생활권에서 남쪽으로 살짝 이동해서 이번엔 가락생활권을 가보실까요. 오륜동과 오금동, 가락본동, 가락2동으로 묶인 이 곳은 대부분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형성됐으며 주거유형은 아파트가 73%에 달합니다. 다만 사용연도 20년을 초과한 주거용 건축물이 60%에 가까워 정비사업 열기가 번져가고 있습니다.

 

 

 

 

지하철역은 가락시장역(3·8호선), 방이역(5), 경찰병원역(3), 오금역(3·5), 올림픽공원역(5), 개롱역(5), 몽촌토성역(8) 등이 지나며, 송파대로, 올림픽로, 강동대로, 양재대로 등의 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주요 구간에서는 상습정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몽촌토성, 올림픽공원, 한성백제박물관, 소마미술관 등의 문화시설은 오륜동에 편중됐습니다. 중앙전파관리소 부지, 성동구치소 이전부지 등의 활용과 역사·문화특성을 살린 관광거점육성이 지역 발전 구상 중 하나입니다. 

 

교육시설로는 거여초·오금초·개롱초와 보인중·세륜중·오금중·오주중, 보인고·오금고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보인고등학교는 본래 종로구 내수동에 있었다가 1977년 현재 위치로 이전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입니다.

 

 

거여·마천생활권

 

 

송파구 면적의 11%를 차지하는 거여·마천생활권의 인구는 송파구의 13% 정도입니다. 거여1·2동과 마천1·2동, 위례동(장지동과 거여동 일부가 법정 관할동)이 포함됩니다. 천마산과 성내천, 남한산성 등이 근접해 자연환경이 우수하며, 위례신도시와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등의 개발로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실제 송파구 7개 생활권 중 20년 이상 건축물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단독·다가구·다세대주택 비율도 7개 생활권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개발이 늦은 이유는 육군특수전사령부, 제3공수특전여단 등의 군 관련시설과 그린벨트 때문입니다. 군시설들은 이주를 완료해 본격적인 개발이 기대됩니다.

 

지하철은 마천역(5호선)과 거여역(5)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위례지구 북측도로, 감일초이광역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경전철 위례선도 공사 중입니다. 

 

교육시설로는 거원초·영풍초·위례솔초와 거원중·위례솔중, 덕수고·서울인공지능고 등이 있으며 인근 보인중·거원중·오주중·송파중 등으로도 진학하는 편입니다. 그리 멀지않은 방이동과 오금동에 대규모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강점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문정생활권

 

 

마지막으로 송파구 최남단에 입지한 문정생활권입니다. 문정1·2동과 장지동, 위례동 일부가 포함된 이 지역은 송파구 면적의 15%, 인구는 송파구의 12% 정도로 집계됩니다.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과 문정법조단지 등이 포함된 문정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기도 하죠.

 

 

 

 

도시정비 및 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된 주거 중심의 생활권이며, 주거유형 중 공동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송파구 전체 통계보다 높을 정도로 아파트가 많은 편입니다. 동남권 유통단지인 가든파이브와 동남권 물류단지가 위치했습니다.

 

지하철은 가락시장역(3·8호선)과 문정역(8), 복정역(8), 장지역(8)을 이용할 수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등이 구역 내에 있습니다. 이 외에 경전철 위례신사선이 예정됐고 위례과천선도 추진 중입니다. 

 

교육시설로는 가원초·문덕초·문정초 등 초등학교와 문정중·고교, 문현중·고교가 지역 내에 있으며, 가든파이브, NC백화점(송파점), 이마트, 현대백화점아울렛, 문정동 로데오거리 등의 편의시설도 품고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