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 이용객수가 말해주는 흥하는 역세권의 조건

  • 일반
  • 입력 2018.05.21 08:55
  • 수정 2018.06.08 09:08


서울에서 가장 붐비는 역을 살펴보니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은 서울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역입니다. 지난 3월 지하철 승하차 인원을 분석한 결과, 일평균 20만8842명이 강남역을 이용했습니다. 2위에 랭크된 신림역 일평균 이용객수인 14만3457명과 무려 6만 여명 차이입니다. 강남역 승하차객이 많은 이유는 이곳을 중심으로 업무지구가 형성됐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이 많은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과 삼성역도 출퇴근 수요로 인해 지하철역은 늘 북새통을 이룹니다. 

이용객수 많은 지하철역 주변으로 최고 번화가 형성

재미있는 점은 일평균 이용객수 상위 5개역 모두 2호선이라는 사실입니다. 특히 업무지구가 밀집한 강남역과 을지로입구역 주변은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5년 서울유동인구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을지로입구역 역세권인 중구 ‘눈스퀘어빌딩’ 인근의 1주일 평균 유동인구는 94,377(일/14hr)로 관측됐고요. 강남역 역세권인 서초구 ‘한승빌딩’ 주변이 87,294(일/14hr)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들은 서울 최고 번화가로 꼽히는 지역들로, 임대시세도 서울 최고 수준을 기록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제공하는 서울임대시세통계(17.12월, 1층 기준)에 따르면, ㎡당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지역은 서초구(3만9,862원), 중구(3만7,716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해 한 부동산전문가는 “2호선은 서울 시내를 고루 지나는 순환선인데다 강남, 을지로 등 업무지구와 주요 대학들이 2호선을 중심으로 자리하기 때문에 이용객이 많을 수밖에 없다”라고 분석합니다.  

인천에서 제일 번화한 지하철역 상권은? 

인천에서도 승객이 많은 지하철역 주변은 알짜 상권으로 꼽힙니다. 작년 인천 지하철 1호선 수송객 통계에 따르면, 일평균 이용객 순위 1위는 인천터미널역(2만6385명)이었는데요. 이 역은 인천 구도심 최대 상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시네마가 역 주변에 자리하고 예술회관역 방향 로데오거리가 형성돼 있어 인천의 ‘명동’이라고 불리고 있죠. 주변의 인천광역시청, 남인천세무서, 인천남동경찰서 등 관공서 수요가 이 상권을 든든히 떠받치고 있다고 합니다. 

신도시인 송도국제도시를 지나는 역 중에서 일평균 이용객수 1위는 테크노파크역(9,294명)입니다. 이곳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과 오네스타몰, 홈플러스, 트리플 스트리트가 한데 모인 쿼드러플 상권인데요. 집중된 상가들이 일으키는 시너지가 수요를 흡수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주변으로 상업시설이 꾸준히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이달 중 포스코건설이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오피스텔 710실/ 상업시설 5,805평)’를 공급할 예정인데요. 관련해 송도의 한 중개업자는 “글로벌캠퍼스와 인근 산업단지 배후수요가 두터운데다 세브란스병원, 사이언스파크,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증설 등이 예정돼 상권이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습니다. 

부산 중심상권도 유동인구 최다 역인 서면역 중심으로 형성돼

한편 부산 최고의 상권이라 불리는 서면 상권도 지하철 서면역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서면역은 부산 지하철역 중 일평균 이용객(3만5,521명, 2017년 하반기 기준)이 가장 많은 역인데요. 지하철 1,2호선 환승역인데다 버스 노선도 대부분 서면을 지나기 때문에 역 주변 유동인구가 매우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서면 상권은 백화점과 재래시장, 지하상가와 먹자골목이 한데 모여 거대 복합상권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작년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이 대규모로 증축해 오픈하면서 상권은 더욱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역 이용객수가 말해주는 핫플레이스 상권

앞서 살펴봤듯이 지역을 대표하는 A급 상권은 이용객수가 많은 지하철역 주변으로 조성되고 커나갑니다. 특히 강남역이나 을지로입구역처럼 주변에 업무단지를 낀 역은 20~40대의 유동인구가 많아 상권 활성화에 유리하죠. 다만 이미 활성화된 역세권 상가는 임대료가 높아 투자수익이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크노파크역 역세권처럼 거대 상권과 배후 개발이 진행되는 지역을 선택하는 것도 수익을 극대화하는 한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