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주거·상업 다 갖춘 복합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시너지 효과 기대 속 수요 봇물

  • 분양
  • 입력 2021.12.06 09:35
  • 수정 2023.03.23 19:57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리얼캐스트=박지혜기자]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기존 용도에 더해 부가 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단순히 업무만을 담당하는 공간을 넘어 한 건물 내에서 주거는 물론 상업시설 이용까지 모두가 가능한 일명 복합지식산업센터가 대세가 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마련돼 있으면 기숙사 입주민은 사무실이 한 건물에 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 부담이 거의 없다. 또한 식사나 편의시설 등도 상가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어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기업 입장에서도 기숙사 운영이 타 기업과 차별화되는 강점으로 부각될 수 있어 좋은 인력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역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다.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보다 기숙사까지 포함된 경우 입주민 고정수요가 많아 상가활성화가 빠르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매출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복합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대규모로 지어져 일대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면서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 흡수에도 유리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업무·주거·상업을 모두 갖춘 복합지식산업센터는 분양 마다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 들어선 ‘금강펜테리움IX타워’는 업무시설을 비롯해, 상업시설, 기숙사가 모두 들어선 점이 수요를 끌어 분양 1주일만에 완판됐으며, 경기 안양에 들어선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 역시 1차분 분양이 모두 조기 완판된데 이어 기숙사도 계약 시작 5일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지식산업센터가 단순히 업무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주거와 상업을 다양하게 아우르는 복합단지로서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복합지식산업센터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며 “기업 종사자들은 업무와 생활을 편리하게 할 수 있고, 기업은 좋은 인력확보에 유리하며, 상가 입장에서도 풍부한 고정수요 및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이른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공급을 앞둔 복합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역시 업무시설과 기숙사, 상업시설을 모두 갖춰 기업체의 수요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을 비롯해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함께 들어선다.

신안산 비즈스타는 내부에 다채로운 특화설계가 도입돼 종사자들의 업무 효율을 크게 높여줄 계획이다. 2층~6층에는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나선형 구조와 직선 램프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돕는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또한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 등도 들어서 종사자들의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주차 공간 역시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 수(323대)의 2배 가까운 621대를 확보해 넉넉하다.

다인용 생활이 가능한 기숙사도 자랑거리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2~4인이 주거가 가능할 정도로 넓은 실사용 면적을 갖췄으며, 화장실과 샤워실을 각각 배치하는 분리형 설계도 적용돼 쾌적한 다인 생활이 가능하다. 세탁기, 냉장고 등도 빌트인으로 제공돼 입주 초기 비용 부담이 낮고 취사시설(일부호실)도 내부에 조성된다. 이밖에도 지하1층 별도 공간에 개별 캐비닛이 제공되며, 세탁실, 취사실, 휴게실 등 공동 시설도 들어서서 주거 생활을 도울 계획이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도보로 서해선 시우역을 이용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신안산선도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더블 역세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도 가까워 인근 지역에서 출퇴근도 편리하다. 77번국도를 통해 인근 시화, MTV 등 산단 간 교류도 손쉽게 가능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 진출입도 수월하다.

각종 세제혜택도 자랑거리다.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2월 오픈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마련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