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5가지 부동산 투자 성공법칙

  • 리얼꿀팁
  • 입력 2018.08.03 07:55
  • 수정 2018.08.16 09:23

부동산 투자? 우리도 해봤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범한 삶을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이야기가 멀게만 느껴지곤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실 어렸을 때부터 부동산 투자를 배운 경험이 있는 걸 아시나요?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부루마블’과 같은 보드게임을 통해서입니다. 비록 보드게임이지만 이 속에는 부동산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법칙들이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법 ① 국내는 좁다 해외로 눈을 돌려라!

대부분의 부동산 보드게임은 여러 나라의 토지를 구매할 수 있고, 그 토지에 건축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투자 가치가 높은 나라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식이죠. 이것은 현재의 부동산 시장과 많이 닮았는데요. 최근은 자국의 부동산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세계의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미래에 가치가 더 상승할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죠. 

일례로 중국인들의 해외 부동산 투자를 들 수 있는데요. 부동산 투자관리회사 JLL(존스랑라살르)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인의 해외 부동산 투자액이 전년 대비 53% 증가한 330만달러(약38조원)에 달할 정도입니다. 이렇듯 부동산 투자는 자국의 부동산뿐만 아니라 해외로 눈을 돌린다면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법 ② 랜드마크의 중요성

스마트폰 게임으로 나온 부동산 관련 게임에는 랜드마크 건축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랜드마크란 어떤 지역을 대표하는 표시며 게임상에서 랜드마크는 어느 특정 도시를 매입하여 별장, 빌딩, 호텔 등을 모두 건설하면 최종적으로 지을 수 있는 시설입니다. 랜드마크가 건설되면 지역의 가치가 2배 이상 올라갑니다. 또한 타인은 그 지역을 인수하지 못하며, 지역을 갖고 있는 사람은 거액의 이용료(수익)을 얻을 수 있죠. 이 역시 실제 부동산 시장과 비슷한데요. 지역에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축물이 생기면 지역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주변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를 가져다 준다는 점입니다.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법 ③ 똘똘한 한 채

보드게임 도중 상대방에게 지불할 비용이 부족해서 자신의 부동산을 매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어떤 부동산을 먼저 팔게 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가치 있는 부동산을 남기고 매각하는데요. 여기에도 부동산 투자의 법칙이 들어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다주택자에 대한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가장 안전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즉 '똘똘한 한 채'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습니다. 부동산 보드게임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가장 기대되고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을 남기는 것이죠.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법 ④ 주요 행사 유치로 부동산 가치 Up

부동산 보드게임에서 자신이 소유한 지역의 가치를 몇 배씩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올림픽,아시안게임과 같은 행사를 개최하는 것인데요. 실제로도 올림픽 또는 월드컵 등의 행사를 개최하게 되면 그 지역의 부동산 가치는 급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실과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도 행사는 한곳에서 계속 머무르지 않고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부동산 거품이 꺼지면서 부동산의 가치는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때문에 세계적인 행사가 있다고 그 지역 부동산을 무리해서 매입해서는 안 됩니다.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법 ⑤ 수요자가 없으면 위험하다!

부동산 관련 보드게임을 할 때 나는 좋은 지역의 땅들을 샀고 건물도 올렸는데 아무도 그 땅에 오지 않아서 게임에서 패배한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부동산 투자도 이와 같습니다. 부동산 시장에는 시장을 움직이는 여러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누가 봐도 좋은 부동산을 매입하여도 금전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는데요. 변수들을 모두 파악하고 부동산을 매입한다면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죠.

대리만족이 아닌 선행학습이다

상기에 서술한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부동산 투자 성공의 법칙'은 '부루마블'이라는 보드게임에서 얻은 부동산 투자의 법칙들입니다. 그러나 부동산 관련 보드게임은 '부루마블'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20세기 초 미국 경제 대공황 당시, 만들어진 '모노폴리', 1997년 미국의 이글그리폰 게임즈사가 개발한 '투자왕 포세일' 등도 대표적인 부동산 관련 보드게임인데요. 이 게임들도 부동산 투자를 간접경험하며, 공부할 수 있는 좋은 보드게임이죠. 때문에 그저 흥미만을 추구하는 보드게임 대신 재미도 있고, 부동산 투자에 대한 기초 지식과 경험들을 쌓을 수 있는 부동산 관련 보드게임을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