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부터 생활까지 ‘못하는게 없다’... 완성형 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문의 이어져

기자명 이시우
  • 분양
  • 입력 2021.10.18 08:48

위드 코로나 시대, 원스톱 여건 지닌 복합지식산업센터 인기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리얼캐스트=이시우 기자]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둔 현재 사회 전반에는 공간에 대한 다각적인 변화가 트렌드로 자리매김 중이다. 이에 공간의 기능과 직결되는 부동산 시장에서도 기존 용도에 더해 여타 시설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가 잇따라 흥행에 성공하면서 대세로 부상하고 있다.

복합단지의 선전은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주거 상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주 쓰임새가 업무용인 지식산업센터 역시 단순히 업무만을 담당하는 공간을 넘어 상업·주거까지 가능해 ‘원스톱’ 여건을 갖춘 복합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얻고 있다.

예컨대,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면 종사자들이 식사나 업무 용품 등을 별도의 외출 없이 내부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편의를 끌어올릴 수 있다. 또한 입점 상가 역시 이에 따른 상권 활성화와 더불어 안정적인 매출도 기대 가능하다.

여기에 종사자들을 위한 기숙사까지 마련된 복합지식센터라면 이점이 더욱 극대화 돼 임대수요가 높다. 기숙사 거주 종사자들은 출퇴근에 따른 시간 부담이 ‘제로(0)’에 수렴하는 만큼 남은 시간을 투자해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고, 단지 내 상가도 밤낮 구분 없는 고정수요를 확보해 유지에 용이해서다.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업무·상업·주거를 모두 갖춘 복합지식산업센터는 분양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둬들이고 있다. 실제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 업무시설과 기숙사, 상업시설로 이루어진 한 복합지식산업센터는 현재 모든 호실 완판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추이를 살펴보면 예전과 같이 업무공간 단일로만 지어지는 것이 아닌 상업과 주거가 적절히 조화된 곳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고 입점 상가 역시 침체 걱정없이 고정 수요를 높일 수 있어 이들 시너지를 극대화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공실률 걱정을 크게 덜 수 있는 만큼 알짜 투자처로 자리매김 중”이라고 말했다.

법정 주차대수 약 2배, 특화설계 장점 갖춘 ‘신안산 비즈스타’ 공급 예정

[신안산 비즈스타 조감도]

이에 최근 공급을 앞둔 곳 중 업무·상업·주거가 모두 결합돼 눈길을 끄는 복합지식산업센터는 바로 ‘신안산 비즈스타’다. 

경기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 창고 14실 등의 업무 관련 공간이 조성되며, 이와 함께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도 함께 조성돼 종사자들의 주거와 생활 편의를 크게 높일 계획이다.

특히 기숙사는 여타 지식산업센터의 오피스텔과는 다르게, 공급면적 대비 넓은 실사용 면적을 제공해 1인 생활을 넘어 다인용으로 활용 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내에 있는 만큼 관리비는 물론 분양가도 저렴해 합리적인 주거 공간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업무 공간에 도입되는 각종 특화설계도 자랑거리다. 먼저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에 필수로 꼽히는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2층~6층까지 들어서며, 나선형 구조와 광폭차선, 직선형 편도차선으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진출입이 수월하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톤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 모빌리티 주차공간 등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설비는 물론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수(323대)의 2배에 가까운 621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탄탄한 교통 인프라도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이며, 여기에 2024년 신안산선도 개통 예정이어서 사업지는 향후 더블 역세권을 갖출 전망이다.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 이용도 편리하며, 77번 국도를 활용해 시화, MTV 등 산단 간 교류도 용이하다. 이밖에도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 진출입도 수월하다. 

각종 세제혜택도 제공된다.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0월 오픈 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마련됐다.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