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된 부동산 규제, 투자자들이 새로 향하는 곳은?

  • 일반
  • 입력 2022.05.16 09:30
  • 수정 2023.03.22 13:37

다주택자의 세금 부담과 대출 강화 등 각종 규제로 부동산 투자가 전과 달리 위축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틈새 부동산 상품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투자자들이 눈을 돌리는 투자 상품은 생활숙박시설, 지식산업센터, 라이브 오피스 등이 있습니다. 리얼캐스트가 투자자들이 관심 가져 볼 만 한 틈새 부동산 상품인 생활숙박시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규제 틈새 투자상품으로 떠오르는 생활숙박시설에 부동산 시장 주목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주로 주거용 주택으로 쏠리면서 단기 투자가 어려워진 투자자들은 세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다른 부동산 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규제를 비켜간 상품으로 대표적인 부동산 상품은 오피스텔이었는데요. 그러나 업무용 오피스텔도 전입신고를 하고 주거용으로 사용하면 주택수에 산정돼 세금이 중과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부동산 상품이 바로 생활숙박시설입니다. 지식산업센터가 사업장으로 사용해 임대 수익을 얻는 것과 달리 호텔형 생활숙박시설은 호텔 및 레지던스로 객실을 분양 받아 운영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아파트와 달리 건축법이 적용돼 취득세 중과 및 보유세 부담이 없고, 전매가 가능한데다 법적으로 주택이 아니어서 청약통장도 필요치 않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광지에 들어서는 생활숙박시설은 본래의 숙박업 용도로 사용돼 다주택자 중과세는 물론 대출 강화 등 주택 규제에서도 벗어나 있습니다.

 

생활숙박시설 분양, 높은 청약 경쟁률로 마감돼 인기 증명

 

떠오르는 부동산 상품인 생활숙박시설은 최근 청약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국에서 분양된 생활숙박시설이 높은 청약 경쟁률로 마감됐는데요. 2021년 3월 분양한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롯데캐슬 드메르'는 총 1,221실 모집에 43만여건이 접수돼 평균 청약 경쟁률 356대 1로 마감된 생활숙박시설로, 부적격자를 제외하고 모두 계약이 완료됐습니다.

 

2021년 12월 분양한 부산 해운대구 '힐스테이트 해운대 센트럴' 역시 해운대 입지를 내세워 총 238실 모집에 10만 8,392건이 접수돼 평균 45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전국적으로 인기있는 해운대에 들어선다는 점과 전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부산 북항 조망 생활숙박시설, 분양 후 프리미엄 눈길

 

전매 가능한 상품은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됩니다.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에 입지한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드메르'가 그 예인데요. 분양 후 1년여가 지난 지금, 수천만원대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매물 정보를 살펴보면 타입별 세대수가 가장 많은 타입의 분양가를 기준으로, 전용면적 46㎡는 분양가 3억 6,730만원 대비 프리미엄이 3,000만원 이상 형성돼 4억원 선에 매물이 나와 있습니다. 

 

대형 면적으로 갈수록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돼 있는데요. 전용면적 71㎡는 분양가 대비 1억원 이상 프리미엄이 형성돼 6억 5,000만원 이상, 전용면적 90㎡는 분양가 대비 1억 7,000 이상 형성돼 10억 2,000만원 이상에 나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분양권 전매 제한이 없고, 종부세 등 세금에서 자유롭다는 점과 청약통장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틈새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입지나 단지 규모, 특화시설 등을 확인해 앞으로도 수요가 꾸준할 곳을 선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강릉에 처음 선보이는 대규모 생활숙박시설 ‘신라모노그램 강릉’에 투자자 이목 집중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부동산 투자자들의 시선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신규 생활숙박시설에 쏠리고 있는데요. 국내 최고 관광지 중 하나인 강원도 강릉에도 투자자라면 누구나 눈독들일 만한 대규모 생활숙박시설이 분양중이라 관심이 집중됩니다. 

 

신라호텔의 품격을 더한 생활숙박시설 '신라모노그램 강릉'이 그 주인공입니다. 신라모노그램은 신라호텔이 2020년 론칭한 어퍼 업스케일 호텔 브랜드로 국내 호텔업계 대표 브랜드로 풍부한 객실 운영 노하우를 갖춘 호텔신라의 운영전문 자회사인 신라에이치엠㈜이 위탁 운영을 맡았습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입지적 장점과 우수한 상품성도 지녔습니다. 단지는 강원도 강릉시 송정동 일대, 송정해변 바로 앞에 들어서는데요. 지하 1층~지상 21층 3개 동, 생활숙박시설 783실과 호텔 300실 이상 규모로 구성됩니다. 

전용면적 39~286㎡의 다양한 규모에 타입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힌 23개에 달합니다. 전 객실에서 오션 뷰를 조망할 수 있는 비치프론트 라이프를 누릴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모든 객실에서 탁 트인 파노라마 오션 뷰를 즐길 수 있으며, 발코니가 마련되어 있어 공간 활용도와 쾌적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시그니처 시설은 포레스트 풀과 비치 클럽 콘셉트로 꾸며진 풀 사이드 바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솔숲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랑스 지중해 지역의 수(水) 테라피를 즐길 수 있는 하이드로 테라피 풀과 따뜻한 물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엣지 풀로 구성된 스파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 외 아트 갤러리 라운지, 프라이빗 파티룸, 프라이빗 와인 셀러, 프라이빗 시어터, 스크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부대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설 예정입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 생활숙박시설은 청약통장이 필요치 않고,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종부세에서 비과세, 양도세 중과에서 배제되는 등 부동산 세금 규제에 자유롭습니다. 

생활숙박시설은 수익형과 관리형으로 구분되며, 모든 분양자에게는 신라리워즈 상위 등급 혜택이 제공됩니다. 수익형으로 분양 받을 경우, 1년 중 30일은 사전 예약을 통해 계약자가 원하는 시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관리비는 별도 부과), 무료 숙박을 제외한 11개월은 위탁 운영을 통해 지분에 따라 수익금을 배당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형으로 분양 받을 경우 1년 내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분양 관계자는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프리미엄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생활숙박시설로, 바다가 인접하다는 희소성에 관광지로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틈새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