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규제 자유롭고 세금혜택까지 누리는 ‘지식산업센터’ 이목집중

기자명 신선자
  • 분양
  • 입력 2022.07.05 14:50
  • 수정 2022.07.05 14:51

지식산업센터로 대표되는 비오피스텔 상업·업무용 건물 거래량 역대 최고치 기록하며 인기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부동산 시장을 향한 정부의 규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규제 대신 다양한 혜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를 향한 투자열기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상업·업무용 건물은 지난해 전국에서 총 380,849건이 거래됐다. 전체 건축물 거래량(2,114,309건)의 18.01%에 달하는 수치로, 한국부동산원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비율이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로 대표되는 비오피스텔 건물이 지난해 총 215,816건 거래돼 상업업무용 건물 전체 거래량의 56.67%를 차지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서 상업업무용 건물이 오피스텔과 그 외 건물로 구분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 같은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를 비켜간 틈새상품으로 부상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개인사업자·투자자는 분양가와 매매가의 70%, 법인의 경우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해 적은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입주업체들은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혜택도 받을 수 있다. 전매도 가능해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업체가 임차하는 주체가 되기 때문에 한번 계약을 맺으면 공실 리스크가 다른 수익형 부동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투자 열기가 몰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분양가·매매가의 70~80%를 대출할 수 있어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데다, 세제 감면혜택도 받을 수 있다”라며 “특히 기업체가 한번 입주하면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한데다, 신축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상품성을 갖춰 높은 수요를 갖춘 만큼 앞으로도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 석경 투시도 / 우리자산신탁 제공]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 최대 80%까지 대출, 전매도 가능해...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혜택까지 

이러한 가운데, 우리자산신탁이 삼성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충남 아산시 탕정지구 일대에 복합단지형 지식산업센터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이 분양 중에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충남 아산시 탕정면 용두리 일원에 지하 2층~ 지상10층, 1개동, 연면적 약 5만㎡ 규모로 조성된다.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은 제조형 지식산업센터 198실, 섹션오피스 148실, 라이브오피스 296실로 구성된다.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은 기업간 시너지효과가 기대되는 아산탕정 지구에 조성돼, 많은 기업체들의 관심이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아산탕정 지구에는 아산탕정 삼성디스플레이시티1, 아산탕정 테크노밸리, 아산탕정 일반산업단지 등 충남지역을 대표하는 대규모 산업단지들이 위치해 2,400여개 이상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게다가 아산탕정 지구에는 삼성이 13조 원을 투자해 아산탕정 삼성디스플레이시티2를 조성중으로 그 수혜가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시티2가 완공되면 아산탕정 지역은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생산기지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되며, 5만명의 고용 창출효과와 그에 따른 도시개발도 진행 중이다. 

뛰어난 교통환경도 강점이다. 43번 국도변에 위치해 수도권과 충남 서북단 및 내륙지역으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의 이용도 용이하다. 당진천안간 고속도로 아산~천안구간 탕정IC가 올해 완공 예정으로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밖에 지하철 1호선 배방역과 탕정역이 가까이 위치하며, KTX·SRT천안아산역도 차량 1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의 우수한 상품성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지상 2층~ 4층에 조성되는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에는 건물 외부에서 화물 엘리베이터를 통하지 않고, 내부로 화물차량이 직접 진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된다. 여기에 사무실 앞까지 주차가 가능해 작업동선을 최소화하고 하역시간을 단축시키는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동시에 적용된다. 또한 기존 지식산업센터 대비 높은 5.5M 층고로 설계해 공간활용도와 개방감까지 높였다.

지상 5~6층에는 섹션오피스가 들어선다. 섹션오피스는 원하는 면적만큼 계약이 가능해 1인 스타트업 기업부터 중대형 이상의 기업까지 입주가 가능하다. 상당수의 호실에는 광폭 테라스가 마련되며, 4.5M의 천장고로 시공돼 쾌적한 업무환경을 갖췄다. 각층에는 공용회의실과 공용스튜디오도 마련된다.

지상 7층에서 10층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라이브오피스로 구성된다. 라이브오피스는 다락구조에 화장실, 샤워실이 마련돼 업무를 보기에도 휴게시간을 갖기에도 좋다. 층별로 유튜브스튜디오와 공용회의실이 조성돼 최근 크게 늘어난 크리에이터와 1인 창조기업이 입주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이밖에 단지의 지하층에는 공용창고가 마련돼 효율적인 물품보관이 가능하며, 근로자의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 GX룸, 다목적실 등도 조성된다. 

아산탕정 삼성특구 플렉스온의 모델하우스는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