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역을 빼고 강남을 논하면 안되는 이유

  • 일반
  • 입력 2019.07.04 09:25
  • 수정 2019.07.11 09:45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생기는 곳 어디?


[리얼캐스트=김인영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 기구인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6월 10일 서울시가 신청한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계획안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중교통 환승시설뿐 아니라 3만㎡(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광장 포함) 규모의 지상 광장 조성, 지하 공공·상업시설 건립 등을 통해 하루 유동인구 60만명의 거대한 지하도시를 만들 예정이라고 서울시는 전했습니다. 

1조 3607억원을 투입해 코엑스 앞 영동대로 지하에 고속열차와 지하철 및 버스와 택시 등이 환승이 가능한 광역복합환승센터를 만들겠다고 밝혀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코엑스 맞은 편 옛 한전부지에 현대차그룹의 사옥으로 쓰일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건설 계획과 맞물려 강남권 최대의 개발사업으로 부상 중입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들어올 위치는 서울 영동대로 봉은사역~삼성역 사이 630m에 지하 6층, 지상 1층 규모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서울과 수도권 외곽을 연결하는 신광역교통망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노선)·도시철도(위례신사선)·지하철(2·9호선) 등을 수용할 예정입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5년간 논의만 있었지만, 최근 3기신도시 추진에 반발한 1, 2기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대책 요구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로 진행을 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서울시는 2023년 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연내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착공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강남권 어디까지 넓혀질까?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GTX-A·C 노선과 도시철도 위례신사선, 지하철 2·9호선이 수용될 예정입니다. GTX-A 노선은 경기도 파주부터 성남, 용인, 동탄까지 운영되고,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양주 신도시까지 지하철 7호선 연장), 수원까지 운영될 예정이기 때문에 경기도 외곽지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연결되는 길이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로 모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위례신도시에서 추진 중인 도시철도 위례신사선도 연결되기 때문에 경기도 외곽지역의 교통망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강남에만 호재를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제일 큰 호재를 맞은 것은 강남 삼성역 부근이지만, 교통권이 확대되면서 경기도 파주, 성남, 용인, 동탄, 양주, 수원, 위례신도시 GTX 역 부근의 지역 또한 큰 호재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양주 신도시의 경우, GTX뿐만 아니라 지하철 7호선까지 연장되어 연결되기 때문에 현재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 시각으로만 이 문제를 바라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경기 파주시, 고양시 일산 지역은 현재 경기 고양시 창릉동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GTX가 연결돼도 교통 호재가 아니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가 창릉동이 되면서, 일산 지역에 올 긍정적 효과가 여러 지역으로 분산된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이제 GTX 공사와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의 시작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직 속단하기에는 이른 것 같습니다. GTX가 어떻게 시행되느냐에 따라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의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강남권 집값 상승 시너지 일으킬 수 있을까?

경기도 파주, 성남, 용인, 동탄, 양주, 수원,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이 넓어지면서 집값 상승에도 기대가 실리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양주 신도시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양주 신도시는 계속 재개발이 이루어졌지만 교통망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를 통해 양주와 서울 도심과의 거리가 확 좁혀지면서 집값 상승세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봉은사역~삼성역 사이로 확정되면서 삼성역이 이제 강남의 중심이 될 거라는 기대가 생기고 있습니다. 삼성역은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뿐만이 아니라 현대 자동차 그룹 글로벌 비즈니스센터까지 생기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교통과 다양한 상업 인프라가 삼성역으로 몰리면서 빌딩·상가는 물론 집값 상승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