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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플레이스 · 잇플레이스 ‘병점복합타운, GTX-C’ 등 대규모 개발호재 갖춘 병점동 일대 눈길 끄네
2022-02-28
09:40
2,815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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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에 동탄만 있다고? 이제는 병점동이 뜬다! 

[리얼캐스트= 박지혜 기자] 동탄신도시가 속한 화성시 아파트값이 지난해 1년간 29% 넘게 올랐습니다.

이는 경기 평균 상승률(26.67%)을 웃도는 수준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개통 예정 호재를 타고 아파트값이 가파르게 올랐는데요.

화성시 아파트값 상승의 중심에는 동탄신도시가 있습니다. 동탄신도시는 인구는 42만 명으로, 화성시 전체 인구(88만 명)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대표도시입니다.

동탄신도시에는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LG전자, 두산중공업, 동탄테크노밸리, 화성일반산업단지 등이 조성돼 대기업 및 대형 산업단지 배후수요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20~30대 젊은 층의 매입 비중이 높아, 동탄 부동산시장은 언제나 뜨거운데요.

따라서 화성시를 말할 때 누구나 동탄신도시를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동탄신도시 보다 더 주목 받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화성시 병점동입니다.

그렇다면 병점동이 왜 주목 받고 있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수원과 동탄 사이에 위치한 병점동, 경기 서남부의 핵심으로~

우선 화성시 병점동은 경기 남부의 핵심 지역인 수원시와 동탄신도시의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 서남부의 핵심 교통 요지로 꼽힙니다.

병점역을 이용하면 1호선 급행열차로 약 60분 내에 서울역까지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병점역과 동탄역을 연결하는 동탄트램(동탄 도시철도)이 오는 2023년 착공 예정인데요.

이 같은 트램의 경우 차량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는 만큼 인근 지역간 교통 체증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병점역은 SRT 동탄역 간 환승체계가 구축돼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할 뿐 아니라 동탄역에서 GTX-A노선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권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병점동에 향후 GTX-C노선까지 추가되면 삼성역까지 20분 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GTX 호재로 수도권에서 30분 내 서울 출근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먼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지난 1월 7일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 공약’을 통해 GTX-A, C노선 연장의 뜻을 밝혔습니다. 당시 윤 후보는 “기존의 GTX 3개 노선을 6개 노선으로 늘리고, A노선은 동탄을 거쳐 평택까지, C노선은 북쪽으로는 동두천, 남쪽으로는 평택까지 연장을 통해 '수도권~서울 30분 출근시대'를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는데요.  

이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도 GTX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 공약을 발표해 "GTX-A+ 노선은 동탄∼평택 연장을 추진하고, GTX-C+는 북쪽으로 동두천까지, 남쪽으로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해,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잇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GTX 호재로 양주, 평택 등도 부동산시장 훈풍 

즉, 수도권 외곽 입지여도 GTX 개발호재가 있으면 서울 접근성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화성 병점동처럼 GTX-C노선 연장사업으로 수혜를 누리는 지역이 경기 양주입니다. 

기존 양주 덕정에서 수원을 잇는 GTX-C노선의 동두천 연장소식에 양주는 경기 북부지역의 핵심 주거지역으로 급부상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지난해 양주시 아파트값은 27.15% 올라 수도권 평균(23.2%) 및 경기도 평균(26.67)을 웃돌았습니다(출처 KB부동산).

양주와 함께 평택도 GTX 호재로 선호도가 높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여야 대선후보들이 GTX 공약 발표에 평택을 포함시키면서, 누가 되든 평택까지 GTX-C노선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집값도 많이 올라 지난해 평택시 아파트값은 36.17% 상승했습니다(출처 KB부동산).

이처럼 GTX 호재지역은 미래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으며, 부동산시장에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진입장벽 높아진 주택시장~ 각종 규제 비껴간 비규제 상품이 답안 되나
 
때문에 수요자라면 이러한 GTX 개발호재 지역을 눈 여겨 보고 집을 고르고 싶을 텐데요.

하지만 그러기엔 수도권 집값이 사실 많이 올랐습니다. 게다가 강력한 규제로 주택시장 진입장벽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정부가 내놓은 고강도 규제를 피한 비(非)규제 상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 받는 곳이 생활형 숙박시설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각종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이 뿐 아니라 생활형 숙박시설은 종부세 포함 대상이 아니면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 등 세금 부담도 피할 수 있는데요. 

다주택자 중과세는 물론 LTV(주택담보대출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등에서 비켜나 대출이 비교적 쉬운 만큼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 모두에게 관심이 높습니다. 

병점역 초역세권 입지에 들어서는 분양 단지 눈길 

다만, 생활형 숙박시설 선택에 있어서도 옥석 가리기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차별화된 입지에 들어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이라면 희소성이 높은 만큼, 수요자들이 남다른 관심을 쏟는데요.

앞서 언급한 화성시 병점동 일대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병점동 일대는 수원과 동탄의 생활권을 모두 공유할 뿐 아니라, GTX-C노선이 개통되면 삼성역까지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해 강남생활권도 누릴 수 있습니다.

병점역을 중심으로 향후 교통호재 등이 예정돼 있는 만큼 향후 병점동은 경기 서남부권의 핵심지역으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이러한 병점동에 초역세권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 상품인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입니다.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경기도 화성 병점복합타운 S3 상6-1, 2블록에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전용면적 69,81~84㎡ 생활형숙박시설 134실과 근린생활시설 23호실로 조성됩니다.

여기에 GTX-C노선을 필두로 지하철1호선, 동탄트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높은 접근성도 장점입니다. 경기남부 쿼드러플 환승역 병점복합환승센터도 개발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단지 인근에 화성 병점복합타운 개발도 진행 중입니다. 축구장 면적의 52배에 달하는 부지(37만 6,000㎡ 규모)에 상업·업무·주거·근린공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라 기대감이 높습니다.

이처럼 병점역 인근은 굵직한 대형호재가 많아 편리한 도시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기흥캠퍼스, 수원일반산업단지, 삼성전자공업단지 등이 인접해 배후수요가 풍부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인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전국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할 수 있고, 전매제한이 없어 당첨 후 바로 분양권 전매도 가능합니다.

특히,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생활형 숙박시설의 분양을 금지하는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발의 전에 공고된 분양상품인데요. 따라서 생활형 숙박시설을 분양 받을 마지막 기회일 수 있는 만큼 희소성이 높아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의 新 중심 : 생활형 숙박시설

최근 주택시장으로의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게다가 한때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 상품이던 오피스텔도 주택 수 산정에 포함되며 규제가 강화된 데다, 새해 강화된 대출 규제가 본격 적용되면서 진입장벽이 높아졌는데요.

이에 새로운 수익형 부동산 모델로 생활형 숙박시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오피스텔과 달리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 데다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 총부채상환비율 등 각종 대출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즉, 청약·대출·세금 규제 문턱이 낮은 비규제 상품이라는 점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이 규제가 덜한 곳을 찾는 수요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고 있는 셈입니다.

특히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은 아파트와 비슷하게 내부 구조 및 평면이 설계되고 있고, 커뮤니티 및 시스템 등도 아파트와 유사한 수준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못지 않은 우수한 상품력과 더불어 주변 입지도 좋아 교통 및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아파트에 버금가는 라이프 스타일을 누리고 싶다면, 생활형 숙박시설이 좋은 상품이 될 수 있으니 눈 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에디터 :    장원삼    그래픽 :   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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