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속 신도시, 마수걸이 분양 앞둔 양원지구 가보니

  • 일반
  • 입력 2019.03.13 13:30
  • 수정 2019.03.26 14:05

차량기지 등 기피시설 있던 중랑구 망우동 일대…첨단 산업단지 조성되는 양원지구로


[리얼캐스트=박지혜 기자] 서울 중랑구 망우동과 신내동 일원에 위치한 양원지구는 사업면적이 34만5,291㎡로 조성되며, 서울에서는 매우 귀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의중앙선 양원역와 경춘선 신내역 등 2개 철도를 이용해 쉽게 현장을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양원지구 인근에는 공영차고지, 신내차량기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리시와 남양주시가 서울 지하철 6호선의 마석 연장에 사활을 걸고 있어, 신내역에 지하철 6호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신내차량기지도 이전을 하게 됩니다. 이때 신내차량기지는 첨단산업 관련 기업들이 들어설 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지난 1월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신내차량기지 이전을 통해서 5만여 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해 산단을 조성하고, 신내3택지지구와 양원지구에 첨단기업을 유치해 자족도시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노후한 중랑구 일대 아파트들…새 아파트 니즈 높아


현재 중랑구의 아파트는 15년 이상 노후한 아파트가 전체의 약 7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 평균 69.0%보다 높은 수준으로 새 아파트에 대한 니즈가 높은 편입니다. 


망우동 개나리아파트(88년 준공)에 거주하는 주민 L씨(55세)는 “이 주변에 낡은 아파트가 많아서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많다”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면 양원지구 내 분양가가 좀 저렴하게 나오지 않을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양원지구 개발에 속도가 붙으면서 주변 아파트 주민들도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의 확대로 인해 집값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월 한달 간 중랑구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0.21%를 기록하며 마이너스를 기록한 서울(-0.15%) 등 다른 구들에 비해 두드러진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출처: 부동산114 월간 아파트매매가변동률).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양원지구 인근의 입주 10년 된 신내 데시앙 아파트 전용 84㎡는 지난해 11월 6억1,5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같은 해 9월 5억500만원보다 2달새 1억원 이상 오른 셈입니다. 


양원지구, 이달부터 본격 아파트 공급 시작


양원지구는 이달 C2블록의 금강주택을 시작으로 아파트 분양을 시작합니다. 서울이 투기과열지구인데다 공공택지라는 점 때문에 전용 85㎡ 이하는 100% 가점제가 적용되며 서울시 1년 이상 지속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됩니다. 


C2블록에 들어서는 신내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총 490가구 규모로 공급예정입니다. 양원지구에선 이밖에도 C1블록 218가구, C3블록 공공지원민간임대(옛 뉴스테이) 331가구 등이 공급될 예정이며, S2블록에서는 신혼희망타운 405가구도 6월경 공급을 준비 중입니다. 

자연, 학군, 쿼드러플 교통망 등 수혜 기대


양원지구는 경춘선 신내역과 경의중앙선 정차역인 양원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이르면 올 연말 서울지하철 6호선 신내역이 개통될 예정이며 면목역(경전철)도 추진 중에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입니다.


차량은 북부간선도로 중랑IC 진입이 쉽고 2025년 개통예정인 포천-세종간 고속도로를 통해 지방으로도 이동이 한층 수월해 집니다. 


봉화산, 구릉산, 중랑캠핑숲 등 녹지가 풍부하고, 양원지구 내 초등학교(예정)와 동원중, 송곡여중, 송곡고, 송곡여고 등 10개 학교들이 도보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등 실거주 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췄습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양원지구는 서울에서 보기 드문 공공택지로 최근까지 급등한 집값에 부담을 느낀 실수요자들이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북위례나 고덕상일지구 등에 비해서도 낮은 가격에 공급될 것으로 보여 자금계획을 잘 세워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