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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연기된 김포도시철도 개통에 김포시민들 ‘부글부글’

기자명 김영환
  • 일반
  • 입력 2019.07.10 10:35
  • 수정 2019.07.19 10:49

주민 분노 들끓은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주민설명회’

[리얼캐스트=김영환 기자] 사우동 김포아트홀에서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관한 2차 주민설명회가 열렸습니다. 9일 오후 7시 30분에 열린 주민설명회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외 김포시 도시철도국장 등이 참석해 설명회를 찾은 100여 명의 주민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포시는 전일(8일)에도 오후 7시 30분 운양동 김포아트빌리지에서 긴급 주민설명회를 준비했는데요. 주민들의 극렬한 반발로 설명회를 연지 40여 분 만에 철수해야 했습니다. 9일 열린 주민설명회도 간신히 시작은 할 수 있었으나 파행과 속행의 외줄타기를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설명회 준비 시간 동안 관계자들은 “기대가 컸던 한강신도시와 사우동을 비롯한 원도심의 분위기가 달라 오늘은 상대적으로 조용히 넘어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요. 연일 참여한 한강신도시 주민들은 물론 고촌 등 김포 원도심 지역에서 참가한 주민들도 함께 성토에 나서면서 분위기는 악화일로로 치달았습니다.

김포도시철도는 왜 또 개통이 연기되었을까?

김포도시철도는 5∙9호선 및 공항철도의 다중환승역인 김포공항역에서 양촌역까지 10개 역으로 구성된 경전철 노선입니다. 9개 역을 신설해 김포시를 가로지르게 노선으로 주민들의 기대가 컸던 김포시 주요 교통대책입니다.

김포시가 개통 연기를 발표하게 된 주요 원인은 승차감이었습니다. 최종 개통을 앞두고 시행한 영업시운전에서 승차감 기준치 이상의 ‘차량 떨림’이 감지되었고, 이로 인해 국토부로부터 철도의 안전성에 의심을 사게 된 것입니다. 

보고서를 받은 국토부는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안전성에 관한 검증을 받으라는 공문을 시달했고, 이에 정하영 김포시장은 5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부 지시사항에 따르기 위해 개통 연기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시장은 5일에 있었던 긴급 기자회견에서 “원인 분석과 대책에 1개월, 행정절차에 20여일 등 약 두 달여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안전을 위해 불가피했지만 개통일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는 취지로 브리핑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믿으라는 거냐” 이미 깨진 신뢰


설명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연이은 개통 지연으로 신뢰에 금이 갔다고 토로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 개통한다더니 올해 7월까지 미루어 놓고, 또다시 안전성 문제로 연기된다면 2개월 뒤 개통한다는 약속은 어떻게 믿겠냐는 것입니다.

정 시장은 “1개월이 지나면 국토부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조물과 시설, 차량 검증을 신중히 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주민들은 “1개월 이후 국토부에서 요구한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면 대책이 없다는 것 아니냐”며 성토했습니다.

정 시장은 “75km/h로 운행하는 구간 14개 지점에서 기준치 이상의 진동이 감지되었는데, 원인은 많은 곡선 구간과 빠른 속도로 인해 발생한 편마모로 확인되었다”고 짧게 원인을 설명하는 한편, “두 차례에 걸친 차륜삭정(車輪削正: 바퀴를 잘라 성형하는 것) 조치를 통해 기준치 이하 수치는 이미 확보되었다. 다만 국토부에서는 차륜삭정 시기가 빠르다고 판단해 안전성 검증을 요구한 것. 최악의 상황이 되지 않도록 국토부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해명했습니다.

아직 27일까지 2주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는 상황인데, 절차를 앞당길 수 없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국토부의 지시가 있었던 이상 행정적으로 이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2개월은 최소한으로 필요한 시간을 고려한 기간”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책임감 있는 대책과 보상 필요하다”

또한 주민들은 수 차례의 질의에 걸쳐 책임소재의 규명과 지연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 및 보상안을 요구했습니다.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시정의 실패에 의한 것이므로 이를 시민이 낸 혈세로 부담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정 시장은 “개통 연기에 의한 비용은 월 15~16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면밀한 조사와 법률검토를 통해 김포시 재정이 아닌 책임 있는 관계회사에 부담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책으로는 일단 7월 27일부터 적용하기로 한 버스노선 개편안을 철도개통일까지 연기하고 이달 29일부터 서울 환승거점 연계노선에 전세버스 20대를 추가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시내버스업체와 협의가 완료되었다고 설명했으며 보조금 심의위원회를 통해 지원대상 및 지원율을 변경한 후 계획노선에 투입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정 시장은 “전세버스 투입으로 인한 비용은 3억 7천만원 수준으로 예상한다. 현재로서는 김포시 예산을 선투입할 수 밖에 없지만, 이후 원인분석을 통해 책임주체를 찾아 반드시 구상할 것을 약속한다”며 다시금 주민들을 달랬습니다.

이어 “책임은 최종적으로 김포시가 지게 된다. 시민들의 손실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하지 못했고, 앞으로 대책을 마련하려 한다. 교통이 아니라 고통을 드리고 있어 죄송스럽다. 양해를 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책임론이 계속 이어지자 정 시장은 설명회 말미에 “김포시의회가 행정사무조사 발의를 의결했으며, 이번 회기 내에 마무리 되면 조사특위가 가동된다. 국회의원들 역시 감사원 등 상급기관에 검증 및 감사과정을 요청하겠다고 입장을 발표했으니, 책임성에 대한 부분은 제가 심판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지금은 의견들을 모으고 주문하신 사항들에 대해 하루 속히 이행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사퇴론을 일축했습니다.

김포도시철도 개통지연, 국토교통부 ‘갑질’인가?

이번 설명회에서는 “국토부가 김포시민에게 이런 ‘갑질’을 할 수는 없다”는 발언도 나왔습니다.

마이크를 받은 김포신문 박태운 발행인은 “44개 항목 중 단 한 개 항목인 승차감을 이유로 한 결정이다. 열차 바퀴를 삭정하여 승차감이 정상으로 돌아왔음에도 국토부가 이런 결정을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김포시민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김포철도사업단이 357억원 용역비를 들여 철도를 관리했는데, 국토부 눈치를 보느라 기술적 문제가 없다고 천명하지도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김포시는 이 357억원을 배상청구하여 받아내야 할 것”이라고 강도높게 꼬집었고 참석한 시민들의 큰 박수와 환호를 받았습니다.

나아가 “서울에서 분기되는 철도 중 김포만이 유일하게 경전철이다. 이런 천대를 받아온 가운데 국토부가 승차감을 이유로 한 이번 결정은 갑질 중의 갑질이다. 시장이 당장 내일 국토부장관을 만나 안전성을 납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시정에 대한 신뢰 잃은 주민들, “일일이 보고하세요”

설명회 말미에 주민들은 김포도시철도 사업의 경과에 대한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입 모아 요청했습니다. 매일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1주에 한 번씩은 반드시 어떤 방법으로든 시민들에게 보고할 것을 요구했는데요.

이에 정 시장은 “당장 내일부터 SNS 및 홈페이지를 이용해 내용을 소상히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시민검증단의 운영에 관한 안 역시 조속히 준비하여 시민검증단 역시 운영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김포시는 이외에도 정 시장 취임 1주기를 맞아 준비한 소통행정 일정을 신도시 우선 방문으로 조정했습니다. 소통행정 일정에서도 일일이 김포도시철도 지연에 관한 설명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여기에는 정하영 시장과 환경국장, 교통국장, 도시국장, 행정과장 등이 배석합니다.

김포시가 두 차례의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으로 분노한 시민들을 달래고 나아가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까요? 오랜 시간과 각고의 노력이 필요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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