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초년생, 부동산 계약서 야무지게 보는 꿀팁 5가지

  • 리얼꿀팁
  • 입력 2018.07.04 08:25
  • 수정 2018.07.17 08:17


어려운 거 투성인 부동산 계약 

내가 혼자 살 집을 구하는 것만큼 사회 초년생에게 신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어른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죠. 그러나 자취방을 얻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음의 드는 집을 고르는 거부터 이사까지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죠. 주택을 계약하는 과정도 마찬가지인데요. 용어조차 생소한 부동산 계약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작성 시 주의할 사항은 뭐가 있을까요? 


부동산 계약서 이것을 살펴라 ① 부동산 표시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할 때 가장 상단에 있는 것은 부동산의 표시입니다. 부동산의 표시는 부동산의 소재지, 구조, 용도, 면적 등을 기재하는 난입니다. 쉽게 말해 어떤 부동산인지 설명하는 것이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간혹 주소를 잘못 기입하는 실수가 발생하는데요. 부동산의 계약서에 주소를 기입할 때는 반드시 건축물대장의 주소를 기입해야 합니다. 건축물대장의 주소는 정부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이것을 살펴라 ② 보증금 및 월세

부동산의 표시를 작성했다면 두 번째로 보증금 및 월세 금액을 작성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보증금과 월세를 기록하는 난이며 여기서 주의해야 될 사항은 계약서 위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라비아 숫자를 기입하고 한문이나 한글로 금액을 한 번 더 기입해야 위조의 위험에서 보다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일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것은 계약서 영수인 칸인데요. 계약서 영수증은 분실할 위험이 있음으로 계약서에 명시해 계약금 영수증을 대신하는 것이죠. 만약 계약서에 영수인 칸이 없다면 계약금 란 옆에 주택의 소유자가 직접 자신의 이름을 적고 그 위에 도장을 찍음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이것을 살펴라 ③ 계약 내용

만약 부동산 계약서에서 계약 내용을 대충 읽고 넘어간다면 훗날 자신에게 불리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이 방대하더라도 계약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야 하죠. 만약 계약 내용 중 이해가 되지 않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공인중개사에게 물어봐서라도 확실이 알아야 하죠. 계약 내용에는 중개 보수 비용이나 임대 주택의 수리 문제 등 금전적으로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야 자신에게 올 수 있는 금전적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이것을 살펴라 ④ 특약사항

특약사항이란 임차인과 임대인이 특별히 약정할 사항을 말합니다. 계약 내용에는 명시돼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임차인과 임대인의 갈등을 줄여 주는 좋은 항복이죠. 이 부분은 임차인과 임대인의 합의를 통해 작성되는데요. 간혹 특약사항에 작성된 내용을 간과하고 넘어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임대인이 임차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특약사항을 잘 읽어보지 않고 계약을 해 버린 경우에 그렇죠. 훗날에 특약사항으로 인해 본인에게 불리한 상황이 올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이것을 살펴라 ⑤ 임대인과 중개사의 정보

마지막으로 부동산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계약서에 기재된 임차인과 중개인의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먼저 임대인은 계약서에 기재된 정보가 주민등록증과 등기사항전부증명서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하고, 중개인은 계약서에 기재된 이름과 사업자 번호가 중개업소의 사업자등록증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 경우 임대인과 중개사가 언짢아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지만, 안전한 거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확실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생에 첫 집, 손해 보면 안 되지!

계약서를 작성하고 도장 또는 지장을 찍는 순간 그 부동산 계약은 성립됩니다. 번복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죠. 때문에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잘못 기재된 내용은 없는지, 또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은 없는지 검토 또 검토해야 하는데요. 계약할 때 가족 또는 친구와 동행하여 함께 계약서를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디 부동산 계약서로 인해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이 문제를 겪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